$\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낙동강 델타지역 매립지반의 침하량 분석
Anaysis of settlement on Nakdong River reclaimed land 원문보기


김 한 철 (서울시립대학교 산업대학원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약지반에서는 상대적으로 많은 지반조사, 현장 및 실내시험 그리고 여러 가지 해석법에 의해 그 거동을 예측하지만 지반의 불균일성, 조사 및 시험의 한계, 모델 및 이론식 적용 시 여러 가지 가정조건 및 단순화 시킬 수 없는 시공 조건 등의 여러 가지 불확실성에 기인하여 설계 시 예측한 지반거동과 현장에서 실제로 측정한 지반거동간에는 다소의 차이를 나타낸다. 이러한 이유로 설계시 안정성을 중시하다 보면 비경제적인 과다 설계가 되고 이와는 반대로 경제성을 중시하다 보면 지반의 안정 문제 또는 큰 변형을 유발하여 구조물의 사용성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다. 현재 본 델타지역이 아닌 낙동강 하구 일대에서 진행중에 있는 대부분의 공단 및 택지조성 지역에서는 당초 설계시 추정된 침하량 및 침하대기 기간에 비하여 현장계측결과가 침하량의 경우 2~3배, 압밀속도의 경우 4~6배 지연되어 발생됨으로서 사회적으로 상당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소평가에 대한 원인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는 상태이며 일반적인 토질조사 및 실내시험결과를 이용한 원인분석에는 많은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낙동강 하구 인근의 부산신항 다목적 배후부지 현장에서 취득한 계측 자료를 이용하여 장래침하량을 예측하는 방법인 ...

주제어

#연약지반 낙동강델타지역 침하특성 쌍곡선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 한 철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지도교수 이 송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102
키워드 연약지반 낙동강델타지역 침하특성 쌍곡선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052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