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에서는 재난이란 말이 익숙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대형재난 이란 용어도 일반시민들에게 낮 설지 않게 되었다. 피해가 큰 대형재난에 대비하여 정부의 각 관련부서에서 예방과 대응체제 확립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국민홍보를 게을리 하지 않은 결과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재난이 발생했을때 대응체계에 관한 분야중 현장지휘체계에 대해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유관기관 총괄지휘체계에 대하여 ‘95년 삼풍백화점 붕괴사고를 모델로 하여 작성하였다. 삼풍사고는 규모와 대응과정에서 발생된 문제점들로 인하여 대형재난 대응에 대한 많은 과제를 남겨놓았고, 이를 계기로 실질적인 변화들이 있었다.
재난현장에서의 총괄지휘는 지휘자의 역량보다도 다양한 조직들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무엇보다도 우선한다. 본 연구에서도 삼풍사고시 현장지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평가에 대하여, 당시 현장지휘 운영에 영향을 미친 여러가지 문제점 들을 살펴 보았다.
재난현장 내부적 요인으로는 현장출입에 대한 통제가 이루어지지 못해 발생한 극심한 현장 무질서, 사상자 위치 허위제보 등 유언비어성에 가까운 부정확한 현장정보, 유관기관간 명확한 임무 부재에 따른 업무공조 미비, 현장지휘권의 다원화 등이 있으며, 보이지 않는 외부요인으로는 사고초기 소방서 상황실로 걸려오는 문의성 전화 등에 의한 상황운영의 과부하, 지휘본부와 상의없이 밀려오는 인적ㆍ 물적 자원들에 의한 혼란, 현장활동에 대해 사실과 다른 언론보도 등 이다
사고 수습후 이러한 문제점들은 법적 정비와 제도적 보완 그리고 인력장비 등에 대한 획기적인 보강 등으로 많은 개선이 있었지만 그동안 정책 추진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들과 사회발전에 따른 환경 변화 등으로 인해 새롭고 심도 있는 검토로 향후 재난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대형 재난현장에서의 현장 지휘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하여 몇 가지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모든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하여 대형재난 발생시 상황에 따라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미리 정해 놓음으로써, 보고, 지시, 회의 등 불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대형재난 대응매뉴얼을 만들고, 유사시 현장대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재난현장으로 달려오는 민간인들 중에 소속이 없이 자원봉사자 자격으로 참여하는 개인들에 대하여 엄격한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하며, 특히 ...
요 약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에서는 재난이란 말이 익숙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대형재난 이란 용어도 일반시민들에게 낮 설지 않게 되었다. 피해가 큰 대형재난에 대비하여 정부의 각 관련부서에서 예방과 대응체제 확립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국민홍보를 게을리 하지 않은 결과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재난이 발생했을때 대응체계에 관한 분야중 현장지휘체계에 대해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유관기관 총괄지휘체계에 대하여 ‘95년 삼풍백화점 붕괴사고를 모델로 하여 작성하였다. 삼풍사고는 규모와 대응과정에서 발생된 문제점들로 인하여 대형재난 대응에 대한 많은 과제를 남겨놓았고, 이를 계기로 실질적인 변화들이 있었다.
재난현장에서의 총괄지휘는 지휘자의 역량보다도 다양한 조직들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무엇보다도 우선한다. 본 연구에서도 삼풍사고시 현장지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평가에 대하여, 당시 현장지휘 운영에 영향을 미친 여러가지 문제점 들을 살펴 보았다.
재난현장 내부적 요인으로는 현장출입에 대한 통제가 이루어지지 못해 발생한 극심한 현장 무질서, 사상자 위치 허위제보 등 유언비어성에 가까운 부정확한 현장정보, 유관기관간 명확한 임무 부재에 따른 업무공조 미비, 현장지휘권의 다원화 등이 있으며, 보이지 않는 외부요인으로는 사고초기 소방서 상황실로 걸려오는 문의성 전화 등에 의한 상황운영의 과부하, 지휘본부와 상의없이 밀려오는 인적ㆍ 물적 자원들에 의한 혼란, 현장활동에 대해 사실과 다른 언론보도 등 이다
사고 수습후 이러한 문제점들은 법적 정비와 제도적 보완 그리고 인력장비 등에 대한 획기적인 보강 등으로 많은 개선이 있었지만 그동안 정책 추진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들과 사회발전에 따른 환경 변화 등으로 인해 새롭고 심도 있는 검토로 향후 재난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대형 재난현장에서의 현장 지휘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하여 몇 가지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모든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하여 대형재난 발생시 상황에 따라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미리 정해 놓음으로써, 보고, 지시, 회의 등 불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대형재난 대응매뉴얼을 만들고, 유사시 현장대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재난현장으로 달려오는 민간인들 중에 소속이 없이 자원봉사자 자격으로 참여하는 개인들에 대하여 엄격한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하며, 특히 인명구조 현장으로 진입하거나 인명구조 등 현장활동에 참여하게 해서는 안된다.
셋째, 현장지휘체계 확립을 위하여 과거재난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고현장의 무질서를 유발하는 요인들을 철저히 제거하고, 지휘기법에 있어서도 헬기를 활용한 공중지휘소 운영 등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넷째, 컴퓨터 통신 등 생활속에서 구축된 유비쿼터스 환경을 활용하여 재난현장에 직접 가지 않더라도 사무실에 앉아 현장상황에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수행할 수 있는 사이버 상황실을 개발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대형재난은 자주 발생하는 것이 아니므로 과거 재난의 교훈을 토대로 당시의 문제점과 현행 제도를 비교분석하여 개선점을 찾아 가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며, 위의 개선방안들은 모두 현장지휘에 대한 제도적 개선을 위한 것들이므로 정책 책임자의 관심과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비록 10여년전 사고지만 대형재난 현장에서의 통합 지휘에 관한 모든 연구는 삼풍사고를 빼놓고 논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하므로, 삼풍사례를 통하여 아직까지 개선되지 못한 부분들에 대하여는 충분한 연구를 통해 재정비함으로써 미래 재난에 대비하여야 한다.
Abstract
Since sometime in Korea, "A DISASTER" is bing accustomedly used and "A BIG SCALE DISASTER" is also familiar with citizens. I think, it is result of government authorities' enthusiastically preparing , responding and public relationing to big scale disasters.
This research is about improving general command system in the disaster field among related facilities' with model of '95 Sampoong Department collapse. Sampoong accident left lots of questions about big scale disaster response. That made practical changes.
Controling every facilities' responders is more important than
commander's ability in disaster field. I want to present some problems
solving methods which are related to field command malfunctioning in the Department collapse.
There were extreme field disorder which was because of not being site control, incorrect casualties location notice, incorrect field info, lack of coordinations among related facilities' because of unclear duty, multi-field commanding rights. As invisible outside problems, there were thousands of phone calls asking the collapse which downed dispatch center. Without notice joining NGO's and materials confusion, incorrect mass medias' news about field activities etc.
After the responding collapse, though there were lots of improvements of law, system, manpower and apparatus , we have to prepare possible disasters in the new and changed circumstances. Here I present some improved methods about big-scale disaster command.
First, we need to make useful big scale disaster manual which is about every related facilities', have to do and should not do which does not need report, order, meeting.
Second, Strict volunteers controlling systems are needed, especially they are not supposed to do rescue activities.
Third, for field command system, with the basis of experience, field disorder causes should be removed and we need to approach to a new command method like managing "HELICOPTER COMMAND CENTER".
Fourth, Cuber situation control center should be made using ubiquitous computer which does not need for us going to the disaster site.
Because big-scale disaster does not happen frequently, with the lesson of past disaster, It is the most efficient that comparing and analyzing the past accidents' issue points and present systems. To improve the field command system. Interests and supports to the above four methods by policy makers are needed. Though Sampoong department store collapse was happened 10 years ago, it is essential to big-scale disaster field general command. With the Sampoong case, we need to prepare future coming disasters through plenty of researches about imperfected points.
요 약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에서는 재난이란 말이 익숙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대형재난 이란 용어도 일반시민들에게 낮 설지 않게 되었다. 피해가 큰 대형재난에 대비하여 정부의 각 관련부서에서 예방과 대응체제 확립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국민홍보를 게을리 하지 않은 결과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재난이 발생했을때 대응체계에 관한 분야중 현장지휘체계에 대해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유관기관 총괄지휘체계에 대하여 ‘95년 삼풍백화점 붕괴사고를 모델로 하여 작성하였다. 삼풍사고는 규모와 대응과정에서 발생된 문제점들로 인하여 대형재난 대응에 대한 많은 과제를 남겨놓았고, 이를 계기로 실질적인 변화들이 있었다.
재난현장에서의 총괄지휘는 지휘자의 역량보다도 다양한 조직들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무엇보다도 우선한다. 본 연구에서도 삼풍사고시 현장지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평가에 대하여, 당시 현장지휘 운영에 영향을 미친 여러가지 문제점 들을 살펴 보았다.
재난현장 내부적 요인으로는 현장출입에 대한 통제가 이루어지지 못해 발생한 극심한 현장 무질서, 사상자 위치 허위제보 등 유언비어성에 가까운 부정확한 현장정보, 유관기관간 명확한 임무 부재에 따른 업무공조 미비, 현장지휘권의 다원화 등이 있으며, 보이지 않는 외부요인으로는 사고초기 소방서 상황실로 걸려오는 문의성 전화 등에 의한 상황운영의 과부하, 지휘본부와 상의없이 밀려오는 인적ㆍ 물적 자원들에 의한 혼란, 현장활동에 대해 사실과 다른 언론보도 등 이다
사고 수습후 이러한 문제점들은 법적 정비와 제도적 보완 그리고 인력장비 등에 대한 획기적인 보강 등으로 많은 개선이 있었지만 그동안 정책 추진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들과 사회발전에 따른 환경 변화 등으로 인해 새롭고 심도 있는 검토로 향후 재난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대형 재난현장에서의 현장 지휘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하여 몇 가지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모든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하여 대형재난 발생시 상황에 따라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미리 정해 놓음으로써, 보고, 지시, 회의 등 불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대형재난 대응매뉴얼을 만들고, 유사시 현장대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재난현장으로 달려오는 민간인들 중에 소속이 없이 자원봉사자 자격으로 참여하는 개인들에 대하여 엄격한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하며, 특히 인명구조 현장으로 진입하거나 인명구조 등 현장활동에 참여하게 해서는 안된다.
셋째, 현장지휘체계 확립을 위하여 과거재난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고현장의 무질서를 유발하는 요인들을 철저히 제거하고, 지휘기법에 있어서도 헬기를 활용한 공중지휘소 운영 등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넷째, 컴퓨터 통신 등 생활속에서 구축된 유비쿼터스 환경을 활용하여 재난현장에 직접 가지 않더라도 사무실에 앉아 현장상황에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수행할 수 있는 사이버 상황실을 개발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대형재난은 자주 발생하는 것이 아니므로 과거 재난의 교훈을 토대로 당시의 문제점과 현행 제도를 비교분석하여 개선점을 찾아 가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며, 위의 개선방안들은 모두 현장지휘에 대한 제도적 개선을 위한 것들이므로 정책 책임자의 관심과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비록 10여년전 사고지만 대형재난 현장에서의 통합 지휘에 관한 모든 연구는 삼풍사고를 빼놓고 논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하므로, 삼풍사례를 통하여 아직까지 개선되지 못한 부분들에 대하여는 충분한 연구를 통해 재정비함으로써 미래 재난에 대비하여야 한다.
Abstract
Since sometime in Korea, "A DISASTER" is bing accustomedly used and "A BIG SCALE DISASTER" is also familiar with citizens. I think, it is result of government authorities' enthusiastically preparing , responding and public relationing to big scale disasters.
This research is about improving general command system in the disaster field among related facilities' with model of '95 Sampoong Department collapse. Sampoong accident left lots of questions about big scale disaster response. That made practical changes.
Controling every facilities' responders is more important than
commander's ability in disaster field. I want to present some problems
solving methods which are related to field command malfunctioning in the Department collapse.
There were extreme field disorder which was because of not being site control, incorrect casualties location notice, incorrect field info, lack of coordinations among related facilities' because of unclear duty, multi-field commanding rights. As invisible outside problems, there were thousands of phone calls asking the collapse which downed dispatch center. Without notice joining NGO's and materials confusion, incorrect mass medias' news about field activities etc.
After the responding collapse, though there were lots of improvements of law, system, manpower and apparatus , we have to prepare possible disasters in the new and changed circumstances. Here I present some improved methods about big-scale disaster command.
First, we need to make useful big scale disaster manual which is about every related facilities', have to do and should not do which does not need report, order, meeting.
Second, Strict volunteers controlling systems are needed, especially they are not supposed to do rescue activities.
Third, for field command system, with the basis of experience, field disorder causes should be removed and we need to approach to a new command method like managing "HELICOPTER COMMAND CENTER".
Fourth, Cuber situation control center should be made using ubiquitous computer which does not need for us going to the disaster site.
Because big-scale disaster does not happen frequently, with the lesson of past disaster, It is the most efficient that comparing and analyzing the past accidents' issue points and present systems. To improve the field command system. Interests and supports to the above four methods by policy makers are needed. Though Sampoong department store collapse was happened 10 years ago, it is essential to big-scale disaster field general command. With the Sampoong case, we need to prepare future coming disasters through plenty of researches about imperfected poi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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