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어교육에서는 도서관 활성화와 독서지도의 개선 움직임 속에서 독서교육과 국어 교육의 접점인 ‘읽기와 독서의 통합’이나 ‘독서와 문학의 통합’을 추구하는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경향을 반영하여 문학독서 교육의 주요한 대상이면서도 소설책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적 방법론이 부재한 시집 읽기를 통한 시 교육의 방안을 개발해 보고자 한다.
그 동안의 시 교육은 학생들이 시를 직접 체험하고 시를 해석해 보는 활동을 갖게 하기보다 시 자체보다 어려운 시 해석을 암기하게 함으로써 시 교육이 오히려 학생들을 시에서 분리시켰다.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은 시 교육의 다양성에 질곡이 되지만 시 교육이 현실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조건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시 교육에서 변화되어야 하는 것은 시에 대한 지도와 평가의 방식이어야 한다. 학생들은 직접 시를 선택해서 읽고 자기 나름대로 시를 해석해 보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통해 그럴듯하게 시의 의미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 결과 시 교육은 다른 사람이 공감할 수 있도록 타당성 있게 근거를 갖추어 시를 해석하고 평가하는 비평적인 글쓰기로 수렴되어야 한다.
또한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실현을 위해 사용되는 수업 자료일 뿐이라고 하지만, 학생들에게 교과서의 시는 우리 문학을 대표하는 우수한 시들로 받아들여질 확률이 높다. 학생들은 다양한 시집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시집과 시를 선택하여 직접 읽음으로써 좋은 시와 나쁜 시, 공감이 가는 시와 공감이 가지 않는 시를 스스로 판단하고 평가해 볼 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
시집 읽기를 통한 시 교육 방안은 ...
최근 국어교육에서는 도서관 활성화와 독서지도의 개선 움직임 속에서 독서교육과 국어 교육의 접점인 ‘읽기와 독서의 통합’이나 ‘독서와 문학의 통합’을 추구하는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경향을 반영하여 문학독서 교육의 주요한 대상이면서도 소설책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적 방법론이 부재한 시집 읽기를 통한 시 교육의 방안을 개발해 보고자 한다.
그 동안의 시 교육은 학생들이 시를 직접 체험하고 시를 해석해 보는 활동을 갖게 하기보다 시 자체보다 어려운 시 해석을 암기하게 함으로써 시 교육이 오히려 학생들을 시에서 분리시켰다.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은 시 교육의 다양성에 질곡이 되지만 시 교육이 현실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조건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시 교육에서 변화되어야 하는 것은 시에 대한 지도와 평가의 방식이어야 한다. 학생들은 직접 시를 선택해서 읽고 자기 나름대로 시를 해석해 보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통해 그럴듯하게 시의 의미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 결과 시 교육은 다른 사람이 공감할 수 있도록 타당성 있게 근거를 갖추어 시를 해석하고 평가하는 비평적인 글쓰기로 수렴되어야 한다.
또한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실현을 위해 사용되는 수업 자료일 뿐이라고 하지만, 학생들에게 교과서의 시는 우리 문학을 대표하는 우수한 시들로 받아들여질 확률이 높다. 학생들은 다양한 시집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시집과 시를 선택하여 직접 읽음으로써 좋은 시와 나쁜 시, 공감이 가는 시와 공감이 가지 않는 시를 스스로 판단하고 평가해 볼 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
시집 읽기를 통한 시 교육 방안은 형식주의 이론, 상호텍스트성 이론, 독자 반응 이론, 그리고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구안된 시집 읽기를 통한 시 교육 모형을 제안한다. 모형은 시집 선택 단계, 시집 읽기 단계, 시집 활용 단계의 3단계로 구성되는데, 각 단계에는 시집에 담긴 시를 개별적․사회적으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텍스트를 재창조하는 활동들을 담고 있다.
시집 선택 단계에서는 책 고르기, 책 바꾸기가 있으며, 시집 읽기 단계에는 책날개 쓰기, 시집 평가 쓰기가 있고, 시집 활용 단계에는 시 낭송하기, 시화 그리기, 시와 연관된 수필 쓰기, 모방시 쓰기, 시를 꼼꼼하게 해석하기, 독서 신문 만들기가 있다. 그리고 각 모둠은 각 단계에 따라 시집을 고르고 읽고 활용하고, 시집을 바꾸고 읽고 활용하며, 시집을 다시 바꾸고 활용하는 과정 속에서 활발한 의사소통을 이뤄낸다.
본 연구는 시집 읽기를 통한 시 교육 모형의 각 단계에 맞춰 실제로 시집 읽기를 모둠별로 진행시키고,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이것이 교실 수업의 시 교육이 지닌 한계를 보충할 수 있는 적절한 모형임을 밝힌다. 하지만 이 연구는 1차시에 2편의 시를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정규 국어 수업에서 활용하기에 다소 부적합하다. 오히려 상대적으로 충분한 시간이 보장되는 독서 수업이나 창의적 재량 활동의 독서, 국어과 시 단원의 수행평가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시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시에 대한 해석 능력과 창작 능력을 갖춘 주체적인 독자의 형성이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독자의 시집과 시에 대한 선택, 독자의 시집 읽기 체험, 모형의 각 단계에 맞춘 교사의 체계적 지도, 그리고 학생들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강조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읽고 싶은 시집을 직접 구해 모둠원끼리 시를 함께 읽고 해석해 가는 과정에서 시가 지닌 의미를 재구성하며, 시에 대한 이해 과정에서 문학작품 수용의 다양성을 체험하고, 모둠원들과 문학적 대화를 활성화하여 삶 속에서 시를 즐기는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다.
주요어 : 문학독서, 시 교육, 시집 읽기, 책날개 쓰기
최근 국어교육에서는 도서관 활성화와 독서지도의 개선 움직임 속에서 독서교육과 국어 교육의 접점인 ‘읽기와 독서의 통합’이나 ‘독서와 문학의 통합’을 추구하는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경향을 반영하여 문학독서 교육의 주요한 대상이면서도 소설책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적 방법론이 부재한 시집 읽기를 통한 시 교육의 방안을 개발해 보고자 한다.
그 동안의 시 교육은 학생들이 시를 직접 체험하고 시를 해석해 보는 활동을 갖게 하기보다 시 자체보다 어려운 시 해석을 암기하게 함으로써 시 교육이 오히려 학생들을 시에서 분리시켰다.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은 시 교육의 다양성에 질곡이 되지만 시 교육이 현실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조건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시 교육에서 변화되어야 하는 것은 시에 대한 지도와 평가의 방식이어야 한다. 학생들은 직접 시를 선택해서 읽고 자기 나름대로 시를 해석해 보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통해 그럴듯하게 시의 의미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 결과 시 교육은 다른 사람이 공감할 수 있도록 타당성 있게 근거를 갖추어 시를 해석하고 평가하는 비평적인 글쓰기로 수렴되어야 한다.
또한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실현을 위해 사용되는 수업 자료일 뿐이라고 하지만, 학생들에게 교과서의 시는 우리 문학을 대표하는 우수한 시들로 받아들여질 확률이 높다. 학생들은 다양한 시집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시집과 시를 선택하여 직접 읽음으로써 좋은 시와 나쁜 시, 공감이 가는 시와 공감이 가지 않는 시를 스스로 판단하고 평가해 볼 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
시집 읽기를 통한 시 교육 방안은 형식주의 이론, 상호텍스트성 이론, 독자 반응 이론, 그리고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구안된 시집 읽기를 통한 시 교육 모형을 제안한다. 모형은 시집 선택 단계, 시집 읽기 단계, 시집 활용 단계의 3단계로 구성되는데, 각 단계에는 시집에 담긴 시를 개별적․사회적으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텍스트를 재창조하는 활동들을 담고 있다.
시집 선택 단계에서는 책 고르기, 책 바꾸기가 있으며, 시집 읽기 단계에는 책날개 쓰기, 시집 평가 쓰기가 있고, 시집 활용 단계에는 시 낭송하기, 시화 그리기, 시와 연관된 수필 쓰기, 모방시 쓰기, 시를 꼼꼼하게 해석하기, 독서 신문 만들기가 있다. 그리고 각 모둠은 각 단계에 따라 시집을 고르고 읽고 활용하고, 시집을 바꾸고 읽고 활용하며, 시집을 다시 바꾸고 활용하는 과정 속에서 활발한 의사소통을 이뤄낸다.
본 연구는 시집 읽기를 통한 시 교육 모형의 각 단계에 맞춰 실제로 시집 읽기를 모둠별로 진행시키고,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이것이 교실 수업의 시 교육이 지닌 한계를 보충할 수 있는 적절한 모형임을 밝힌다. 하지만 이 연구는 1차시에 2편의 시를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정규 국어 수업에서 활용하기에 다소 부적합하다. 오히려 상대적으로 충분한 시간이 보장되는 독서 수업이나 창의적 재량 활동의 독서, 국어과 시 단원의 수행평가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시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시에 대한 해석 능력과 창작 능력을 갖춘 주체적인 독자의 형성이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독자의 시집과 시에 대한 선택, 독자의 시집 읽기 체험, 모형의 각 단계에 맞춘 교사의 체계적 지도, 그리고 학생들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강조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읽고 싶은 시집을 직접 구해 모둠원끼리 시를 함께 읽고 해석해 가는 과정에서 시가 지닌 의미를 재구성하며, 시에 대한 이해 과정에서 문학작품 수용의 다양성을 체험하고, 모둠원들과 문학적 대화를 활성화하여 삶 속에서 시를 즐기는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다.
주요어 : 문학독서, 시 교육, 시집 읽기, 책날개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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