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 연구
A Study on Poem-Reading Education Method through the Utilization of Metacognition 원문보기


문미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을 구안하여 학습자의 시 읽기 능력과 동기 및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시 읽기 교육의 한 방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중 ‘상위인지’에 주목한 이유는 학생 스스로 자신의 읽기 목적에 따라 읽기 방법을 선택·적용하고, 읽기 과정에서 자신의 이해 정도를 점검·조정하며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상위인지를 활용한 읽기가 최근 읽기 교육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과 학습자 중심 학습에 부합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읽기를 좋아하고 스스로 즐겨 읽는 태도를 길러 주는 일 역시 읽기 능력 향상과 함께 읽기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이다. 읽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바람직한 읽기 태도와 습관을 형성시켜 평생 독자를 길러내는 일은 다양한 글을 전략적으로 잘 읽는 능력을 길러주는 일 못지않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읽기 능력뿐 아니라 읽기 동기와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읽기 방법으로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 방법을 구안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시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가? 학생들의 수준과 성별에 따라 시 읽기 능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시 읽기 동기 향상에 효과적인가? 학생들의 수준과 성별, 시 읽기 동기 하위 요인에 따라 시 읽기 동기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은 시 읽기 태도 향상에 효과적인가? 학생들의 수준과 성별에 따라 시 읽기 태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 논의한 내용을 장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이 논문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론적으로 검토하였다. 우선 상위인지의 개념과 구성 요소, 읽기의 개념과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이것을 바탕으로 상위인지와 읽기의 관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시 읽기 교육의 목표를 검토하고 시 읽기 과정에서 상위인지의 역할에 대해 고찰한 뒤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적용한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교육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이 연구에 사용된 연구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연구 대상과 기간, 연구 설계 및 절차에 대해 밝히고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한 검사 도구와 ...

주제어

#국어교육 상위인지 상위인지적 지식 상위인지적 조정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시 읽기 능력 시 읽기 동기 시 읽기 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미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한철우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ⅶ, 185 p
키워드 국어교육 상위인지 상위인지적 지식 상위인지적 조정 상위인지를 활용한 시 읽기 시 읽기 능력 시 읽기 동기 시 읽기 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81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