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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집 읽기를 통한 시 교육 방법 연구
A STUDY ON TEACHING POETRY THROUGH READING POETRY BOOKS 원문보기


서태진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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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어교육에서는 도서관 활성화와 독서지도의 개선 움직임 속에서 독서교육과 국어 교육의 접점인 ‘읽기와 독서의 통합’이나 ‘독서와 문학의 통합’을 추구하는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경향을 반영하여 문학독서 교육의 주요한 대상이면서도 소설책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적 방법론이 부재한 시집 읽기를 통한 시 교육의 방안을 개발해 보고자 한다. 그 동안의 시 교육은 학생들이 시를 직접 체험하고 시를 해석해 보는 활동을 갖게 하기보다 시 자체보다 어려운 시 해석을 암기하게 함으로써 시 교육이 오히려 학생들을 시에서 분리시켰다.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은 시 교육의 다양성에 질곡이 되지만 시 교육이 현실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조건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시 교육에서 변화되어야 하는 것은 시에 대한 지도와 평가의 방식이어야 한다. 학생들은 직접 시를 선택해서 읽고 자기 나름대로 시를 해석해 보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통해 그럴듯하게 시의 의미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 결과 시 교육은 다른 사람이 공감할 수 있도록 타당성 있게 근거를 갖추어 시를 해석하고 평가하는 비평적인 글쓰기로 수렴되어야 한다. 또한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실현을 위해 사용되는 수업 자료일 뿐이라고 하지만, 학생들에게 교과서의 시는 우리 문학을 대표하는 우수한 시들로 받아들여질 확률이 높다. 학생들은 다양한 시집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시집과 시를 선택하여 직접 읽음으로써 좋은 시와 나쁜 시, 공감이 가는 시와 공감이 가지 않는 시를 스스로 판단하고 평가해 볼 기회가 보장되어야 한다. 시집 읽기를 통한 시 교육 방안은 ...

주제어

#문학독서  #시 교육  #시집 읽기  #책날개 쓰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태진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류순태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138
키워드 문학독서, 시 교육, 시집 읽기, 책날개 쓰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053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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