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센터의 지역사회복지기능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류 태 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주민자치센터가 행정자치부의 동 기능축소로 인해 전국적으로 읍면동에 설치된 지가 7년이 경과되고 있다. 주민자치센터는 주민자치, 문화여가, ...
주민자치센터의 지역사회복지기능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류 태 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주민자치센터가 행정자치부의 동 기능축소로 인해 전국적으로 읍면동에 설치된 지가 7년이 경과되고 있다. 주민자치센터는 주민자치, 문화여가, 시민교육, 지역복지, 주민편익, 사회진흥 기능을 지니고 있으며, 주민자치센터라는 공간적인 시설과 주민자치위원과 자원봉사자 등의 인적자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민자치센터가 지역사회복지기능이 있음에도 문화여가와 시민교육에 치중하다보니 지역사회복지기능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주민자치센터의 지역사회복지기능 실태의 문제점으로 인적․물적 자원, 제도적 차원, 프로그램운영상의 문제점, 그리고 지역사회 내의 기관, 단체 등의 소극적 참여자세와 연계성 결여 등을 들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치구별 여러 문제점을 극복하고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하고 있음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자원봉사방식의 실천, 학습지도방식의 실천, 자체 수익사업의 실천을 통해 적극적인 주민자치위원과 활동적인 자원봉사자의 끊임없는 열정 등으로 인해 지역사회복지 기능이 점진적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민자치센터 기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지역사회복지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주민자치센터의 일꾼인 주민자치위원의 선정의 투명화와 전문인사의 영입, 그리고 전문 인력을 자원봉사자로 발굴 교육, 배치를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토론하고 스스로 해결하려는 자생력을 키워줘야 할 것이다. 둘째, 주민자치센터의 재정자립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자체수익사업의 전개와 수익자부담원칙에 따른 수강료의 유료화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주민자치센터의 기능 활성화를 위한 법적근거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해야 한다. 넷째,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 다섯째, 지역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지역공동체 형성에 있다.
주민자치센터는 인적, 물적 자원을 통한 기능 활성화와 지역사회 내의 학교, 종교기관, 사회복지시설, 시민단체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기능이 활성화 될 것이다.
주민자치센터가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공공서비스의 공급을 담당하는 경우 동일한 비용으로 보다 많은 공공서비스를 공급하거나 동일한 공공서비스를 보다 적은 비용으로 공급할 수 있어 효율적인 공공서비스 생산 및 전달이 가능하고, 행정계층의 간소화를 가져오게 되어 행정업무의 능률 향상과 생산성 증대에 기여하게 된다. 또한 동일한 비용으로 지역사회에 더 많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기존의 공공부문의 손이 미치지 못하던 영역에까지 서비스가 확대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다. 주민자치센터가 그 명칭에 부합하는 기능을 담당할 수 있게 된다면 행정의 민주성 및 효율성을 제고해주는 것은 물론 지역주민의 연대감 형성을 통해 지역공동체 구축을 주도할 수 있는 제도로 자리 잡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주민자치센터의 지역사회복지기능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류 태 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주민자치센터가 행정자치부의 동 기능축소로 인해 전국적으로 읍면동에 설치된 지가 7년이 경과되고 있다. 주민자치센터는 주민자치, 문화여가, 시민교육, 지역복지, 주민편익, 사회진흥 기능을 지니고 있으며, 주민자치센터라는 공간적인 시설과 주민자치위원과 자원봉사자 등의 인적자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민자치센터가 지역사회복지기능이 있음에도 문화여가와 시민교육에 치중하다보니 지역사회복지기능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주민자치센터의 지역사회복지기능 실태의 문제점으로 인적․물적 자원, 제도적 차원, 프로그램운영상의 문제점, 그리고 지역사회 내의 기관, 단체 등의 소극적 참여자세와 연계성 결여 등을 들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치구별 여러 문제점을 극복하고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하고 있음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자원봉사방식의 실천, 학습지도방식의 실천, 자체 수익사업의 실천을 통해 적극적인 주민자치위원과 활동적인 자원봉사자의 끊임없는 열정 등으로 인해 지역사회복지 기능이 점진적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민자치센터 기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지역사회복지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주민자치센터의 일꾼인 주민자치위원의 선정의 투명화와 전문인사의 영입, 그리고 전문 인력을 자원봉사자로 발굴 교육, 배치를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토론하고 스스로 해결하려는 자생력을 키워줘야 할 것이다. 둘째, 주민자치센터의 재정자립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자체수익사업의 전개와 수익자부담원칙에 따른 수강료의 유료화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주민자치센터의 기능 활성화를 위한 법적근거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해야 한다. 넷째,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 다섯째, 지역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지역공동체 형성에 있다.
주민자치센터는 인적, 물적 자원을 통한 기능 활성화와 지역사회 내의 학교, 종교기관, 사회복지시설, 시민단체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기능이 활성화 될 것이다.
주민자치센터가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공공서비스의 공급을 담당하는 경우 동일한 비용으로 보다 많은 공공서비스를 공급하거나 동일한 공공서비스를 보다 적은 비용으로 공급할 수 있어 효율적인 공공서비스 생산 및 전달이 가능하고, 행정계층의 간소화를 가져오게 되어 행정업무의 능률 향상과 생산성 증대에 기여하게 된다. 또한 동일한 비용으로 지역사회에 더 많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기존의 공공부문의 손이 미치지 못하던 영역에까지 서비스가 확대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다. 주민자치센터가 그 명칭에 부합하는 기능을 담당할 수 있게 된다면 행정의 민주성 및 효율성을 제고해주는 것은 물론 지역주민의 연대감 형성을 통해 지역공동체 구축을 주도할 수 있는 제도로 자리 잡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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