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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드라마의 상대 높임법 사용 양상 연구
Research on The trend of honorific language usage to each other in high-teen drama 원문보기


김은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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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언어는 우리의 언어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으므로 언어 규범을 지켜야 하는 책임과 의무를 갖고 있다. 그러나 방송언어가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 지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정도가 어디까지인지 밝히고 못하고 있다. 이에 본고는 방송에서 쓰는 상대 높임법의 사용에 주목하여 양상을 살펴보았다. 분석 대상 프로그램은 드라마로 선정하였는데 이는 드라마가 시청자의 분석 대상 프로그램은 드라마로 선정하였는데 이는 드라마가 시청자의 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할 수 없다(홍기선, 1984)는 연구에 동의하여 선정하였다. 드라마 중에서 청소년 드라마를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는데 이는 청소년이라는 사회적 계층이 수직 및 수평 관계가 뚜렷하여 상대 높임법 연구에 적합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분석 절차는 크게 두 단계로 나누어졌는데 1차 분석은 드라마를 재생하여 대사를 기록하였고 2차 분석은 기록한 드라마의 대본으로 상대높임법의 사용을 화자와 청자의 관계를 중심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은 드라마 대화에 쓰인 종결어미를 상대높임법의 6등분 체계 순서로 나눈 뒤 1차 집단인 부모와 자녀 사이, 친구 사이를 검토하였고, 학교에서 만나는 선생님과 학생 사이, 그 외의 사회적 관계로 만나는 인물들은 2차 집단으로 설정하여 검토하였다. 방송언어를 언어학적으로 보면 매체언어에 속하며 특히 텔레비전은 청각과 시각에 호소하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복합체이다. 더 나아가 방송언어는 음성언어와 상호 보완하는 비언어적 기호까지 포함된 의미를 갖는다. 본고는 방송언어의 개념을 넓은 의미의 방송언어로 한정하였다. 넓은 의미의 방송언어는 일상 언어와 구분이 모호할 수 있으나 연구 대상을 폭 넓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송언어의 특성으로 첫째, 표준말과 표준 발음을 지향하며 둘째, 품위 있는 말을 사용하며 셋째, 구두어를 쓰는 것과 넷째는 쉬운 말을 사용한다는 것이며 다섯째로 자연스러워야 한다는 것이다. 방송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방송을 하는 사람은 높임 표현을 적절히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올바른 높임 표현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요즘 방송에서 오락 프로그램은 대체로 높임 표현을 사용하고 있지 않아 문제가 되는데 이는 드라마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가정생활을 묘사한 드라마의 경우 실제 자신의 가정과도 같은 상황을 묘사하기 때문에 등장인물들에 의해서 표현되는 언어는 곧 어린이의 언어 행위로 습득, 모방되어 연출될 가능성이 다분히 있다(홍기선, 1984). 이에 학교 문법에서 제시한 상대 높임법의 체계를 바탕으로 방송언어에서 따라야 할 규범적 기준을 마련해 보았다. 3장에서는 앞서 논의한 것을 바탕으로 드라마를 분석해 보았다. 우선 1차 집단과 2차 집단으로 나누어진 분석 대상에서 1차 집단은 크게 가족 관계, 친구로 나타나고 있다. 가족 관계에서는 청자가 높여야 할 대상이라 할지라도 청자를 높이는 표현은 하십시오체가 두 번 나타날 뿐 해요체와 하오체의 등급은 전혀 나타나지 않고 중립적으로 표현하거나 낮춤의 표현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친구 관계에서도 해라체, 해체, 하게체를 사용하고 있다. 2차 집단은 학교 구성원으로 만나게 된 관계와 학교 비구성원으로 만나게 된 관계로 나누었다. 학교 구성원 관계는 선생님과 학생, 선·후배로 나누어서 높임법의 사용 양상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학교 비구성원 관계는 학생이 다른 사람을 만나서 하는 말과 다른 사람이 학생에게 하는 말로 나눌 수 있다. 분석 결과 2차 집단은 전체적으로 상대를 높이는 종결 표현으로 해요체를 사용하고 하십시오체는 인사말로만 등장하고, 하오체는 전혀 나타나지 않은 특징을 보인다. 1차 집단에서는 높임 표현을 써야할 청자인데도 인사말 외에는 높임 표현을 사용하고 있지 않아 방송언어에서의 높임법 사용의 문제점을 보여주고 있다. 높임 표현이 많이 나타나는 2차 집단에서도 대부분 해요체로 청자를 높이고 있을 뿐 등급에 따라 상대를 높이는 정도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하십시오체의 경우는 1·2차 집단 모두 인사말로만 쓰이고 있으며 하오체는 1·2차 집단 모두 사용하고 있지 않다. 이것으로 보아 상대 높임법 체계가 6등급으로 나타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높임 표현의 사용 양상을 통해 알 수 있다. 또 높임 표현을 사용해야 할 대상의 범위가 축소되고 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청소년 드라마에서 높임말의 사용이 미미한데 이는 방송이 어법에 맞는 말을 사용해야 하는 것과 올바른 언어 생활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앞으로 드라마를 비롯한 모든 방송언어가 올바른 언어의 본보기가 되며 방송언어의 정립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주제어

#청소년드라마 상대높임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성낙수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69 p.
키워드 청소년드라마 상대높임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085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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