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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드라마에 나타난 상대높임법의 사용양상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상대높임법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상대높임법은 체계는 실제 의사소통 생활에서 화자와 청자의 연령, 지위, 발화 상황 등 많은 요소에 의해 사용 양상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높임법이 비교적 발달되지 않은 중국어 모어 화자에게는 한국어의 상대높임법이 어려움이 되어 이에 대한 교육이 매우 필요하다.
상대높임법은 문법적으로 접근하여 연구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사회언어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which is based on the Korean drama using the Hearer-Honorific is to help the intermediate Korean learners to advance their study with a proper method.
The system of Hearer-Honorfic can be used differently considering the factors of the age, position, and the ignition ...
저자 | 문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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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전공 |
지도교수 | 김중섭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72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1108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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