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보다 빠르고 보다 정확한 의사전달을 필요로 하는 현대사회에서 일관된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픽토그램은 급속한 보급과 발전을 이루었고 픽토그램이 차지하는 비중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미술교육의 일환으로서 본 연구는 초등미술에서의 픽토그램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미술에서 픽토그램 지도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픽토그램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효율적인 학습방법 모색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며, 체계적인 수업 지도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미술 수업에 효율적으로 다가가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한 연구과정으로 먼저 픽토그램의 개념을 파악하고 동굴벽화에서부터 시작된 픽토그램의 기원과 역사 및 근대에 들어와서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픽토그램의 의미작용 단계와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픽토그램 디자인의 조건과 조형요소 및 원리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핵심인 초등미술에서의 픽토그램 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현 초등미술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실제 초등미술현장에서의 교육 실태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그 역할이 커지고 있는 픽토그램을 초등미술에서 지도함으로써 생활 속에서의 시각디자인을 이해하며 디자인적인 사고과정을 체험하고 시각적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지도목표를 두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지도 방안으로서 학습의 단계는 기초적 이해 단계와 기초 표현 단계, 창의적 표현 단계로 구성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기초 이해 단계에서는 픽토그램의 개념과 역사 및 발전 과정 그리고 픽토그램 디자인의 조건과 조형요소 및 원리를 학습하도록 구안하였다. 이를 위한 학습 자료로서 마이크로 소프트웨어의 파워포인트(...
저자 | 신영빈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은덕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ix, 137 p. |
키워드 | 픽토그램 픽토그램지도 초등미술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00860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