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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토그램을 활용한 사이버불링 예방 미술 수업
Art Class for Preventing From Cyberbullying By Using Pictogra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2, 2019년, pp.149 - 158  

서정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  허윤정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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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기가 보편화됨에 사이버 폭력 행위 중 하나인 사이버불링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이버불링 예방 의식 함양을 위하여 시각적으로 소통이 가능한 픽토그램을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이에 총 5명의 중고등학교 남학생을 대상으로 총 6차시의 '사이버불링 예방 픽토그램' 제작 수업을 진행한 후 작품 분석과 사전 사후 인터뷰를 통해 미술 흥미도, 사이버불링 인지도, 공감 감수성, 메시지 시각화, 사회참여의 변화를 탐색하는 질적 연구를 진행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앱 활용을 통해 학습자가 미술표현의 부담감을 완화시켜 미술시간의 흥미도가 향상되었다. 둘째, 사이버불링의 문제 탐색 과정을 통해 사이버불링의 폭력성의 심각성과 사이버불링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셋째, 학습자는 사이버불링 피해자의 고통을 공감하는 공감 감수성이 향상되었다. 넷째, 사이버불링 예방 픽토그램 제작으로 작품을 구체화하여 공유함으로 시각 이미지를 활용하고 읽고 해석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다섯째, 작품을 인스타그램에 게시하여 사회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을 행했다. 결론적으로 픽토그램을 활용한 사이버불링 예방 미술 수업의 효과성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yberbullying, one of the acts of cyber violence, is becoming a problem as digital devices become popular. Therefore, this study intends to provide pictograms that can communicate visually in order to raise awareness of cyberbullying prevention. 'Cyberbullying prevention pictogram' was conducted in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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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이버공간에서 작품을 공유하여 사이버불링 예방 의식이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확산될 수 있도록 함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사이버불링 중 발생빈도가 높은 사이버따돌림, 사이버비방, 사이버성폭력 유형만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므로 다른 유형을 다루는 교수-학습이 연구되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불링에 노출 가능성이 높은 청소년들이 사이버불링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예방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술수업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성을 위한 시각 언어인 픽토그램을 활용하여 사이버불링 예방 의식을 담은 픽토그램을 제작하고 그 결과를 이미지 기반으로 소통되어지는 소셜 미디어 공간에 공유하고자 하였다. 이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동시적으로 교차하는 사이버공간에서 사회 문제 해결 방안으로 수업을 고안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불링 예방 교육의 결과물인 픽토그램 이미지를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여 공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불링에 노출 가능성이 높은 청소년들이 사이버불링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예방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술수업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성을 위한 시각 언어인 픽토그램을 활용하여 사이버불링 예방 의식을 담은 픽토그램을 제작하고 그 결과를 이미지 기반으로 소통되어지는 소셜 미디어 공간에 공유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사이버불링 예방 의식 함양을 위하여 인종과 국가를 뛰어넘어 시각적으로 소통이 가능한 픽토그램을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중학생 1명, 고등학생 4명으로 총 5명의 남학생을 대상으로 6차시의 ‘사이버불링 예방 픽토그램’ 디자인 제작 수업을 진행한 후 작품 분석과 사전·사후 인터뷰를 통해 미술 흥미도, 사이버불링 인지도, 공감 감수성, 메시지 시각화, 사회 참여적 행위의 변화를 탐색하는 질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중학생 1명, 고등학생 4명으로 총 5명의 남학생을 대상으로 6차시의 ‘사이버불링 예방 픽토그램’ 디자인 제작 수업을 진행한 후 작품 분석과 사전·사후 인터뷰를 통해 미술 흥미도, 사이버불링 인지도, 공감 감수성, 메시지 시각화, 사회 참여적 행위의 변화를 탐색하는 질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수업이 학습자의 공감 감수성에 변화를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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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공간이란 무엇인가? 사이버공간은 인터넷망으로 연결되어 만들어진 가상 공간이다. 그러나 사이버공간이 현실과 동떨어진 가상 세계라고는 할 수 없다.
인스타그램을 미술수업에 활용하는 교육적 의의 세 가지는? 따라서 이미지 기반의 인스타그램을 미술수업에 활용하는 교육적 의의 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와 목적을 담아내는 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한다. 둘째, 개인의 창작물 또는 이미지가 사회적인 참여를 지향할 수 있다. 셋째, 자기주도적 참여를 통해 공공의 문제의 해결책이 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다. 
픽토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 또한 사전 교육을 받지 않아 도 모든 사람이 정보를 즉시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 로 제작된 시각언어이다[9]. 픽토그램은 문자가 아니라 그림의 형태로 인식되므로 문자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이 충분하지 않은 사람도 그림을 통해 내용의 이해를 가능 하도록 하며, 이는 어떠한 특정 언어에 구속받지 않는 장 점이 되며 주로 일상생활에서 보편적인 정보 표시 기호 로 사용되고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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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P. Levy. (1997). Cyberculture. Odile Jacob. 

  2. S. J. Ann et al. (2015). Cyberbullying Understanding and Countermeasures. Paju: Education Science History. 

  3. B. W. Cho. (2014). Cyberbullying prevention through moral education. Research of Curriculum Evaluation, 17 (1), 97-119. 

  4. Korea Information Technology Agency. (2013). Understanding and countermeasures of cyberbullying. Seoul: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5. Korea Information Technology Agency. (2015). Report on actual cyber violence in 2015. Seoul: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6. Digital Times. (March 1, 2018). Digital Walks. Cyberbullying.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7021402102251607001 

  7. A. Y. Kang & H. O. Seo. (2010). A Study on Visual Humor Expressed in Pictogram. Communication Design Studies, 33, 160-173. 

  8. Naver. (March 1, 2018). Doopedia. Pictogram.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231688&cid40942&categoryId32972 

  9. Yukio Ota. (1989). Pictogram Design. Seoul: Ki Moon Dang. 

  10. S. H. Kim & B. I. Kim & D. H. Kim. (2012). A Study on Library Classification Pictogram System for Universal Approach. Social Science Research, 23(3), 43-62. 

  11. Korea Standards Association. (2001). Development of Korean Standard Pictogram and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Cooperation Plan. Seoul: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12. Y. H. Ham. (2013). Secret pictograms of good looking thing. Seoul: Gilbut. 

  13. Google. (March 1, 2018). AI Experiment. Autodraw. http://www.autodraw.com 

  14. Naver. (March 1, 2018). Naver Knowledge Encyclopedia. Instagram.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9902&cid59088&categoryId59096 

  15. S. N. Kim & H. S. Kim. (2016). Community-Based Art Education in the Digital Age: Access through community mapping. Journal of Art Education, 30(4), 18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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