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와 건강에 대한 권리의식이 대두되고 있으나 각 의료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의료 서비스 만족도 조사는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 관련 요인의 구조적 관계를 직접적으로 연구조사한 사례를 찾을 수 없다.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은 환자의 의사에 대한 설명의 충분성과 의사의 환자에 대한 친절성 및 설명의 충분성이라 할 수 있다. 이 요인들은 다시 환자의 의사소통 만족도와 재이용·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는 이러한 제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여 의사소통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관리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 관련 요인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문헌과 선행연구의 고찰을 거쳐 측정변수들을 설정하고 ...
이 연구는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와 건강에 대한 권리의식이 대두되고 있으나 각 의료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의료 서비스 만족도 조사는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 관련 요인의 구조적 관계를 직접적으로 연구조사한 사례를 찾을 수 없다.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은 환자의 의사에 대한 설명의 충분성과 의사의 환자에 대한 친절성 및 설명의 충분성이라 할 수 있다. 이 요인들은 다시 환자의 의사소통 만족도와 재이용·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는 이러한 제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여 의사소통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관리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 관련 요인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문헌과 선행연구의 고찰을 거쳐 측정변수들을 설정하고 구조 모형을 설계하였으며, 이들 변수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1점~7점 척도의 22개의 설문문항을 개발하였다. 표본병원으로 외적 타당성을 고려하여 대표성이 있도록 6개 병원을 선정하고, 이들 병원으로부터 2006년 7월과 8월의 2개월 동안에 조사원 기입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외래환자 354명, 입원환자 351명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의 세부목표에 따라 빈도분석, 교차분석, t-검정 및 분산분석, 상관분석, 요인분석, 공변량구조분석 및 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공변량구조분석시에는 모형의 적합도를 개선시키기 위하여 의사의 설명의 충분성 요인을 제외시키고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 관련요인 중에 환자의 설명 충분성과 의사 태도 요인 중에 친절성, 의사소통 만족도 및 재이용·구전의도의 4 개 요인으로 구성되는 수정모형을 설계하여 분석에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방법 및 분석결과에 대한 고찰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1. 환자의 의사소통인식도 수준과 차이 1) 이론변수로 설정한 의사소통 관련 제 요인에 대한 환자들의 의사소통 인식도 수준은 백분율 점수로 환산 시 60점∼75점 수준이며, 높지 아니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2) 이러한 환자들의 의사소통 인식도 수준은 대부분의 이론변수와 측정변수에 있어서 비교적 외래환자가 낮고 입원환자가 높다. 3) 의사소통 인식도 수준에 있어서 의사 설명의 충분성의 수준이 환자 설명의 충분성 수준보다 낮다. 4) 외래환자보다 입원환자의 의사소통 인식도 수준이 사회인구학적 특성변수별로 차이가 심하다. 2. 요인간의 구조적 관계 1) 환자 설명의 충분성 및 의사의 친절성은 환자의 의사소통 만족도와 재이용·구전의도에 각각 정의 효과를 미친다. 2) 환자의 의사소통 만족도는 재이용·구전의도에 정의 효과를 미친다. 3) 환자의 의사소통 만족도와 재이용·구전의도에 미치는 효과는 환자 설명의 충분성 보다 의사의 친절성이 더 크다. 4) 환자의 의사소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측정변수는 의사의 진료시간, 진료결과 설명의 충분성, 의사의 환자 접객태도이다. 5) 환자의 재이용·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측정변수는 의사 설명에 대한 만족도, 의사의 태도에 대한 만족도, 진료시간 만족도, 의사의 진료결과 설명의 충분성, 의사의 접객태도, 경청태도 및 환자의 의사에 대한 질병원인 설명의 충분성이다. 3. 제언 1) 병원들은 이 연구의 분석결과 환자의 의사소통 인식도 수준이 낮은 변수, 의사소통 만족도 및 재이용·구전의도의 수준이 낮은 것으로 파악된 변수들을 중심으로 환자관리방침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2) 추후 의사 설명의 충분성에 관한 측정변수를 재설정하여 의사소통 만족도 관련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추가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와 건강에 대한 권리의식이 대두되고 있으나 각 의료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의료 서비스 만족도 조사는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 관련 요인의 구조적 관계를 직접적으로 연구조사한 사례를 찾을 수 없다.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은 환자의 의사에 대한 설명의 충분성과 의사의 환자에 대한 친절성 및 설명의 충분성이라 할 수 있다. 이 요인들은 다시 환자의 의사소통 만족도와 재이용·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는 이러한 제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여 의사소통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관리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 관련 요인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문헌과 선행연구의 고찰을 거쳐 측정변수들을 설정하고 구조 모형을 설계하였으며, 이들 변수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1점~7점 척도의 22개의 설문문항을 개발하였다. 표본병원으로 외적 타당성을 고려하여 대표성이 있도록 6개 병원을 선정하고, 이들 병원으로부터 2006년 7월과 8월의 2개월 동안에 조사원 기입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외래환자 354명, 입원환자 351명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의 세부목표에 따라 빈도분석, 교차분석, t-검정 및 분산분석, 상관분석, 요인분석, 공변량구조분석 및 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공변량구조분석시에는 모형의 적합도를 개선시키기 위하여 의사의 설명의 충분성 요인을 제외시키고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 관련요인 중에 환자의 설명 충분성과 의사 태도 요인 중에 친절성, 의사소통 만족도 및 재이용·구전의도의 4 개 요인으로 구성되는 수정모형을 설계하여 분석에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방법 및 분석결과에 대한 고찰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1. 환자의 의사소통인식도 수준과 차이 1) 이론변수로 설정한 의사소통 관련 제 요인에 대한 환자들의 의사소통 인식도 수준은 백분율 점수로 환산 시 60점∼75점 수준이며, 높지 아니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2) 이러한 환자들의 의사소통 인식도 수준은 대부분의 이론변수와 측정변수에 있어서 비교적 외래환자가 낮고 입원환자가 높다. 3) 의사소통 인식도 수준에 있어서 의사 설명의 충분성의 수준이 환자 설명의 충분성 수준보다 낮다. 4) 외래환자보다 입원환자의 의사소통 인식도 수준이 사회인구학적 특성변수별로 차이가 심하다. 2. 요인간의 구조적 관계 1) 환자 설명의 충분성 및 의사의 친절성은 환자의 의사소통 만족도와 재이용·구전의도에 각각 정의 효과를 미친다. 2) 환자의 의사소통 만족도는 재이용·구전의도에 정의 효과를 미친다. 3) 환자의 의사소통 만족도와 재이용·구전의도에 미치는 효과는 환자 설명의 충분성 보다 의사의 친절성이 더 크다. 4) 환자의 의사소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측정변수는 의사의 진료시간, 진료결과 설명의 충분성, 의사의 환자 접객태도이다. 5) 환자의 재이용·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측정변수는 의사 설명에 대한 만족도, 의사의 태도에 대한 만족도, 진료시간 만족도, 의사의 진료결과 설명의 충분성, 의사의 접객태도, 경청태도 및 환자의 의사에 대한 질병원인 설명의 충분성이다. 3. 제언 1) 병원들은 이 연구의 분석결과 환자의 의사소통 인식도 수준이 낮은 변수, 의사소통 만족도 및 재이용·구전의도의 수준이 낮은 것으로 파악된 변수들을 중심으로 환자관리방침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2) 추후 의사 설명의 충분성에 관한 측정변수를 재설정하여 의사소통 만족도 관련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추가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Sufficiency in explanation of the patient and doctor, and kindness of the doctor are important factors in patient-doctor communication. These factors will affect patient's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of hospital revisit and words of mouth. This study attempts to find out the structural relat...
Sufficiency in explanation of the patient and doctor, and kindness of the doctor are important factors in patient-doctor communication. These factors will affect patient's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of hospital revisit and words of mouth. This study attempts to find out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factors, and thereby to provide management informations for improvement of the communication. Data of the 354 outpatients and 351 inpatient were collected from 6 general hospitals, and analysed with such statistical techniques as difference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factor analysis, covariauce structural analysis and multi-regression analysis. The conclusions are as follows. 1. Level and diffence of patients perception in patient-doctor communication of the patient. 1) The level of the patient's perception of the communication factors is 60 to 75 point, in percentile, is judged as not high. 2) The level of the inpatient's perception of the factors and their measurement variables is higher than those of the outpatient. 3) The level of the perception of sufficiency of the doctor's explanation is higher than that of the patient. 4) The level of the inpatient's perception is more variant than those of the outpatient. 2. Structural relationships of the factors. 1) The Patient's Sufficiency of explanation and the doctor's kindness give positive effects to both patient satisfaction and patient behavior intention respectively. 2) Patient satisfaction give positive effects to patient behavior-intention 3) Doctor's kindness has bigger effects to both patient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than the patient's sufficiency of explanation 4) The important measurement variables that affect patient satisfaction in communication are sufficiency of the doctor's treatment time and doctor's explanation of the treatment results, and doctor's kindness in reception of the patient. 5) The important measurement variables that affect patient behavior intention are (1) patient satisfaction in doctor's explanation, attitude and treatment time, (2) sufficiency of doctor's explanation of the treatment results, (3) doctor's attitude of receiving and hearing than the patient, and (4) sufficiency of patient's explanation of causes of diseaseas. 3. Recommendations 1) The hospitals are needed to establish patient management policies with priority given to the variables with low perception,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2) An additional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factors is needed to be performed with more proper measurement variables to measure sufficiency in doctor's explanation
Sufficiency in explanation of the patient and doctor, and kindness of the doctor are important factors in patient-doctor communication. These factors will affect patient's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of hospital revisit and words of mouth. This study attempts to find out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factors, and thereby to provide management informations for improvement of the communication. Data of the 354 outpatients and 351 inpatient were collected from 6 general hospitals, and analysed with such statistical techniques as difference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factor analysis, covariauce structural analysis and multi-regression analysis. The conclusions are as follows. 1. Level and diffence of patients perception in patient-doctor communication of the patient. 1) The level of the patient's perception of the communication factors is 60 to 75 point, in percentile, is judged as not high. 2) The level of the inpatient's perception of the factors and their measurement variables is higher than those of the outpatient. 3) The level of the perception of sufficiency of the doctor's explanation is higher than that of the patient. 4) The level of the inpatient's perception is more variant than those of the outpatient. 2. Structural relationships of the factors. 1) The Patient's Sufficiency of explanation and the doctor's kindness give positive effects to both patient satisfaction and patient behavior intention respectively. 2) Patient satisfaction give positive effects to patient behavior-intention 3) Doctor's kindness has bigger effects to both patient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than the patient's sufficiency of explanation 4) The important measurement variables that affect patient satisfaction in communication are sufficiency of the doctor's treatment time and doctor's explanation of the treatment results, and doctor's kindness in reception of the patient. 5) The important measurement variables that affect patient behavior intention are (1) patient satisfaction in doctor's explanation, attitude and treatment time, (2) sufficiency of doctor's explanation of the treatment results, (3) doctor's attitude of receiving and hearing than the patient, and (4) sufficiency of patient's explanation of causes of diseaseas. 3. Recommendations 1) The hospitals are needed to establish patient management policies with priority given to the variables with low perception,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2) An additional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factors is needed to be performed with more proper measurement variables to measure sufficiency in doctor's explanation
주제어
#종합병원 환자와 의사의 의사소통 의사소통 요인 구조적 관계 General hospital Patient-doctor communication Communication factors Structural relationship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원필
학위수여기관
暻園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료경영학과 의료경영학 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i, 81p.
키워드
종합병원 환자와 의사의 의사소통 의사소통 요인 구조적 관계 General hospital Patient-doctor communication Communication factors Structural relatio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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