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한글의 인식 발달을 알아보고 한글 인식 능력과 읽기 능력간에 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만 3, 4, 5세 일반아동 각각 20명씩 총 60명을 대상으로 한글인식과제, 읽기검사를 실시하였다. 한글인식과제는 총 30문항으로 음소 수준, 음절수준, 단어수준의 과제를 각각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아동에게 목표카드인 문자카드, 문자 방향이 잘못된 카드, 기호 카드의 세장의 카드를 제시하여 문자카드를 선택하게 요구하였다. 읽기 검사는 단어 읽기와 무의미 단어 읽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한글을 처음 경험한 방법이 아동의 문자 인식 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어머니용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글에 대한 전반적인 한글 인식 능력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전반적인 한글 인식 능력도 증가하였다. 한글 인식 유형 중 단어 수준의 인식이 세 연령에서 모두 가장 높았다. 3, 4세에는 단어, 음절, 음소수준 순으로 나타났고 5세에는 단어수준이 가장 높았고 음절과 음소수준의 정확도는 같았다. 또한 음절, 단어 수준의 인식은 모든 연령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음소수준의 인식은 3세와 4세 사이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연령이 증가할수록 아동의 읽기 능력도 높았으며 모든 연령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읽기능력은 음소 수준의 인식과 가장 상관이 높아졌으며 단어 수준, 음절 수준의 인식 순으로 모두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넷째, 어머니용 설문지는 60부 중 50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34%의 아동이 3;0-3;5세에 읽기 교육을 시작하였다. 3세 아동들은 일상생활 중에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의 4세 아동(60%)과 5세 아동(72.2%)은 가정 방문 학습지나 학원을 통해 읽기를 습득하고 있었다. 세 연령에서, 대부분의 아동들이 친숙한 낱말을 중심으로 한글교육을 시작하고 있었다. 따라서 시각적으로 문자를 변별할 때 단어 수준의 인식을 가장 잘 수행한 결과를 보인 것은 낱말 수준에서 한글 교육을 시작한 것이 그 요인으로 작용했을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아동의 읽기 능력과 한글 인식 능력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향상되었으며 한글 인식 능력과 읽기 능력 간에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시각적으로 문자인지 문자가 아닌지를 변별하는 것도 읽기와 관계가 있으며 이는 초기 읽기 단계에 읽기 학습을 위한 준비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음운과정이 아닌 시각적인 변별에서도 단어수준의 문자를 가장 먼저 인식하였다. 따라서 일반아동 뿐만 아니라 언어장애아동에게 읽기 지도 시 준비 과정으로서 단어수준의 글자를 인식하게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글의 인식 발달을 알아보고 한글 인식 능력과 읽기 능력간에 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만 3, 4, 5세 일반아동 각각 20명씩 총 60명을 대상으로 한글인식과제, 읽기검사를 실시하였다. 한글인식과제는 총 30문항으로 음소 수준, 음절수준, 단어수준의 과제를 각각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아동에게 목표카드인 문자카드, 문자 방향이 잘못된 카드, 기호 카드의 세장의 카드를 제시하여 문자카드를 선택하게 요구하였다. 읽기 검사는 단어 읽기와 무의미 단어 읽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한글을 처음 경험한 방법이 아동의 문자 인식 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어머니용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글에 대한 전반적인 한글 인식 능력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전반적인 한글 인식 능력도 증가하였다. 한글 인식 유형 중 단어 수준의 인식이 세 연령에서 모두 가장 높았다. 3, 4세에는 단어, 음절, 음소수준 순으로 나타났고 5세에는 단어수준이 가장 높았고 음절과 음소수준의 정확도는 같았다. 또한 음절, 단어 수준의 인식은 모든 연령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음소수준의 인식은 3세와 4세 사이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연령이 증가할수록 아동의 읽기 능력도 높았으며 모든 연령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읽기능력은 음소 수준의 인식과 가장 상관이 높아졌으며 단어 수준, 음절 수준의 인식 순으로 모두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넷째, 어머니용 설문지는 60부 중 50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34%의 아동이 3;0-3;5세에 읽기 교육을 시작하였다. 3세 아동들은 일상생활 중에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의 4세 아동(60%)과 5세 아동(72.2%)은 가정 방문 학습지나 학원을 통해 읽기를 습득하고 있었다. 세 연령에서, 대부분의 아동들이 친숙한 낱말을 중심으로 한글교육을 시작하고 있었다. 따라서 시각적으로 문자를 변별할 때 단어 수준의 인식을 가장 잘 수행한 결과를 보인 것은 낱말 수준에서 한글 교육을 시작한 것이 그 요인으로 작용했을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아동의 읽기 능력과 한글 인식 능력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향상되었으며 한글 인식 능력과 읽기 능력 간에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시각적으로 문자인지 문자가 아닌지를 변별하는 것도 읽기와 관계가 있으며 이는 초기 읽기 단계에 읽기 학습을 위한 준비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음운과정이 아닌 시각적인 변별에서도 단어수준의 문자를 가장 먼저 인식하였다. 따라서 일반아동 뿐만 아니라 언어장애아동에게 읽기 지도 시 준비 과정으로서 단어수준의 글자를 인식하게 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examined Hangeul awareness, reading and the relation between these. Sixty normal children aged 3 to 5years took the Hangeul Awareness Tasks, the Reading Tasks and the questionnaire for parents. The Hangeul Awareness Tasks had tree levels which had word level, syllable level, phonemic leve...
This study examined Hangeul awareness, reading and the relation between these. Sixty normal children aged 3 to 5years took the Hangeul Awareness Tasks, the Reading Tasks and the questionnaire for parents. The Hangeul Awareness Tasks had tree levels which had word level, syllable level, phonemic level. The Reading Tasks had word reading and pseudoword reading. The results are the follows: First, the more increased age, the more increased in Hangeul awareness were shown. The score of word level awareness was the highest in all groups. Second, the more increased age, the more increased in reading ability were shown. Third, all levels of Hangeul awareness correlated significantly with reading ability. The correlation score between phonemic level awareness and reading was the highest. The results indicated that children need an hangul awareness of word level as a foundation for learning reading.
This study examined Hangeul awareness, reading and the relation between these. Sixty normal children aged 3 to 5years took the Hangeul Awareness Tasks, the Reading Tasks and the questionnaire for parents. The Hangeul Awareness Tasks had tree levels which had word level, syllable level, phonemic level. The Reading Tasks had word reading and pseudoword reading. The results are the follows: First, the more increased age, the more increased in Hangeul awareness were shown. The score of word level awareness was the highest in all groups. Second, the more increased age, the more increased in reading ability were shown. Third, all levels of Hangeul awareness correlated significantly with reading ability. The correlation score between phonemic level awareness and reading was the highest. The results indicated that children need an hangul awareness of word level as a foundation for learning reading.
주제어
#한글 읽기능력 인식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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