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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 아동의 어휘력 수준과 음운인식 능력에 따른 철자쓰기 특성 원문보기


도신애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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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자쓰기는 쓰기의 기초가 되는 능력으로 철자쓰기에 어려움을 가지는 아동은 반복적인 철자오류로 인해 자신이 생각한 것을 글로 쓰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MacArthur et al., 1996; Mattin & Manno, 1995), 이로 인해 교과수업 및 학교생활에도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정혜승, 김소희, 2008; 최승숙, 2010; Berninger, 2000; Graham etal., 1991). 읽기능력이 발달하면 쓰기능력도 자연스럽게 발달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읽기부진의 해결 후에도 쓰기부진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Frith(1980)의 연구에 따르면 읽기를 할 때는 일부 단서를 이용하기 때문에 단어의 철자를 정확하게 알지 못해도 읽기가 가능할 수 있지만 철자 쓰기를 위해서는 음소에 맞는 자소를 선택하고 철자법에 맞게 순서대로 조합해야함으로 읽기보다 철자쓰기가 더 많은 언어학적 전략을 요구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철자쓰기를 하기 어렵다. 자소-음소 불일치형을 정확히 쓰기 위해서는 복잡한 철자 지식과 형태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소-음소 일치형이 불일치형 보다 선행하여 발달 한다고 한다(송엽, 2017). 글자와 소리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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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lling is the basic skill of writing. So children who have difficulty in spelling have difficulty writing their thoughts because of repeated spelling errors and also have difficulty in school life. There are limited amounts of research on spelling development in Korea and there is lack of research...

학위논문 정보

저자 도신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김영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i, 6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55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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