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5세 일반아동의 한글 인식 발달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황지선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청각·언어장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한글의 인식 발달을 알아보고 한글 인식 능력과 읽기 능력간에 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만 3, 4, 5세 일반아동 각각 20명씩 총 60명을 대상으로 한글인식과제, 읽기검사를 실시하였다. 한글인식과제는 총 30문항으로 음소 수준, 음절수준, 단어수준의 과제를 각각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아동에게 목표카드인 문자카드, 문자 방향이 잘못된 카드, 기호 카드의 세장의 카드를 제시하여 문자카드를 선택하게 요구하였다. 읽기 검사는 단어 읽기와 무의미 단어 읽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한글을 처음 경험한 방법이 아동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angeul awareness, reading and the relation between these. Sixty normal children aged 3 to 5years took the Hangeul Awareness Tasks, the Reading Tasks and the questionnaire for parents. The Hangeul Awareness Tasks had tree levels which had word level, syllable level, phonemic leve...

주제어

#한글 읽기능력 인식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지선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청각·언어장애아교육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v,49장
키워드 한글 읽기능력 인식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131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