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일상생활은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언어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감정을 표현하고, 의사를 전달하고, 사고를 전개하고, 그 결과를 기록․재생하는 등 다양한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언어는 불가결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언어는 사회 환경 등에 의해 끊임없이 변해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언어변화라는 큰 관점 안에서, 특히 현재 사회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젊은이들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에 대해, 즉, 현재 Wakamonokotoba(젊은이들의 언어,若者ことば)를 젊은이들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그 사용실태의 특징을 밝혀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젊은이들 사이에서만 사용하는 표현이 아니라, 다른 세대들도 사용하는 표현 중 젊은이들 세대에서 특징적으로 보여 지는 표현에 주목해 보았다. 이하, 제2장에서 제9장까지의 내용을 개괄한다. 제2장에서는, 우선 ...
우리의 일상생활은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언어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감정을 표현하고, 의사를 전달하고, 사고를 전개하고, 그 결과를 기록․재생하는 등 다양한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언어는 불가결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언어는 사회 환경 등에 의해 끊임없이 변해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언어변화라는 큰 관점 안에서, 특히 현재 사회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젊은이들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에 대해, 즉, 현재 Wakamonokotoba(젊은이들의 언어,若者ことば)를 젊은이들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그 사용실태의 특징을 밝혀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젊은이들 사이에서만 사용하는 표현이 아니라, 다른 세대들도 사용하는 표현 중 젊은이들 세대에서 특징적으로 보여 지는 표현에 주목해 보았다. 이하, 제2장에서 제9장까지의 내용을 개괄한다. 제2장에서는, 우선 사회언어학의 관점에서 본 언어변화에 대해서 언급했다. 또한, 지금까지의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한다. 70년대부터 젊은이들을 지칭하는 말은 여러 가지가 있었다. 그러나 90년대 이후 일본사회가 다양화됨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용어가 관심을 모으기 시작한다. 특히, 젊은이들 사이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언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도 중요시되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젊은이들이 일상생활에서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그 사용실태에 대한 연구를 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 서술했다. 다음으로, 제3장에서는 조사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설명했다. 본 논문은 앙케이트와 담화, 두 가지 조사를 하고 있기에 각각 나누어서 서술했다. 조사에 대한 구성방법, 그리고 사회언어학 연구에 필요한 피조사자의 속성과 분석방법, 조사의 내용, 목적 등 조사 전반에 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제4장에서는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의 사용률과 인지률의 특징을 고찰했다. 우선, 수집되어진 데이터를 각각 분석하고 결과를 서술했다. 분석에 대해서는 단어별과 사용기간별로 나누어 2가지 관점에서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의 사용률과 인지률에 초점을 두고 검증했다. 또, 그 결과를 근거로 남녀차, 연령차, 지역차를 고찰했다. 또한 연령차에서 20대를 대학생과 사회인으로 나누어 직업차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했다. 젊은이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어진다는 한계점이 있지만, 사용기간이 10년 이상이 되면 거의 모든 10대에서 30대 사이의 사람들이 알고,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제5장에서는, 젊은이들이 일상생활에서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를 사용함에 있어서 상대와 장면에 따라서 어떤 방법으로 운용하고 있는가를 고찰했다. 상대와의 친소관계와 공적장면에서 사적장면까지, 다양한 상황 속에서 젊은이들이 가지고 있는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의 사용실태에 대해서 검토했다.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친구사이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친구사이뿐만 아니라 손윗사람, 더욱이 친하지 않는 사람에게, 또한 사적장면이 아닌 공적장면에서의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의 사용실태에 대해서도 검토했다. 이번 고찰을 통해서,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가 친한 상대와 사적장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음은 물론, 친하지 않은 손윗사람과 공적장면에서도 사용률의 차이는 보이나 사용되어 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제6장에서는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에 대한 의식을 고찰했다. 젊은이들이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실제로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를 일상어로 인식하고 있는 가 아닌가에 대해 나누어서 검토했다. 결국 젊은이들은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를 일상어로 인식하기보다는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로 인식하고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 제7장, 제8장, 제9장에서는 젊은이들 세대에서만 쓰이는 표현이 아니라 다른 세대에서도 쓰이는 표현을 선택했다. 즉 기존에 있던 표현 중 그 의미가 변용되었거나 좀 더 넓게 쓰여 지고 있는 어휘에 주목했다. 특히 제7장에서 제9장까지는 젊은층과 노년층 두부분으로 나누어서 고찰해 보았다. 제7장에서는 Nanka(なんか)에 대해서 고찰해 보았다. Nanka(なんか)는 젊은층에서는 불특정한 것을 가리킬 때, 감상을 이야기할 때,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설명할 때, 생각이나 의견을 부드럽게 전달할 때, 화제를 전환할 때, 한 템포 쉬고 이야기를 진행할 때 등 6가지의 사용례를 볼 수 있었다. 한편 노년층에서는 감상을 이야기할 때,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설명할 때, 생각이나 의견을 부드럽게 전달할 때 이 3가지 사용례에서 Nanka(なんか)가 사용되고 있었다. 그리고 젊은층에서 불특정한 것을 가리킬 때 사용되어진 Nanka(なんか)의 경우, 노년층에서는 Nanika (なにか)의 형태로 사용되어지고 있었다. 제8장에서는 Toka(とか)를 고찰해 보았다. Toka(とか)는 지금까지 별 의미 없이 뒤에 붙는 표현이라고 생각되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Toka(とか)자체에서도 여러 가지 상황에 의해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젊은층에서는 같은 종류의 물건이나 동작은 2가지 이상 나열할 때, 한 가지 예만을 들어 다른 것들을 생략해서 이야기할 때, 전문할 때, 구체적인 설명이나 이야기를 수정할 때, 생각이나 의견을 부드럽게 전달할 때와 같이 5가지 사용례를 들 수 있다. 노년층에서는 같은 종류의 물건이나 동작은 2가지 이상 나열할 때, 한 가지 예만을 들어 다른 것들을 생략해서 이야기할 때, 전문할 때 등 3가지 사용례를 보였다. 특히 한 가지 예만을 들어 다른 것들을 생략해서 이야기할 때를 주목해 보면 젊은층에서 더욱 다양하게 사용되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의 특징 중, 생략・단축한 표현이 많음과 관련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회화의 스피드・템포를 빠르게 하여 회화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어간다. 그러므로 회화촉진 기능을 담당함과 동시에 젊음을 나타내는 표현의 하나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듯 하다.. 제9장에서는 Mitai(みたい)에 대해서 고찰했다. 먼저 젊은층에서는 예시할 때, 한 가지 예만를 들어 다른 것들을 생략해서 이야기할 때, 감상을 이야기 할 때, 생각이나 의견을 부드럽게 전달할 때, 인용할 때와 같이 5가지 사용례를 나타내었다. 한편 노년층에서는 예시할 때와 감상을 말할 때 2가지에서만 사용되고 있었다. Nanka(なんか), Toka(とか), Mitai(みたい)의 사용 중, 공통적으로 볼 수 있었던 예는 생각이나 의견을 부드럽게 전달할 때 였다. 이것은 현대 젊은 세대들이 다른 사람과 대립을 하거나 상처 주는 것을 싫어하는 표현의 하나일 것이다. 그러므로 애매한 표현을 사용해서 단언을 피하고 될 수 있으면 부드럽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려는 의도가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앙케이트 조사와 담화조사 2가지 사회언어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여러 장면들과 인간관계에 있어서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가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Nanka(なんか), Toka(とか), Mitai(みたい)3가지 표현에만 주목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 3가지 표현 외에도 젊은이들 사이에서 사용되어지는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에 대해 폭넓은 시야로 연구해 가고자 한다.
우리의 일상생활은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언어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감정을 표현하고, 의사를 전달하고, 사고를 전개하고, 그 결과를 기록․재생하는 등 다양한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언어는 불가결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언어는 사회 환경 등에 의해 끊임없이 변해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언어변화라는 큰 관점 안에서, 특히 현재 사회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젊은이들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에 대해, 즉, 현재 Wakamonokotoba(젊은이들의 언어,若者ことば)를 젊은이들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그 사용실태의 특징을 밝혀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젊은이들 사이에서만 사용하는 표현이 아니라, 다른 세대들도 사용하는 표현 중 젊은이들 세대에서 특징적으로 보여 지는 표현에 주목해 보았다. 이하, 제2장에서 제9장까지의 내용을 개괄한다. 제2장에서는, 우선 사회언어학의 관점에서 본 언어변화에 대해서 언급했다. 또한, 지금까지의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한다. 70년대부터 젊은이들을 지칭하는 말은 여러 가지가 있었다. 그러나 90년대 이후 일본사회가 다양화됨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용어가 관심을 모으기 시작한다. 특히, 젊은이들 사이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언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도 중요시되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젊은이들이 일상생활에서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그 사용실태에 대한 연구를 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 서술했다. 다음으로, 제3장에서는 조사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설명했다. 본 논문은 앙케이트와 담화, 두 가지 조사를 하고 있기에 각각 나누어서 서술했다. 조사에 대한 구성방법, 그리고 사회언어학 연구에 필요한 피조사자의 속성과 분석방법, 조사의 내용, 목적 등 조사 전반에 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제4장에서는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의 사용률과 인지률의 특징을 고찰했다. 우선, 수집되어진 데이터를 각각 분석하고 결과를 서술했다. 분석에 대해서는 단어별과 사용기간별로 나누어 2가지 관점에서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의 사용률과 인지률에 초점을 두고 검증했다. 또, 그 결과를 근거로 남녀차, 연령차, 지역차를 고찰했다. 또한 연령차에서 20대를 대학생과 사회인으로 나누어 직업차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했다. 젊은이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어진다는 한계점이 있지만, 사용기간이 10년 이상이 되면 거의 모든 10대에서 30대 사이의 사람들이 알고,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제5장에서는, 젊은이들이 일상생활에서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를 사용함에 있어서 상대와 장면에 따라서 어떤 방법으로 운용하고 있는가를 고찰했다. 상대와의 친소관계와 공적장면에서 사적장면까지, 다양한 상황 속에서 젊은이들이 가지고 있는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의 사용실태에 대해서 검토했다.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친구사이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친구사이뿐만 아니라 손윗사람, 더욱이 친하지 않는 사람에게, 또한 사적장면이 아닌 공적장면에서의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의 사용실태에 대해서도 검토했다. 이번 고찰을 통해서,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가 친한 상대와 사적장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음은 물론, 친하지 않은 손윗사람과 공적장면에서도 사용률의 차이는 보이나 사용되어 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제6장에서는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에 대한 의식을 고찰했다. 젊은이들이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실제로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를 일상어로 인식하고 있는 가 아닌가에 대해 나누어서 검토했다. 결국 젊은이들은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를 일상어로 인식하기보다는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로 인식하고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 제7장, 제8장, 제9장에서는 젊은이들 세대에서만 쓰이는 표현이 아니라 다른 세대에서도 쓰이는 표현을 선택했다. 즉 기존에 있던 표현 중 그 의미가 변용되었거나 좀 더 넓게 쓰여 지고 있는 어휘에 주목했다. 특히 제7장에서 제9장까지는 젊은층과 노년층 두부분으로 나누어서 고찰해 보았다. 제7장에서는 Nanka(なんか)에 대해서 고찰해 보았다. Nanka(なんか)는 젊은층에서는 불특정한 것을 가리킬 때, 감상을 이야기할 때,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설명할 때, 생각이나 의견을 부드럽게 전달할 때, 화제를 전환할 때, 한 템포 쉬고 이야기를 진행할 때 등 6가지의 사용례를 볼 수 있었다. 한편 노년층에서는 감상을 이야기할 때,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설명할 때, 생각이나 의견을 부드럽게 전달할 때 이 3가지 사용례에서 Nanka(なんか)가 사용되고 있었다. 그리고 젊은층에서 불특정한 것을 가리킬 때 사용되어진 Nanka(なんか)의 경우, 노년층에서는 Nanika (なにか)의 형태로 사용되어지고 있었다. 제8장에서는 Toka(とか)를 고찰해 보았다. Toka(とか)는 지금까지 별 의미 없이 뒤에 붙는 표현이라고 생각되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Toka(とか)자체에서도 여러 가지 상황에 의해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젊은층에서는 같은 종류의 물건이나 동작은 2가지 이상 나열할 때, 한 가지 예만을 들어 다른 것들을 생략해서 이야기할 때, 전문할 때, 구체적인 설명이나 이야기를 수정할 때, 생각이나 의견을 부드럽게 전달할 때와 같이 5가지 사용례를 들 수 있다. 노년층에서는 같은 종류의 물건이나 동작은 2가지 이상 나열할 때, 한 가지 예만을 들어 다른 것들을 생략해서 이야기할 때, 전문할 때 등 3가지 사용례를 보였다. 특히 한 가지 예만을 들어 다른 것들을 생략해서 이야기할 때를 주목해 보면 젊은층에서 더욱 다양하게 사용되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의 특징 중, 생략・단축한 표현이 많음과 관련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회화의 스피드・템포를 빠르게 하여 회화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어간다. 그러므로 회화촉진 기능을 담당함과 동시에 젊음을 나타내는 표현의 하나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듯 하다.. 제9장에서는 Mitai(みたい)에 대해서 고찰했다. 먼저 젊은층에서는 예시할 때, 한 가지 예만를 들어 다른 것들을 생략해서 이야기할 때, 감상을 이야기 할 때, 생각이나 의견을 부드럽게 전달할 때, 인용할 때와 같이 5가지 사용례를 나타내었다. 한편 노년층에서는 예시할 때와 감상을 말할 때 2가지에서만 사용되고 있었다. Nanka(なんか), Toka(とか), Mitai(みたい)의 사용 중, 공통적으로 볼 수 있었던 예는 생각이나 의견을 부드럽게 전달할 때 였다. 이것은 현대 젊은 세대들이 다른 사람과 대립을 하거나 상처 주는 것을 싫어하는 표현의 하나일 것이다. 그러므로 애매한 표현을 사용해서 단언을 피하고 될 수 있으면 부드럽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려는 의도가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앙케이트 조사와 담화조사 2가지 사회언어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여러 장면들과 인간관계에 있어서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가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Nanka(なんか), Toka(とか), Mitai(みたい)3가지 표현에만 주목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 3가지 표현 외에도 젊은이들 사이에서 사용되어지는 Wakamonokotoba(若者ことば)에 대해 폭넓은 시야로 연구해 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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