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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고등학교의 무용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교과분석 및 개선방안 원문보기


이가현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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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고등학교의 무용교육은 전문무용교육의 기초로서 한국무용예술 발전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에 예술고등학교의 교육목적과 내용에 부합되는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체계적인 분석과 연구의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문 예술교육으로서 무용을 교육하는 기관인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운영실태를 조사하며, 제 5차와 6차, 7차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여 그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개교역사가 20년 이상이 되는 7개 예술고등학교 무용과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7개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육과정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제시하는 운영지침에 따라 전문교과목 10과목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예술을 특성화하는 특수목적 고등학교인데 반하여 7개 학교 모두 일반교과목의 이수시간이 전문교과목 이수시간 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첫째, 교육목표면으로 실제 교육환경과 괴리되어진 점이며, 두 번째 문제점은 교육인적 자원부의 운영지침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전문교과목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등이 일률적이고 획일화된 문제점들이 발견되었다. 세 번째 문제점으로는 일반교과목이 전문교과목의 이수시간 보다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점이며, 네 번째 문제점은 전문교원의 부족이다.
이상과 같은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한 결과로 우리나라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육과정의 개선방향을 모색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정부차원의 ...

주제어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육과정 변천 실기교육 전문교과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가현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체육교육전공
지도교수 구광수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ⅳ, 89 p.
키워드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육과정 변천 실기교육 전문교과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258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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