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시각적 이미지로 자연스럽게 사고하는 경향이 있다. 즉, 시각적으로 상상할 수 없는 것은 정신적으로 실감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시각화를 통한 교수학습방법은 직관을 자극함으로써 이해를 향상시키고, 흥미를 자극하여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키워줄 수 있는 한 방안이 될 수 있다. 시각화는 추상적인 수학적 지식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안으로서, 수학적 행동의 모든 측면에 걸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외부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종이와 연필) 없이 머리로만 계산하는 셈인 머리셈 과정에서 시각화를 통하면 효과적인 뇌기능 수행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시각화한 머리셈 교육 프로그램은 총 6차시로 구성으로 사칙연산에 필요한 숫자를 스크린을 통해 여러 가지 동물이나 사물의 그림삽화를 개수대로 다양한 초단위로 보여주어 머리셈하도록 하였다. 이 훈련은 이미지를 인식하는 훈련과 인식한 삽화의 개수를 머릿속에 기억해 머리셈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교육시간은 평균 40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소재 Y초등학교에서 학교자체로 운영하는 영재반과 서울소재 H학원에서 운영하는 영재반 6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한 검사지는 초등학교 6학년용 검사지 '가'형을 사용하였고, 이 검사지에는 1998년 홍양표에 의해 개발된 Brain General Analysis(BGA) 두뇌 종합 검사지를 이용하며 추상력. 언어사고력. 수리력. 추리력의 4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는 좌뇌검사지와 협응력. 구성력. 시각적 통찰력. 지각속도력의 4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는 우뇌검사지로 총 8개 부분, 62문항으로 되어있다. 이러한 BGA 두뇌 종합 검사지를 이용한 머리셈 훈련의 결과는 실험집단의 좌우뇌의 활용도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을 받은 실험집단에게서 우뇌영역의 활용도에서 유의한 증가가 있었다. 그리고 우뇌점수와 총점에서도 상관이 가정되지 않은 유의한 점수의 증가가 있었다. 반면 통제집단에서는 좌뇌, 우뇌 영역에서의 유의한 점수의 변화가 없었고 다만 총점에서 유의한 점수의 증가가 있었다. 기존의 연구결과들과 같이 시각화가 우뇌의 공간적 ...
인간은 시각적 이미지로 자연스럽게 사고하는 경향이 있다. 즉, 시각적으로 상상할 수 없는 것은 정신적으로 실감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시각화를 통한 교수학습방법은 직관을 자극함으로써 이해를 향상시키고, 흥미를 자극하여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키워줄 수 있는 한 방안이 될 수 있다. 시각화는 추상적인 수학적 지식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안으로서, 수학적 행동의 모든 측면에 걸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외부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종이와 연필) 없이 머리로만 계산하는 셈인 머리셈 과정에서 시각화를 통하면 효과적인 뇌기능 수행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시각화한 머리셈 교육 프로그램은 총 6차시로 구성으로 사칙연산에 필요한 숫자를 스크린을 통해 여러 가지 동물이나 사물의 그림삽화를 개수대로 다양한 초단위로 보여주어 머리셈하도록 하였다. 이 훈련은 이미지를 인식하는 훈련과 인식한 삽화의 개수를 머릿속에 기억해 머리셈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교육시간은 평균 40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소재 Y초등학교에서 학교자체로 운영하는 영재반과 서울소재 H학원에서 운영하는 영재반 6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한 검사지는 초등학교 6학년용 검사지 '가'형을 사용하였고, 이 검사지에는 1998년 홍양표에 의해 개발된 Brain General Analysis(BGA) 두뇌 종합 검사지를 이용하며 추상력. 언어사고력. 수리력. 추리력의 4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는 좌뇌검사지와 협응력. 구성력. 시각적 통찰력. 지각속도력의 4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는 우뇌검사지로 총 8개 부분, 62문항으로 되어있다. 이러한 BGA 두뇌 종합 검사지를 이용한 머리셈 훈련의 결과는 실험집단의 좌우뇌의 활용도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을 받은 실험집단에게서 우뇌영역의 활용도에서 유의한 증가가 있었다. 그리고 우뇌점수와 총점에서도 상관이 가정되지 않은 유의한 점수의 증가가 있었다. 반면 통제집단에서는 좌뇌, 우뇌 영역에서의 유의한 점수의 변화가 없었고 다만 총점에서 유의한 점수의 증가가 있었다. 기존의 연구결과들과 같이 시각화가 우뇌의 공간적 인지적 영역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전의 전뇌활용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우뇌활용을 높이는 프로그램들은 따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였으나 이 연구 결과에서의 좌우뇌의 활용도의 향상은 앞으로 머리셈 교육은 기존 교육과정에 흡수시켜 교육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머리셈의 전뇌활용에 대한 영향이 밝혀지면 차후 머리셈을 교육과정과 접목시키는 프로그램이나 원리의 정립과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화한 머리셈 교육과 초등학생의 좌우뇌 두뇌발달정도의 관계를 통하여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시각화한 머리셈 교육을 통해서 뇌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고 머리셈과 뇌발달의 관계를 교과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할 것이다.
인간은 시각적 이미지로 자연스럽게 사고하는 경향이 있다. 즉, 시각적으로 상상할 수 없는 것은 정신적으로 실감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시각화를 통한 교수학습방법은 직관을 자극함으로써 이해를 향상시키고, 흥미를 자극하여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키워줄 수 있는 한 방안이 될 수 있다. 시각화는 추상적인 수학적 지식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안으로서, 수학적 행동의 모든 측면에 걸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외부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종이와 연필) 없이 머리로만 계산하는 셈인 머리셈 과정에서 시각화를 통하면 효과적인 뇌기능 수행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시각화한 머리셈 교육 프로그램은 총 6차시로 구성으로 사칙연산에 필요한 숫자를 스크린을 통해 여러 가지 동물이나 사물의 그림삽화를 개수대로 다양한 초단위로 보여주어 머리셈하도록 하였다. 이 훈련은 이미지를 인식하는 훈련과 인식한 삽화의 개수를 머릿속에 기억해 머리셈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교육시간은 평균 40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소재 Y초등학교에서 학교자체로 운영하는 영재반과 서울소재 H학원에서 운영하는 영재반 6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한 검사지는 초등학교 6학년용 검사지 '가'형을 사용하였고, 이 검사지에는 1998년 홍양표에 의해 개발된 Brain General Analysis(BGA) 두뇌 종합 검사지를 이용하며 추상력. 언어사고력. 수리력. 추리력의 4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는 좌뇌검사지와 협응력. 구성력. 시각적 통찰력. 지각속도력의 4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는 우뇌검사지로 총 8개 부분, 62문항으로 되어있다. 이러한 BGA 두뇌 종합 검사지를 이용한 머리셈 훈련의 결과는 실험집단의 좌우뇌의 활용도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을 받은 실험집단에게서 우뇌영역의 활용도에서 유의한 증가가 있었다. 그리고 우뇌점수와 총점에서도 상관이 가정되지 않은 유의한 점수의 증가가 있었다. 반면 통제집단에서는 좌뇌, 우뇌 영역에서의 유의한 점수의 변화가 없었고 다만 총점에서 유의한 점수의 증가가 있었다. 기존의 연구결과들과 같이 시각화가 우뇌의 공간적 인지적 영역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전의 전뇌활용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우뇌활용을 높이는 프로그램들은 따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였으나 이 연구 결과에서의 좌우뇌의 활용도의 향상은 앞으로 머리셈 교육은 기존 교육과정에 흡수시켜 교육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머리셈의 전뇌활용에 대한 영향이 밝혀지면 차후 머리셈을 교육과정과 접목시키는 프로그램이나 원리의 정립과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화한 머리셈 교육과 초등학생의 좌우뇌 두뇌발달정도의 관계를 통하여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시각화한 머리셈 교육을 통해서 뇌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고 머리셈과 뇌발달의 관계를 교과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visualized mathematical education on children's brain development. A human tends to think naturally by visual images, it is considered that the teaching studying method using visualization can be one of the device which can improve the underst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visualized mathematical education on children's brain development. A human tends to think naturally by visual images, it is considered that the teaching studying method using visualization can be one of the device which can improve the understandings and eventually can improve problem solving skills. Expecially, the mental mathematics has been translated as a word of "mental mathematics" so that it means only to calculate by brain without memorizing device externally(used to a calculator or a pencil and paper). In order to develop an effective guiding method for the mental mathematics it would be needed to study on children's mental mathematics activities as just it presenting a basic material in this study. We discussed the children's brain development which is connecting the visualized mathematical education and concrete thinking in the process of study. The subject were 20 six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eoul province. The students were divided each 10 persons to the experiment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finding derived from this experiment are the effect on the right brain performance ability by visualized mathematical education. through the BGA test score what analysied by SPSS for win(ver.12.1) right brain preference scores were increasing after visualized mathematical education. As a result of searching into the influence of the visualized mathematical education on the right brain preference and performance ability. We investigated the role of visualization in the field of mathematic educ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BGA t score and brain preferenc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for the right hemisphere were found with problem solving skills. This study also suggested the plan of using visualized mental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process of teaching-study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visualized mathematical education on children's brain development. A human tends to think naturally by visual images, it is considered that the teaching studying method using visualization can be one of the device which can improve the understandings and eventually can improve problem solving skills. Expecially, the mental mathematics has been translated as a word of "mental mathematics" so that it means only to calculate by brain without memorizing device externally(used to a calculator or a pencil and paper). In order to develop an effective guiding method for the mental mathematics it would be needed to study on children's mental mathematics activities as just it presenting a basic material in this study. We discussed the children's brain development which is connecting the visualized mathematical education and concrete thinking in the process of study. The subject were 20 six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eoul province. The students were divided each 10 persons to the experiment group and the control group. The finding derived from this experiment are the effect on the right brain performance ability by visualized mathematical education. through the BGA test score what analysied by SPSS for win(ver.12.1) right brain preference scores were increasing after visualized mathematical education. As a result of searching into the influence of the visualized mathematical education on the right brain preference and performance ability. We investigated the role of visualization in the field of mathematic educ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BGA t score and brain preference,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for the right hemisphere were found with problem solving skills. This study also suggested the plan of using visualized mental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process of teaching-study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