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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화한 머리셈 교육이 초등학생의 뇌발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visualized mathematical education on children's brain development 원문보기


임청묵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평생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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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시각적 이미지로 자연스럽게 사고하는 경향이 있다. 즉, 시각적으로 상상할 수 없는 것은 정신적으로 실감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시각화를 통한 교수학습방법은 직관을 자극함으로써 이해를 향상시키고, 흥미를 자극하여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키워줄 수 있는 한 방안이 될 수 있다. 시각화는 추상적인 수학적 지식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안으로서, 수학적 행동의 모든 측면에 걸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외부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종이와 연필) 없이 머리로만 계산하는 셈인 머리셈 과정에서 시각화를 통하면 효과적인 뇌기능 수행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시각화한 머리셈 교육 프로그램은 총 6차시로 구성으로 사칙연산에 필요한 숫자를 스크린을 통해 여러 가지 동물이나 사물의 그림삽화를 개수대로 다양한 초단위로 보여주어 머리셈하도록 하였다. 이 훈련은 이미지를 인식하는 훈련과 인식한 삽화의 개수를 머릿속에 기억해 머리셈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교육시간은 평균 40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소재 Y초등학교에서 학교자체로 운영하는 영재반과 서울소재 H학원에서 운영하는 영재반 6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한 검사지는 초등학교 6학년용 검사지 '가'형을 사용하였고, 이 검사지에는 1998년 홍양표에 의해 개발된 Brain General Analysis(BGA) 두뇌 종합 검사지를 이용하며 추상력. 언어사고력. 수리력. 추리력의 4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는 좌뇌검사지와 협응력. 구성력. 시각적 통찰력. 지각속도력의 4부분으로 구분되어 있는 우뇌검사지로 총 8개 부분, 62문항으로 되어있다. 이러한 BGA 두뇌 종합 검사지를 이용한 머리셈 훈련의 결과는 실험집단의 좌우뇌의 활용도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을 받은 실험집단에게서 우뇌영역의 활용도에서 유의한 증가가 있었다. 그리고 우뇌점수와 총점에서도 상관이 가정되지 않은 유의한 점수의 증가가 있었다. 반면 통제집단에서는 좌뇌, 우뇌 영역에서의 유의한 점수의 변화가 없었고 다만 총점에서 유의한 점수의 증가가 있었다. 기존의 연구결과들과 같이 시각화가 우뇌의 공간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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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visualized mathematical education on children's brain development. A human tends to think naturally by visual images, it is considered that the teaching studying method using visualization can be one of the device which can improve the understan...

주제어

#영재교육 머리셈 뇌발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청묵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92p
키워드 영재교육 머리셈 뇌발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286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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