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김소월 시에 나타난 자연을 밝히고 그 연장선상에서 현실인식의 궤적을 밝히는데 있다. 〈시혼〉을 통하여 우리는 소월이 자연대상을 언제나 자신의 심정과의 관련 속에 파악하고 있으며 자연의 정경을 통하여 자신의 심정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자연과 심정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소월시에 있어 자연은 작중 화자의 심정과 민접한 관련 속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표현하고자 하는 심정과 자연현상의 결합을 위하여 노력한 것이다. 본고에서 주목한 것은 자연과의 대립적 표현이 나타난 부분이다. 자연과의 대...
본 논문은 김소월 시에 나타난 자연을 밝히고 그 연장선상에서 현실인식의 궤적을 밝히는데 있다. 〈시혼〉을 통하여 우리는 소월이 자연대상을 언제나 자신의 심정과의 관련 속에 파악하고 있으며 자연의 정경을 통하여 자신의 심정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자연과 심정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소월시에 있어 자연은 작중 화자의 심정과 민접한 관련 속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표현하고자 하는 심정과 자연현상의 결합을 위하여 노력한 것이다. 본고에서 주목한 것은 자연과의 대립적 표현이 나타난 부분이다. 자연과의 대립적 표현에서는 자연을 그려내고 있으면서도 그 자연과 대립되고 있는 모습을 살펴보았다. 자연과의 거리에서 〈산유화〉에 나타난 '저만치'라는 시어를 분석함으로써 소월의 시에 나타난 자연의 대립, 혹은 자연과 합일하고자 하나 합일하지 못하는 이중성을 밝혀내었다. 소월의 자연과 '한'에서는 소월시에 나타난 한의 정서가 시대적이고 사회적인 현상에 의해서 표출된 것이라고 보기도 하고, 가정과 개인의 정서에서 형성된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월은 자연과 합일할 수 없음을 알고, 어떠한 즐거움이 있더라도 그 자연의 즐거움이 되질 못하고 서러움과 어울린 정서이다. 이런 서러움이 항상 남아있는, 해결될 수도 없는 정서의 상태가 한을 형성하는 것이며 이러한 한의 정서에 의해 자연과의 거리가 형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자연에의 완전한 몰입에서 빠져나와 현실 인식에 대한 눈을 뜨게하는 바탕이 되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소월에게 있어 님, 고향상실 그리고 현실 인식과 저항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궤적을 통해. 우리는 소월이 단순히 다정다한의 심정만을 노래한 시인이 아니라 나름대로 날카로운 현실관이 있었으며 그에 따른 시작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실 인식과 문학에의 반영이란 측면에서 살펴볼 때 현실 상황을 반영한 시들이 그 작품성에 있어서는 자연을 노래한 시들보다 떨어진다는 점은 소월이 극복하지 못한 한계라고 지적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김소월 시에 나타난 자연을 밝히고 그 연장선상에서 현실인식의 궤적을 밝히는데 있다. 〈시혼〉을 통하여 우리는 소월이 자연대상을 언제나 자신의 심정과의 관련 속에 파악하고 있으며 자연의 정경을 통하여 자신의 심정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자연과 심정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소월시에 있어 자연은 작중 화자의 심정과 민접한 관련 속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표현하고자 하는 심정과 자연현상의 결합을 위하여 노력한 것이다. 본고에서 주목한 것은 자연과의 대립적 표현이 나타난 부분이다. 자연과의 대립적 표현에서는 자연을 그려내고 있으면서도 그 자연과 대립되고 있는 모습을 살펴보았다. 자연과의 거리에서 〈산유화〉에 나타난 '저만치'라는 시어를 분석함으로써 소월의 시에 나타난 자연의 대립, 혹은 자연과 합일하고자 하나 합일하지 못하는 이중성을 밝혀내었다. 소월의 자연과 '한'에서는 소월시에 나타난 한의 정서가 시대적이고 사회적인 현상에 의해서 표출된 것이라고 보기도 하고, 가정과 개인의 정서에서 형성된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월은 자연과 합일할 수 없음을 알고, 어떠한 즐거움이 있더라도 그 자연의 즐거움이 되질 못하고 서러움과 어울린 정서이다. 이런 서러움이 항상 남아있는, 해결될 수도 없는 정서의 상태가 한을 형성하는 것이며 이러한 한의 정서에 의해 자연과의 거리가 형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자연에의 완전한 몰입에서 빠져나와 현실 인식에 대한 눈을 뜨게하는 바탕이 되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소월에게 있어 님, 고향상실 그리고 현실 인식과 저항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궤적을 통해. 우리는 소월이 단순히 다정다한의 심정만을 노래한 시인이 아니라 나름대로 날카로운 현실관이 있었으며 그에 따른 시작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실 인식과 문학에의 반영이란 측면에서 살펴볼 때 현실 상황을 반영한 시들이 그 작품성에 있어서는 자연을 노래한 시들보다 떨어진다는 점은 소월이 극복하지 못한 한계라고 지적할 수 있다.
This thesis defines "nature" in Kim So-woul's poem and in extension of this, a track of real recognition. As 〈poem spirit〉, we know that So-woul always grasp natural object connected his feelings and express his feelings by natural scene. Therefore we know, in connection between nature and feeling, ...
This thesis defines "nature" in Kim So-woul's poem and in extension of this, a track of real recognition. As 〈poem spirit〉, we know that So-woul always grasp natural object connected his feelings and express his feelings by natural scene. Therefore we know, in connection between nature and feeling, nature in So-woul's poem exists in closely connection of a talker in the work. He tried to unite feeling and natural state he intended to express. To pay attention in this thesis is the part of expression opposed to nature. In expression oppesed to nature, express nature and at the same time observed the state opposed to nature. In nature and distance, as analysis 'a distance' poetic diction in 〈Sanyuhwa〉, showed the opposition to natuare, or the dualism that tries to unite nature but don't unite. In So-woul's nature and 'regret', 'regret' feeling of his poem is expressed by current and social state or formed by homely and personal feeling. So-woul knows that he can't unit nature, and in any pleasure don't match natural pleasure but sorrow. Left always this sorrow, insoluble state of feeling forms 'regret', by this 'regret' forms distance from nature, consequently is based on real recognition out of perfect absorption in nature. So-woul's lover, the loss of hometown, real recognition and resistance, by this trace, we know he is not poet for simplely sensitive feeling but for himself sharp realism. But in aspect of real recognition and literary refletion, poems for reality is not better than poems for nature in the works is his limitation.
This thesis defines "nature" in Kim So-woul's poem and in extension of this, a track of real recognition. As 〈poem spirit〉, we know that So-woul always grasp natural object connected his feelings and express his feelings by natural scene. Therefore we know, in connection between nature and feeling, nature in So-woul's poem exists in closely connection of a talker in the work. He tried to unite feeling and natural state he intended to express. To pay attention in this thesis is the part of expression opposed to nature. In expression oppesed to nature, express nature and at the same time observed the state opposed to nature. In nature and distance, as analysis 'a distance' poetic diction in 〈Sanyuhwa〉, showed the opposition to natuare, or the dualism that tries to unite nature but don't unite. In So-woul's nature and 'regret', 'regret' feeling of his poem is expressed by current and social state or formed by homely and personal feeling. So-woul knows that he can't unit nature, and in any pleasure don't match natural pleasure but sorrow. Left always this sorrow, insoluble state of feeling forms 'regret', by this 'regret' forms distance from nature, consequently is based on real recognition out of perfect absorption in nature. So-woul's lover, the loss of hometown, real recognition and resistance, by this trace, we know he is not poet for simplely sensitive feeling but for himself sharp realism. But in aspect of real recognition and literary refletion, poems for reality is not better than poems for nature in the works is his limitation.
주제어
#김소월 자연 현실인식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