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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프랑스 회화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즘에 관한 연구 :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임보람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조형예술학부 조형예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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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W. Said)의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에 나타난 이론적 관점을 바탕으로, 19세기 프랑스 회화에서의 오리엔탈리즘적 경향의 분석을 목표로 한다. 1970년대 중반 이후, 포스트구조주의,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 등의 여러 학문을 아우르며 발전되어 온 포스트식민주의는 식민주의 이후 식민주의의 헤게모니를 해체하고 극복하여 새로운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 담론으로 등장하였다. 이러한 포스트식민주의에 단초를 제공한 저서로 에드워드 사이드가 1978년에 출간한 『오리엔탈리즘』을 거론할 수 있다. 사이드는『오리엔탈리즘』에서 하나의 '담론(discourse)'으로서의 오리엔탈리즘이 형성, 발전되어 이미 서구와 동양의 사회구조나 의식구조 속에 깊이 침투해 있다는 사실을 연구하였다. 그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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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aims to analyze the orientalism of the French paintings in the 19th century based on the theoretical viewponit of Orientalism, a book written by Edward W. Said. Since the mid-1970s, the postcolonialism, which had been developed in conjunction with poststructurism, postmodernism, and fem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보람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형예술학부 조형예술학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 9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359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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