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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현장 들여다보기: 포스트모던적 양상을 중심으로
Looking Into the Realitie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ocusing on Postmodern Aspec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1, 2015년, pp.435 - 459  

전연우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BK21 플러스) ,  조희숙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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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라고 말한다. 진리와 지식의 절대성, 계몽주의, 이성주의, 객관주의, 합리주의, 결과주의 등의 가치를 지향한 모더니즘 시대에 대한 저항 및 반발로 등장한 포스트모더니즘은 오늘날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기타 수많은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지속적이고 다양한 변화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새로운 사상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발견되는 포스트모던적 양상들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포스트모던적 양상을 '상대성을 맥락으로 하는 유아교육: 유아의 흥미와 관심이 우선이니까요', '리좀적 구도를 지닌 유아교육: 유아들은 예측불가능하고 다채로워요', '양방향성을 추구하는 유아교육: 나도 아이들에게 배워요', '과정지향성이 강화되는 유아교육: 결과보다는 과정을 더 중요시하지요'으로 분류해 볼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 및 논의에서는 그러한 양상들의 상관성을 서술하고 유아교육현장과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generally agreed that the 21st century is the era of postmodernism. Postmodernism emerged with opposition and resistance to modernism which pursued values like the absoluteness of truth and knowledge, the Enlightenment, rationalism, objectivism and consequentialism among others. Now postmoder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구화, 산업화된 사회는 무엇의 변화를 상징하는가? 현대사회는 서구화, 산업화된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는 전근대 시대에서 근대시대로의 변화를 상징한다. 근대화를 통한 변모는 20세기에 걸쳐 모든 사회와 국가가 공통적으로 추구한 목표였다.
모더니즘은 무엇을 지지하는가? 모더니즘에서는 지식, 진리, 이론 등의 유일성과 절대성을 지지한다(이동성, 2008). 그러한 지식, 진리, 이론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비롯해 모든 상황을 불문하고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박경민, 1997).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가 등장한 배경은 무엇인가? 21세기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라고 말한다. 진리와 지식의 절대성, 계몽주의, 이성주의, 객관주의, 합리주의, 결과주의 등의 가치를 지향한 모더니즘 시대에 대한 저항 및 반발로 등장한 포스트모더니즘은 오늘날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기타 수많은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지속적이고 다양한 변화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새로운 사상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발견되는 포스트모던적 양상들을 고찰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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