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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선 개념 인식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김문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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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실생활에서 다양한 형태의 그래프를 만나게 된다. 가령, 시간과 거리의 그래프, 시간과 속력의 그래프 또는 주식 변동 그래프 등은 여러 가지 형태의 곡선을 가능하게 한다. 이때 곡선의 각 점에서의 접선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므로 곡선의 각 점에서의 접선을 그리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접선의 개념은 실생활에서 매우 유용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처럼 실생활에 유용한 접선의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효과적인 교수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문제는 첫째, 임재훈과 박교식(2004)의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접선의 개념에 관한 분류를 바탕으로 기하적 또는 함수적 접선 개념은 교과서에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교육 과정을 대부분 이수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접선 개념의 반례를 통하여 인지적 불균형을 야기하는 접선 개념 검사지를 학생들에게 실시하였을 때 학생들은 그들이 학습한 다양한 접선의 개념을 어떻게 사용하며 반례가 나타났을 때 어떠한 반응을 나타내는지 살펴보고 접선 개념 교수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세째 현재 교육 과정상의 교과서에서 제시되는 순서에 따라 현재 수학을 배우고 있는 학생들에게 어떠한 단계로 접선 개념을 가르칠 수 있는지 적절한 교수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접선의 개념을 학생들이 추측하고 반박하면서 접선의 개념의 체계를 확립해야 하므로 연구 문제를 위해 교육과정의 대부분을 공부한 성취도가 중상 이상인 고양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자연 과학계열 3학년 학생 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때 문항 검사지는 학생들이 접선의 개념을 추측하고 이후 반례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그 추측을 반박할 수 있도록 Lakatos의 이론을 근거로 구성하였다. 연구 문제 1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교과서에 접선의 개념이 처음으로 나오는 단계는 7-나 단계로 이 단계에서 접선을 원과 직선의 교점의 수로 정의된다. 이 개념은 임재훈과 박교식(2004)에 의하면 기하적 접선 개념 1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접선의 개념은 10-나 단계에서 접선은 다시 등장한다. 이때 접선은 이차함수와 직선의 방정식 그리고 원의 방정식과 직선의 방정식을 연립한 식의 근이 중근이라는 해석적인 관점으로 접선을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는 임재훈, 박교식(2004)에 따르면 함수적 접선 개념 1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이후 수학Ⅱ에서 접선의 개념이 등장한다. 수학 Ⅱ에서는 접선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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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oncepts of tangent of high school students. Student are exposed to a concept of tangent from a specific context of the relation between a circle and straight lines at the 7th grade. This initial experience might cause epistemological obstacles regarding lear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문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x, 9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389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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