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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시각으로 본 로제마리 트로켈(Rosemarie Trockel)의 작품 원문보기


김가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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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독일의 여성작가 로제마리 트로켈(Rosemarie Trockel, 1952- )의 작품을 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이 만나는 지점에서 설명한 연구이다. 트로켈은 1980년대 초반 미술계에 등장한 이래로 페미니즘의 관점을 반영하는 작업들을 선보이며 현대미술을 거론함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작가로 성장해 왔다. 그러나 그녀에 관한 연구는 심도 있게 이루어지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작품이면에 복잡한 의미를 내포하는 그녀의 작업을 단지 피상적인 특징에만 의존하여 분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여성성이라는 함축적 의미를 갖는 트로켈의 편물작업은 그녀를 본질주의 여성미학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페미니즘 미술가로 평가하는 근거가 되어왔으나, 이는 여성성을 비고정적 범주로 보는 트로켈의 작업에 대한 진정한 접근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그녀의 작품이 여성을 남성과 대립되는 고정된 본질로 보아왔던 이분법적 가치체계를 극복하고 있음을 규명하고, 페미니즘 미술가로서 트로켈의 작업이 갖는 특징과 의미를 새롭게 조명해 보고자 한다. 여성성을 강조하고 탐구함으로써 부계적 억압을 노출하였던 ‘평등의 페미니즘’은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후기구조주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a study of Rosemarie Trockel (1952- ), a German female artist, at the intersection of postmodernism and feminism. Since her debut in the early 1980s, Trockel has produced works that reflect the feminist perspective and emerged as an artist that has to be treated when discussing the c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가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사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10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392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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