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전통문양을 활용하여 새로운 현대적 패턴디자인을 개발, 제안하는 것이다. 사라져 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성을 되찾아 우리만의 독창적인 전통미를 살려 현대인의 기호에 맞는 새로운 한국적 디자인을 개발하여 제안 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을 적용한 새로운 현대적 패턴디자인 개발로써, 테셀레이션(Tessellation)방법에 적합한 전통문양을 추출하고자 한다. 한국의 전통문양은 대부분 기하학적이지만, 전통문양 중 특별히 십장생문양은 해, 산, 물, 돌, 불로초, 구름, 학, 사슴, 거북, 소나무 등의 자연 형태로서 유동적인 성질이 있어 변화구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십장생문양을 선택하여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의 방법에 적용하였다. 추출한 십장생문양을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의 수학적 방법인 정삼각형, 정사각형, 정육각형 등의 다각형과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전통문양을 활용하여 새로운 현대적 패턴디자인을 개발, 제안하는 것이다. 사라져 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성을 되찾아 우리만의 독창적인 전통미를 살려 현대인의 기호에 맞는 새로운 한국적 디자인을 개발하여 제안 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을 적용한 새로운 현대적 패턴디자인 개발로써, 테셀레이션(Tessellation)방법에 적합한 전통문양을 추출하고자 한다. 한국의 전통문양은 대부분 기하학적이지만, 전통문양 중 특별히 십장생문양은 해, 산, 물, 돌, 불로초, 구름, 학, 사슴, 거북, 소나무 등의 자연 형태로서 유동적인 성질이 있어 변화구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십장생문양을 선택하여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의 방법에 적용하였다. 추출한 십장생문양을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의 수학적 방법인 정삼각형, 정사각형, 정육각형 등의 다각형과 평행이동, 회전이동, 반사, 미끌림반사 등의 대칭성 이론을 근거한 모듈(Module), 그리고 타일방식을 통한 모듈(Mod ule), 즉 두 가지의 방법적 모듈(Module)인 기본패턴과 응용패턴을 활용하여 새롭게 디자인 한다. 또한 디자인된 패턴에 적합한 색상을 대입하고 이를 각 매체별로 적용하여 결론에서는 새로운 현대적 패턴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상의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을 적용한 십장생 패턴디자인 연구의 방안은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설정되었다. 1. 테셀레이션(Tessellation)방법에 적합한 문양으로서 한국 전통문양 중 유동적인 성질이 커 변화구사가 가능한 십장생문양을 선택하여 추출한다. 2. 추출한 십장생문양을 두 가지의 방법적 모듈(Module)로써 새로운 패턴디자인을 만든다. 3. 첫 번째 패턴디자인의 방법은 기존의 테셀레이션(Tessellation)방법인 에셔(M.C. Escher)가 주로 활용했던 수학적 방식인 정삼각형, 정사각형, 정육각형 등의 다각형과 평행이동, 회전이동, 반사, 미끌림반사 등의 대칭성 이론을 응용하여 십장생의 학, 사슴, 거북, 불로초, 구름 다섯 가지 문양을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의 성질에 맞게끔 현대적으로 재구성하고, 캐릭터화 한다. 4. 두 번째 패턴디자인 방법은 기본 타일방식으로 하나의 모듈(Module)을 구성하고, 구성되어진 모듈(Module)안에 십장생의 나머지 다섯가지 문양인 해, 산, 물, 돌, 소나무 문양을 변형시키지 않고 전통 그대로의 문양을 적용하여 패턴디자인을 만든다. 5. 디자인된 패턴에 적합한 색상을 대입하고 옷이나 가방, 쿠션, 소파, 포장상자 등 여러 매체에 적용하여 새로운 패턴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발견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전통문화를 현대인의 기호에 맞게 한국전통문양을 활용하여 새로운 현대적 패턴디자인을 개발하고 제안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문헌자료와 관련논문 등을 참조하는 방법으로 이루어 졌으나, 보다 구체적이고 분석적인 설문조사를 통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못한 점은 차후의 연구과제로서 접근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전통문양을 활용하여 새로운 현대적 패턴디자인을 개발, 제안하는 것이다. 사라져 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성을 되찾아 우리만의 독창적인 전통미를 살려 현대인의 기호에 맞는 새로운 한국적 디자인을 개발하여 제안 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을 적용한 새로운 현대적 패턴디자인 개발로써, 테셀레이션(Tessellation)방법에 적합한 전통문양을 추출하고자 한다. 한국의 전통문양은 대부분 기하학적이지만, 전통문양 중 특별히 십장생문양은 해, 산, 물, 돌, 불로초, 구름, 학, 사슴, 거북, 소나무 등의 자연 형태로서 유동적인 성질이 있어 변화구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십장생문양을 선택하여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의 방법에 적용하였다. 추출한 십장생문양을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의 수학적 방법인 정삼각형, 정사각형, 정육각형 등의 다각형과 평행이동, 회전이동, 반사, 미끌림반사 등의 대칭성 이론을 근거한 모듈(Module), 그리고 타일방식을 통한 모듈(Mod ule), 즉 두 가지의 방법적 모듈(Module)인 기본패턴과 응용패턴을 활용하여 새롭게 디자인 한다. 또한 디자인된 패턴에 적합한 색상을 대입하고 이를 각 매체별로 적용하여 결론에서는 새로운 현대적 패턴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상의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을 적용한 십장생 패턴디자인 연구의 방안은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설정되었다. 1. 테셀레이션(Tessellation)방법에 적합한 문양으로서 한국 전통문양 중 유동적인 성질이 커 변화구사가 가능한 십장생문양을 선택하여 추출한다. 2. 추출한 십장생문양을 두 가지의 방법적 모듈(Module)로써 새로운 패턴디자인을 만든다. 3. 첫 번째 패턴디자인의 방법은 기존의 테셀레이션(Tessellation)방법인 에셔(M.C. Escher)가 주로 활용했던 수학적 방식인 정삼각형, 정사각형, 정육각형 등의 다각형과 평행이동, 회전이동, 반사, 미끌림반사 등의 대칭성 이론을 응용하여 십장생의 학, 사슴, 거북, 불로초, 구름 다섯 가지 문양을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의 성질에 맞게끔 현대적으로 재구성하고, 캐릭터화 한다. 4. 두 번째 패턴디자인 방법은 기본 타일방식으로 하나의 모듈(Module)을 구성하고, 구성되어진 모듈(Module)안에 십장생의 나머지 다섯가지 문양인 해, 산, 물, 돌, 소나무 문양을 변형시키지 않고 전통 그대로의 문양을 적용하여 패턴디자인을 만든다. 5. 디자인된 패턴에 적합한 색상을 대입하고 옷이나 가방, 쿠션, 소파, 포장상자 등 여러 매체에 적용하여 새로운 패턴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발견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전통문화를 현대인의 기호에 맞게 한국전통문양을 활용하여 새로운 현대적 패턴디자인을 개발하고 제안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문헌자료와 관련논문 등을 참조하는 방법으로 이루어 졌으나, 보다 구체적이고 분석적인 설문조사를 통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못한 점은 차후의 연구과제로서 접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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