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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교육철학 연구 : 전통적 교육관의 비판과 새로운 교육관의 고안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수민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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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니체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서양의 전통적 교육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그가 제시하고 있는 새로운 교육관의 방향을 살펴보았다. 니체는 소크라테스로 대표되는 이성주의가 인간의 본능을 멸시하고 도덕을 내세워 삶을 평가하였다고 말하였다. 그래서 개념화하고 관념화한 지식위주의 교육을 낳게 되었다고 생각했다. 전통적 교육관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플라톤의 ‘교육받은 사람’인 통치자의 모습을 이상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에게는 지식에 대한 식견과 궁극적 선에 대한 탐구가 강조된다. 그러나 니체에게 이상적 인간상은 다른 모습이다. 그는 인간의 정신이 낙타가 되고, 낙타가 사자가 되며, 사자가 다시 어린아이가 되는 변화의 단계를 거쳐야만 이상적 인간의 모습인 위버멘쉬(Übermensch)에 도닥할 수 있다고 보았다. 위버멘쉬에 도달하는 과정인 어린아이의 모습이 바로 니체가 교육을 통해 바라는 인간의 모습이다. 그는 현실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자유의지를 가지고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간다. 또한 기존의 가치를 거부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나간다. 이상적 인간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전통적 교육 관념인 순화가 아니라 양육이 필요하다. 이는 자연 상태의 능력을 증가시켜 독자성과 창조성을 기르는 교육이다. 이상적인 교육자의 모습 또한 이와 다르지 않다. 차라투스트라의 모습을 통해서 보여주는 이상적인 교육자의 모습은 이러한 정신의 변화를 거치는 과정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body, based on the Nietzsche's educational philosophy, we criticize the traditional western education principles and look over the new educational direction he suggests. Nietzsche says that the rationalism represented by Socrates neglects the human instincts and evaluates the life based on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민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윤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51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445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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