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울산광역시 남녀공학과 비공학 중학생의 생활영역과 성별에 따른 양성평등 의식을 알아보고 남녀공학과 비공학 학생들의 양성평등 의식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분석하여 바람직한 양성평등 의식 교육의 기초자료로 사용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울산광역시 중학생의 생활 영역별 양성평등 의식 수준은 어떤가? 둘째, 울산광역시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양성평등 의식은 어떤가? 셋째, 울산광역시 남녀공학과 비공학 중학생의 양성평등 의식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라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울산광역...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 남녀공학과 비공학 중학생의 생활영역과 성별에 따른 양성평등 의식을 알아보고 남녀공학과 비공학 학생들의 양성평등 의식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분석하여 바람직한 양성평등 의식 교육의 기초자료로 사용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울산광역시 중학생의 생활 영역별 양성평등 의식 수준은 어떤가? 둘째, 울산광역시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양성평등 의식은 어떤가? 셋째, 울산광역시 남녀공학과 비공학 중학생의 양성평등 의식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라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울산광역시에 재학 중인 중학교 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하고 성별, 학교유형별, 학년별로 변인을 고려하여 조사 연구 하였다. 조사 도구는 설문지로서 청소년용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KGES-A)를 중학생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청소년들의 생활영역을 중심으로 가정생활 영역, 학교생활 영역, 직업생활 영역, 사회생활 영역의 네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고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조사 대상 학생들의 양성평등 의식은 전체적으로 높은편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양성평등 의식을 영역별로 보면 학교생활 영역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직업생활 영역, 가정생활 영역, 사회생활 영역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학생들의 경우 학교생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사회생활 영역은 아직 경험해 보지 않아 사회에서의 행동규범 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데 기인한다고 생각된다. 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양성평등의식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양성평등 의식이 높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성역할 고정관념과 가부장적 사회에서 남성우월의 기득권을 누려왔던 남학생들의 양성평등 의식이 아직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학교유형에 따른 양성평등의식은 남녀공학과 비공학의 여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연구결과에 차이가 있으므로 앞으로 후속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한다. 첫째, 청소년들의 양성평등의식을 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연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둘째, 현대사회는 맞벌이 부부가 증가해 가고 있으므로 부모가 맞벌이를 하는 가정인지, 아닌지의 가정형편의 변인에 따라 양성평등의식에 차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셋째, 핵가족이냐 확대가족이냐의 가족형태 즉 조부모와 함께 생활하는것과 그렇지 않은것은 학생들의 성역할 정체감 형성에 많은 영향을 주어 양성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관한 후속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넷째, 가정생활에서 부모의 성역할 정체감이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분이 전달, 교육되므로 부모의 양성평등의식이 자녀의 양성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비교 분석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다섯째, 심리적 양성성이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 과거시대의 성역할 정체감과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성역할 정체감 나아가 앞으로 바람직한 성역할 정체감과 성의식을 시대별로 비교 분석하는 종단적 연구도 많은 의미가 있으리라 예상된다. 여섯째, 본 연구에서 성별에 따른 양성평등의식의 수준에서 남학생의 양성평등의식의 수준이 낮으므로 남학생들의 양성평등의식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가정생활영역이나 사회생활 영역의 양성평등의식은 부모님의 양성평등의식의 영향을 많이 받아 양성평등의식이 낮은 것으로 생각되므로 매스컴을 통한 양성평등의식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사회적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일곱째, 학교에서 교사들의 양성평등의식을 함양해야 한다. 이는 학생들이 직접, 간접으로 교사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며 학교 교육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체계적인 양성평등교육에 참가 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언한다.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 남녀공학과 비공학 중학생의 생활영역과 성별에 따른 양성평등 의식을 알아보고 남녀공학과 비공학 학생들의 양성평등 의식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분석하여 바람직한 양성평등 의식 교육의 기초자료로 사용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울산광역시 중학생의 생활 영역별 양성평등 의식 수준은 어떤가? 둘째, 울산광역시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양성평등 의식은 어떤가? 셋째, 울산광역시 남녀공학과 비공학 중학생의 양성평등 의식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라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울산광역시에 재학 중인 중학교 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하고 성별, 학교유형별, 학년별로 변인을 고려하여 조사 연구 하였다. 조사 도구는 설문지로서 청소년용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KGES-A)를 중학생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청소년들의 생활영역을 중심으로 가정생활 영역, 학교생활 영역, 직업생활 영역, 사회생활 영역의 네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고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조사 대상 학생들의 양성평등 의식은 전체적으로 높은편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양성평등 의식을 영역별로 보면 학교생활 영역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직업생활 영역, 가정생활 영역, 사회생활 영역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학생들의 경우 학교생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사회생활 영역은 아직 경험해 보지 않아 사회에서의 행동규범 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데 기인한다고 생각된다. 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양성평등의식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양성평등 의식이 높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성역할 고정관념과 가부장적 사회에서 남성우월의 기득권을 누려왔던 남학생들의 양성평등 의식이 아직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학교유형에 따른 양성평등의식은 남녀공학과 비공학의 여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연구결과에 차이가 있으므로 앞으로 후속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한다. 첫째, 청소년들의 양성평등의식을 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연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둘째, 현대사회는 맞벌이 부부가 증가해 가고 있으므로 부모가 맞벌이를 하는 가정인지, 아닌지의 가정형편의 변인에 따라 양성평등의식에 차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셋째, 핵가족이냐 확대가족이냐의 가족형태 즉 조부모와 함께 생활하는것과 그렇지 않은것은 학생들의 성역할 정체감 형성에 많은 영향을 주어 양성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관한 후속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넷째, 가정생활에서 부모의 성역할 정체감이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분이 전달, 교육되므로 부모의 양성평등의식이 자녀의 양성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비교 분석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다섯째, 심리적 양성성이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 과거시대의 성역할 정체감과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성역할 정체감 나아가 앞으로 바람직한 성역할 정체감과 성의식을 시대별로 비교 분석하는 종단적 연구도 많은 의미가 있으리라 예상된다. 여섯째, 본 연구에서 성별에 따른 양성평등의식의 수준에서 남학생의 양성평등의식의 수준이 낮으므로 남학생들의 양성평등의식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가정생활영역이나 사회생활 영역의 양성평등의식은 부모님의 양성평등의식의 영향을 많이 받아 양성평등의식이 낮은 것으로 생각되므로 매스컴을 통한 양성평등의식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사회적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일곱째, 학교에서 교사들의 양성평등의식을 함양해야 한다. 이는 학생들이 직접, 간접으로 교사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며 학교 교육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체계적인 양성평등교육에 참가 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언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and analyze differences between co-ed and single-gender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in perceiving gender-equality according to their life domains and genders and to utilize the results of the survey as background data for educating desirable perception of 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and analyze differences between co-ed and single-gender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in perceiving gender-equality according to their life domains and genders and to utilize the results of the survey as background data for educating desirable perception of gender-equality This study has been done by questionnaire method and the research has been surveyed by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The collected data have been analyzed according to students’ gender, type of school, and grade. For attai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three problems are presented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percep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on gender-equality according to their life domains? Second, First, What is the percep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on gender-equality according to their genders? Third, What are the differences between co-ed and single-gender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in perceiving gender-equality? The conclusion was reached as a result of the survey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ve a strong perception on gender-equality. By domain, a school life domain was the largest group, followed by a vocational life domain, a domestic life domain, a social life domain. It appears that the result is derived from the fact that students lack of social inexperience and gender-equality education required in social life whereas they spend most of the time in school. Female students have a stronger perception on gender-equality than male students. It proves that male students lack of a perception on gender-equality male because of gender-role stereotype, male favoritism at home and in workplaces. It turns out that there is no meaningful difference in gender-equality perception between students of both types of schools. Succeeding studies are requested, for this study has different results from precedent studies. Conclusively, it is necessary to survey students’perception on gender-equality from grade one through grade twelve. The study is requested to be researched considering double income family, type of family, and so 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and analyze differences between co-ed and single-gender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in perceiving gender-equality according to their life domains and genders and to utilize the results of the survey as background data for educating desirable perception of gender-equality This study has been done by questionnaire method and the research has been surveyed by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The collected data have been analyzed according to students’ gender, type of school, and grade. For attai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three problems are presented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percep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on gender-equality according to their life domains? Second, First, What is the percep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on gender-equality according to their genders? Third, What are the differences between co-ed and single-gender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in perceiving gender-equality? The conclusion was reached as a result of the survey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ve a strong perception on gender-equality. By domain, a school life domain was the largest group, followed by a vocational life domain, a domestic life domain, a social life domain. It appears that the result is derived from the fact that students lack of social inexperience and gender-equality education required in social life whereas they spend most of the time in school. Female students have a stronger perception on gender-equality than male students. It proves that male students lack of a perception on gender-equality male because of gender-role stereotype, male favoritism at home and in workplaces. It turns out that there is no meaningful difference in gender-equality perception between students of both types of schools. Succeeding studies are requested, for this study has different results from precedent studies. Conclusively, it is necessary to survey students’perception on gender-equality from grade one through grade twelve. The study is requested to be researched considering double income family, type of family, and so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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