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남녀공학 중학교의 혼성학급과 비혼성학급, 비공학 중학교의 남녀학생들의 사회성, 학습동기, 성역할 정체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 봄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학교, 학급 편성 및 운영에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남녀공학 학교의 혼성학급, 비혼성학급, 남녀비공학 학교 중학생의 사회성에는 차이가 있는가? 2) 남녀공학 학교의 혼성학급, 비혼성학급, 남녀비공학 학교 중학생의 학습동기에는 차이가 있는가? 3) 남녀공학 학교의 혼성학급, 비혼성학급, 남녀비공학 학교 중학생의 성역할 정체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남녀공학 2개교, 남녀비공학 남자중학교 1개교, 그리고 남녀비공학 여자중학교 1개교, 학생 42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사회성 측정도구는 정범모(1971)가 제작하여 한태룡(1996)의 연구에서 표준화 시킨 사회성 발달 척도를 사용하였고, 학습동기 측정도구는 Keller(1997)의 ...
본 연구는 남녀공학 중학교의 혼성학급과 비혼성학급, 비공학 중학교의 남녀학생들의 사회성, 학습동기, 성역할 정체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 봄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학교, 학급 편성 및 운영에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남녀공학 학교의 혼성학급, 비혼성학급, 남녀비공학 학교 중학생의 사회성에는 차이가 있는가? 2) 남녀공학 학교의 혼성학급, 비혼성학급, 남녀비공학 학교 중학생의 학습동기에는 차이가 있는가? 3) 남녀공학 학교의 혼성학급, 비혼성학급, 남녀비공학 학교 중학생의 성역할 정체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남녀공학 2개교, 남녀비공학 남자중학교 1개교, 그리고 남녀비공학 여자중학교 1개교, 학생 42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사회성 측정도구는 정범모(1971)가 제작하여 한태룡(1996)의 연구에서 표준화 시킨 사회성 발달 척도를 사용하였고, 학습동기 측정도구는 Keller(1997)의 ARCS(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동기 모형에 따라 개발한 검사지를 번안하여 사용한 진소연(1999)의 학습동기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성역할 정체감은 김영희(1998)가 제작한 한국형 성역할 검사인 KSRI(Korean Sex Role Inventory)의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학교, 학급형태별 중학생의 사회성과 학습동기의 차이검증은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학교, 학급형태에 따라 성역할 정체감 유형에는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교차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학교, 학급형태에 따른 사회성은 남녀 모두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요즘 중․고등학교 학교형태나 학급형태가 남녀공학 혼성반이 많아지고 있고 비공학, 비혼성반의 학생들이라도 학교생활을 제외한 모든 과외활동 즉 학원이나 동아리 활동들이 남녀혼성으로 이루어지므로 지금의 학교 형태나 학급의 형태가 사회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2. 학교, 학급형태에 따른 학습동기는 남학생은 차이가 없고, 여학생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학습동기 유발측면에서 남녀공학, 특히 혼성학급은 남학생보다 여학생에게 유리함을 알 수 있다. 3. 학교, 학급형태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은 남녀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으므로 어떤 학교형태나 학급형태가 바람직하다고 말하기 어렵다. 그러나 성역할 정체감의 형성에 심리적 변화가 가장 많은 중학교 시절의 경험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때 학생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 양성 평등 교육을 통하여 바람직한 성역할 정체감이 형성되게 하여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성별에 얽매이지 않고, 개인의 특성과 능력, 상황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추구하여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남녀공학 중학교의 혼성학급과 비혼성학급, 비공학 중학교의 남녀학생들의 사회성, 학습동기, 성역할 정체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 봄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학교, 학급 편성 및 운영에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남녀공학 학교의 혼성학급, 비혼성학급, 남녀비공학 학교 중학생의 사회성에는 차이가 있는가? 2) 남녀공학 학교의 혼성학급, 비혼성학급, 남녀비공학 학교 중학생의 학습동기에는 차이가 있는가? 3) 남녀공학 학교의 혼성학급, 비혼성학급, 남녀비공학 학교 중학생의 성역할 정체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남녀공학 2개교, 남녀비공학 남자중학교 1개교, 그리고 남녀비공학 여자중학교 1개교, 학생 42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사회성 측정도구는 정범모(1971)가 제작하여 한태룡(1996)의 연구에서 표준화 시킨 사회성 발달 척도를 사용하였고, 학습동기 측정도구는 Keller(1997)의 ARCS(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동기 모형에 따라 개발한 검사지를 번안하여 사용한 진소연(1999)의 학습동기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성역할 정체감은 김영희(1998)가 제작한 한국형 성역할 검사인 KSRI(Korean Sex Role Inventory)의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학교, 학급형태별 중학생의 사회성과 학습동기의 차이검증은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학교, 학급형태에 따라 성역할 정체감 유형에는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교차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학교, 학급형태에 따른 사회성은 남녀 모두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요즘 중․고등학교 학교형태나 학급형태가 남녀공학 혼성반이 많아지고 있고 비공학, 비혼성반의 학생들이라도 학교생활을 제외한 모든 과외활동 즉 학원이나 동아리 활동들이 남녀혼성으로 이루어지므로 지금의 학교 형태나 학급의 형태가 사회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2. 학교, 학급형태에 따른 학습동기는 남학생은 차이가 없고, 여학생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학습동기 유발측면에서 남녀공학, 특히 혼성학급은 남학생보다 여학생에게 유리함을 알 수 있다. 3. 학교, 학급형태에 따른 성역할 정체감은 남녀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으므로 어떤 학교형태나 학급형태가 바람직하다고 말하기 어렵다. 그러나 성역할 정체감의 형성에 심리적 변화가 가장 많은 중학교 시절의 경험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때 학생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 양성 평등 교육을 통하여 바람직한 성역할 정체감이 형성되게 하여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성별에 얽매이지 않고, 개인의 특성과 능력, 상황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것을 추구하여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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