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녀공학 혼성반, 비혼성반 및 비공학 중학생의 사회성, 학습동기, 성역할 정체감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영희 (동아대학교 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남녀공학 중학교의 혼성학급과 비혼성학급, 비공학 중학교의 남녀학생들의 사회성, 학습동기, 성역할 정체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 봄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학교, 학급 편성 및 운영에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남녀공학 학교의 혼성학급, 비혼성학급, 남녀비공학 학교 중학생의 사회성에는 차이가 있는가? 2) 남녀공학 학교의 혼성학급, 비혼성학급, 남녀비공학 학교 중학생의 학습동기에는 차이가 있는가? 3) 남녀공학 학교의 혼성학급, 비혼성학급, 남녀비공학 학교 중학생의 성역할 정체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남녀공학 2개교, 남녀비공학 남자중학교 1개교, 그리고 남녀비공학 여자중학교 1개교, 학생 42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사회성 측정도구는 정범모(1971)가 제작하여 한태룡(1996)의 연구에서 표준화 시킨 사회성 발달 척도를 사용하였고, 학습동기 측정도구는 Keller(1997)의 ...

주제어

#성역할 사회성 학습동기 성역할 정체감 남녀공학 남녀비공학 혼성반 비혼성반 양성평등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희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심리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49장
키워드 성역할 사회성 학습동기 성역할 정체감 남녀공학 남녀비공학 혼성반 비혼성반 양성평등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927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