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의 부모교육 실태 및 교사와 부모의 요구를 조사하여 효율적인 부모교육 운영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 및 관계 문헌을 기초로 하여 연구자가 작성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전라북도에 소제한 도시-농촌지역의 공립-사립 유치원에 자녀를 둔 부모 350명과 교사 250명을 조사하여 그중 교사 163명, 부모168명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부모교육의 실태 부모교육 실시현황은 도시-농촌, 공립-사립 각 두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부모교육 실시 현황은 92.0%로 거의 대부분의 유치원이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교육의 실시 횟수는 1달에 한번이 36.1%로 가장 많았으며 역시 도시-농촌, 공립-사립 유치원의 실태가 비슷하였다. 교사의 부모교육을 위한 연수 참여 여부는 47.2%가 연수를 받아본 경험이 없어서 현장에서 부모교육을 운영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부모교육에 대한 연수 경험이 없는 이유는 연수받을 기회가 없어서라는 응답이 무려 80.6%나 되었다. 부모들이 부모교육에 참여하는 이유는 자녀의 유치원 생활을 알기위해서68.7%로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두 번째는 유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해(27.5%)라고 조사되었다. 부모교육에 참여정도는 꼭 참여한다가 48.5%로 50%에도 해당되지 않아서 그 원인으로는 관심은 많으나 직장 때문에 라고 응답한 부모가 42.9%로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
본 연구는 유치원의 부모교육 실태 및 교사와 부모의 요구를 조사하여 효율적인 부모교육 운영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 및 관계 문헌을 기초로 하여 연구자가 작성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전라북도에 소제한 도시-농촌지역의 공립-사립 유치원에 자녀를 둔 부모 350명과 교사 250명을 조사하여 그중 교사 163명, 부모168명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부모교육의 실태 부모교육 실시현황은 도시-농촌, 공립-사립 각 두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부모교육 실시 현황은 92.0%로 거의 대부분의 유치원이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교육의 실시 횟수는 1달에 한번이 36.1%로 가장 많았으며 역시 도시-농촌, 공립-사립 유치원의 실태가 비슷하였다. 교사의 부모교육을 위한 연수 참여 여부는 47.2%가 연수를 받아본 경험이 없어서 현장에서 부모교육을 운영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부모교육에 대한 연수 경험이 없는 이유는 연수받을 기회가 없어서라는 응답이 무려 80.6%나 되었다. 부모들이 부모교육에 참여하는 이유는 자녀의 유치원 생활을 알기위해서68.7%로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두 번째는 유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해(27.5%)라고 조사되었다. 부모교육에 참여정도는 꼭 참여한다가 48.5%로 50%에도 해당되지 않아서 그 원인으로는 관심은 많으나 직장 때문에 라고 응답한 부모가 42.9%로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어린 자녀가 있어 참석에 대한 불편함이라고 응답한 부모도 22.2%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육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로 가장 많은 응답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가 79.8%로 거의 80%가 응답을 했으며 이는 부모의 의견과 비슷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유치원 부모교육 중 자주 실시하는 방법으로는 가정통신(37.3%), 개인상담(23.9%)으로 그 이외의 부모교육 방법의 실시와는 현저하게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멀티미디어 교육(0.6%), 집단토의 및 분단토의(0.9%), 가정방문(0.9%)으로 나타나 현 사회의 흐름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로 나타났으며, 부모교육 실시정도는 어느 정도 실시하고 있다(49.7%), 실시하지만 부모의 참여율이 적다(22.7%)라고 응답을 하여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실시되고 있다고 볼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2.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는 부모는 52.4%가 가끔 필요하다고 응답하고 교사는 62.6%가 꼭 필요하다고 응답을 하여 교사와 부모의 요구의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부모교육 실시 횟수에 대한 요구는 부모는 1달에 두 번(44.0%)으로 가장 높은 응답을 하였는데 교사는 1달에 한 번(32.5%)에 가장 많은 응답을 하여 부모교육의 필요성에도 교사와 부모의 요구 차이를 보였다. 부모교육 방법에 대한 요구중 개인상담은 꼭 필요하다에 부모(65.9%), 교사(80.4%)로 모두 중요시하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정방문은 부모는 보통이다에(48.2%), 교사는 가끔 필요하다에(38.0%)를 응답하여 비율적으로 차이를 보인다. 그리고 가정통신에는 부모와 교사 모두 꼭 필요하다에 부모(91.7%), 교사(85.9%)를 응답하여 자주 실시하는 것에 대해 꼭 필요함이 절실하게 요구함을 알 수 있다. 부모회에 대한 요구는 가끔 필요하다에 부모(41.7%), 교사(50.0%)로 가장 많이 응답하여 부모와 교사의 생각이 일치함을 알 수 있다. 부모참여, 수업참관, 강연회, 강습회에 대한 요구에서도 부모와 교사 모두 가끔 필요하다에 가장 많은 응답을 하여 아직은 꼭 필요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멀티미디어 교육, 집단토의 및 분단토의, 도서관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는 부모와 교사가 필요성을 많이 느낀다는 것을 설문조사 결과로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멀티미디어 교육에 대한 부모의 요구 중 눈에 띄는 것은 도시-사립 부모(33.33%)와 농촌-사립 부모(35.71%)로 꼭 필요하다에 가장 높은 응답을 하여 사립 부모님들이 현대 매체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도서관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요구 중 도시-공립 부모가 40.54%가 꼭 필요하다라고 응답을 하여 도서관 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흥미를 보인다고 나타났다. 그리고 꼭 실시되었으면 하는 부모교육 방법 13가지 중에 대해 부모는 개인상담(29.82%)으로 가장 많이 응답을 하고, 두 번째로는 가정통신(25.0%)에 응답을 하였으며 수업참관(9.94%), 부모참여(8.43%) 순으로 요구하였으며 이에 대해 교사도 역시 개인상담에 35.0%가 꼭 실시해야한다고 요구하고 있으며 두 번째로 많이 응답한 방법도 부모와 같이 19.9%가 응답하여 부모와 교사가 어느 정도 요구가 비슷함을 알 수 있다. 부모교육 실시의 어려운 점은 세 가지 요인측면에서 조사하였다. 먼저 교사의 요인으로는 36.9%가 전문성 부족이라고 응답하였고 두 번째로 과중한 업무부담으로 응답한 교사가 32.6%로 나타나 유치원 교사의 업무가 많음을 알 수 있고 다음으로는 자신감 결여 및 경험부족(15.3%), 상급자의 지지 결여(7.3%), 교사의 의욕부족(6.3%)순으로 나타났으며, 환경적 요인으로는 42.8%의 교사가 강사 섭외에 응답을 하고 재정상의 어려움에 26.9%가 응답을 한 것으로 보아 강사 섭외에 따른 재정상의 문제가 함께 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모의 요인은 34.7%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에 따른 시간부족이라고 응답하여 현대 사회의 단면을 정확히 보여주고 있으며, 무관심과 낮은 참여도에 27.9%,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잘못된 인식(17.2%), 결손가정으로 인한 저조한 참여가 11.8%로 나타났는데 특히 농촌 지역의 공립 유치원에서 14.91%로 가장 높은 결과를 보여줘 농촌의 어려운 생활 환경을 짐작할 수 있다. 3.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의 차이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도시-농촌, 공립-사립에 따라 교사와 부모의 요구의 차이를 보면 부모교육 실시현황을 보면 도시-농촌지역에 따라 부모의 요구가 차이가 있었는데 하나는 집단상담, 부모회(p-값:0.001), 멀티미디어 교육(p-값:0.001)으로 유의 수준 1%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유형에 따라 공립-사립 두 집단간에 부모회(p-값:0.001), 멀티미디어 교육(p-값:0.001)에서 유의 수준 1%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교사의 응답은 부모교육 실시현황을 보면 도시-농촌지역에 따라 부모의 요구가 차이가 있었는데 가정방문(p-값:0.008), 부모회(p-값:0.008), 수업참관(p-값:0.001)이 유의 수준 1%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유형에 따라 공립-사립 두 집단간에 부모회(p-값:0.001), 수업참관(p-값:0.001),멀티미디어 교육(p-값:0.001)은 유의 수준 1%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도서관 프로그램은(p-값:0.036)은 유의 수준 5%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유치원의 부모교육 실태 및 교사와 부모의 요구를 조사하여 효율적인 부모교육 운영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 및 관계 문헌을 기초로 하여 연구자가 작성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전라북도에 소제한 도시-농촌지역의 공립-사립 유치원에 자녀를 둔 부모 350명과 교사 250명을 조사하여 그중 교사 163명, 부모168명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부모교육의 실태 부모교육 실시현황은 도시-농촌, 공립-사립 각 두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부모교육 실시 현황은 92.0%로 거의 대부분의 유치원이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교육의 실시 횟수는 1달에 한번이 36.1%로 가장 많았으며 역시 도시-농촌, 공립-사립 유치원의 실태가 비슷하였다. 교사의 부모교육을 위한 연수 참여 여부는 47.2%가 연수를 받아본 경험이 없어서 현장에서 부모교육을 운영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부모교육에 대한 연수 경험이 없는 이유는 연수받을 기회가 없어서라는 응답이 무려 80.6%나 되었다. 부모들이 부모교육에 참여하는 이유는 자녀의 유치원 생활을 알기위해서68.7%로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두 번째는 유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해(27.5%)라고 조사되었다. 부모교육에 참여정도는 꼭 참여한다가 48.5%로 50%에도 해당되지 않아서 그 원인으로는 관심은 많으나 직장 때문에 라고 응답한 부모가 42.9%로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어린 자녀가 있어 참석에 대한 불편함이라고 응답한 부모도 22.2%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육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로 가장 많은 응답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가 79.8%로 거의 80%가 응답을 했으며 이는 부모의 의견과 비슷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유치원 부모교육 중 자주 실시하는 방법으로는 가정통신(37.3%), 개인상담(23.9%)으로 그 이외의 부모교육 방법의 실시와는 현저하게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멀티미디어 교육(0.6%), 집단토의 및 분단토의(0.9%), 가정방문(0.9%)으로 나타나 현 사회의 흐름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로 나타났으며, 부모교육 실시정도는 어느 정도 실시하고 있다(49.7%), 실시하지만 부모의 참여율이 적다(22.7%)라고 응답을 하여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실시되고 있다고 볼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2.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는 부모는 52.4%가 가끔 필요하다고 응답하고 교사는 62.6%가 꼭 필요하다고 응답을 하여 교사와 부모의 요구의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부모교육 실시 횟수에 대한 요구는 부모는 1달에 두 번(44.0%)으로 가장 높은 응답을 하였는데 교사는 1달에 한 번(32.5%)에 가장 많은 응답을 하여 부모교육의 필요성에도 교사와 부모의 요구 차이를 보였다. 부모교육 방법에 대한 요구중 개인상담은 꼭 필요하다에 부모(65.9%), 교사(80.4%)로 모두 중요시하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정방문은 부모는 보통이다에(48.2%), 교사는 가끔 필요하다에(38.0%)를 응답하여 비율적으로 차이를 보인다. 그리고 가정통신에는 부모와 교사 모두 꼭 필요하다에 부모(91.7%), 교사(85.9%)를 응답하여 자주 실시하는 것에 대해 꼭 필요함이 절실하게 요구함을 알 수 있다. 부모회에 대한 요구는 가끔 필요하다에 부모(41.7%), 교사(50.0%)로 가장 많이 응답하여 부모와 교사의 생각이 일치함을 알 수 있다. 부모참여, 수업참관, 강연회, 강습회에 대한 요구에서도 부모와 교사 모두 가끔 필요하다에 가장 많은 응답을 하여 아직은 꼭 필요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멀티미디어 교육, 집단토의 및 분단토의, 도서관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는 부모와 교사가 필요성을 많이 느낀다는 것을 설문조사 결과로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멀티미디어 교육에 대한 부모의 요구 중 눈에 띄는 것은 도시-사립 부모(33.33%)와 농촌-사립 부모(35.71%)로 꼭 필요하다에 가장 높은 응답을 하여 사립 부모님들이 현대 매체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도서관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요구 중 도시-공립 부모가 40.54%가 꼭 필요하다라고 응답을 하여 도서관 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흥미를 보인다고 나타났다. 그리고 꼭 실시되었으면 하는 부모교육 방법 13가지 중에 대해 부모는 개인상담(29.82%)으로 가장 많이 응답을 하고, 두 번째로는 가정통신(25.0%)에 응답을 하였으며 수업참관(9.94%), 부모참여(8.43%) 순으로 요구하였으며 이에 대해 교사도 역시 개인상담에 35.0%가 꼭 실시해야한다고 요구하고 있으며 두 번째로 많이 응답한 방법도 부모와 같이 19.9%가 응답하여 부모와 교사가 어느 정도 요구가 비슷함을 알 수 있다. 부모교육 실시의 어려운 점은 세 가지 요인측면에서 조사하였다. 먼저 교사의 요인으로는 36.9%가 전문성 부족이라고 응답하였고 두 번째로 과중한 업무부담으로 응답한 교사가 32.6%로 나타나 유치원 교사의 업무가 많음을 알 수 있고 다음으로는 자신감 결여 및 경험부족(15.3%), 상급자의 지지 결여(7.3%), 교사의 의욕부족(6.3%)순으로 나타났으며, 환경적 요인으로는 42.8%의 교사가 강사 섭외에 응답을 하고 재정상의 어려움에 26.9%가 응답을 한 것으로 보아 강사 섭외에 따른 재정상의 문제가 함께 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모의 요인은 34.7%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에 따른 시간부족이라고 응답하여 현대 사회의 단면을 정확히 보여주고 있으며, 무관심과 낮은 참여도에 27.9%,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잘못된 인식(17.2%), 결손가정으로 인한 저조한 참여가 11.8%로 나타났는데 특히 농촌 지역의 공립 유치원에서 14.91%로 가장 높은 결과를 보여줘 농촌의 어려운 생활 환경을 짐작할 수 있다. 3.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의 차이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도시-농촌, 공립-사립에 따라 교사와 부모의 요구의 차이를 보면 부모교육 실시현황을 보면 도시-농촌지역에 따라 부모의 요구가 차이가 있었는데 하나는 집단상담, 부모회(p-값:0.001), 멀티미디어 교육(p-값:0.001)으로 유의 수준 1%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유형에 따라 공립-사립 두 집단간에 부모회(p-값:0.001), 멀티미디어 교육(p-값:0.001)에서 유의 수준 1%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교사의 응답은 부모교육 실시현황을 보면 도시-농촌지역에 따라 부모의 요구가 차이가 있었는데 가정방문(p-값:0.008), 부모회(p-값:0.008), 수업참관(p-값:0.001)이 유의 수준 1%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유형에 따라 공립-사립 두 집단간에 부모회(p-값:0.001), 수업참관(p-값:0.001),멀티미디어 교육(p-값:0.001)은 유의 수준 1%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도서관 프로그램은(p-값:0.036)은 유의 수준 5%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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