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 학습 사이트가 많이 생기고 있다. 그러나 이런 사이트에 학습내용이나 평가에 대한 부분이 포함되지 않고 있다. 동화를 활용한 사이트에 있어서도 동화를 듣거나 읽을 수 있고 단순한 게임만을 할 수 있을 뿐 언어의 네 기능(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을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학습자의 통합적인 언어 학습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전래동화를 활용해서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을 학습할 수 있는 영어 교수 학습 사이트의 모형을 설계·구현하고자 한다.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전래동화를 활용한 영어교육과 영어교육에서 인터넷 활용의 기본 개념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이해한다. 2) 문헌연구를 통하여 초등 영어 학습 사이트 평가도구를 작성한다. 작성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서 선정된 국내 영어 학습 사이트들을 동화를 중심으로 분석 평가한다. 3) 문헌연구와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한 전래동화를 선정하고 웹 기반 영어 학습 사이트를 설계 및 구현한다. 평가 분석 결과 영어 학습 사이트 안의 동화는 학습 목표와 내용 적합성, 화면 구성 측면에서는 우수하다고 볼 수 있으며 언어의 네 기능에 대한 학습 형태 측면이 많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학습 사이트를 통한 동화 학습은 주로 듣기 학습만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이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English Learning with Folk Tales] 영어 교수 학습 사이트 모형을 설계·구현하였다. 교육적 가치와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여 전래동화를 선정하고 이를 활용해서 웹 기반 영어 학습 사이트를 설계·구현한 본 연구에 대해서 다음의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초등 영어 교육에서 동화, 즉 이야기는 영어 학습 자료로서 가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언어 자료를 제시하면서 통합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켜 영어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갖게 하고자 동화, 특히 전래동화를 활용하였다. 둘째, 웹에서 멀티미디어 요소를 통합한 동화는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한다. 특히 전래동화는 학습자들에게 이미 친숙해있기 때문에 전래동화를 활용한 영어 학습에도 쉽게 이해력을 향상시킨다. 게다가 웹 자료는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계속적인 연습을 필요로 하는 외국어 학습에 효율적이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언어의 네 기능들을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셋째, 개발된 웹 사이트는 기존의 사이트들과 달리 교실 수업과 연계되고 교수·학습활동을 제시하여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다. 영어동화를 활용한 기존 사이트들의 경우 대부분의 자료들이 교과서와는 거의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수업 시간에 활용하거나 보조 교재로 이용하기가 어려웠다. 또한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어휘와 내용들도 찾아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영어 교과서에 실린 전래동화를 활용하였기 때문에 현장에서 교사들이 자연스럽게 수업에 적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학습하기에 적합하다. 끝으로 본 연구 결과는 보다 나은 영어 교육 웹 기반 학습 사이트 제작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고 영어 교육용 웹 사이트를 교수-학습자에 활용하고자 하는 현장 교사에게 도움이 되고 학습자들에게도 웹 사이트를 활용해서 ...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 학습 사이트가 많이 생기고 있다. 그러나 이런 사이트에 학습내용이나 평가에 대한 부분이 포함되지 않고 있다. 동화를 활용한 사이트에 있어서도 동화를 듣거나 읽을 수 있고 단순한 게임만을 할 수 있을 뿐 언어의 네 기능(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을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학습자의 통합적인 언어 학습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전래동화를 활용해서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을 학습할 수 있는 영어 교수 학습 사이트의 모형을 설계·구현하고자 한다.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전래동화를 활용한 영어교육과 영어교육에서 인터넷 활용의 기본 개념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이해한다. 2) 문헌연구를 통하여 초등 영어 학습 사이트 평가도구를 작성한다. 작성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서 선정된 국내 영어 학습 사이트들을 동화를 중심으로 분석 평가한다. 3) 문헌연구와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한 전래동화를 선정하고 웹 기반 영어 학습 사이트를 설계 및 구현한다. 평가 분석 결과 영어 학습 사이트 안의 동화는 학습 목표와 내용 적합성, 화면 구성 측면에서는 우수하다고 볼 수 있으며 언어의 네 기능에 대한 학습 형태 측면이 많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학습 사이트를 통한 동화 학습은 주로 듣기 학습만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이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English Learning with Folk Tales] 영어 교수 학습 사이트 모형을 설계·구현하였다. 교육적 가치와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여 전래동화를 선정하고 이를 활용해서 웹 기반 영어 학습 사이트를 설계·구현한 본 연구에 대해서 다음의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초등 영어 교육에서 동화, 즉 이야기는 영어 학습 자료로서 가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언어 자료를 제시하면서 통합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켜 영어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갖게 하고자 동화, 특히 전래동화를 활용하였다. 둘째, 웹에서 멀티미디어 요소를 통합한 동화는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한다. 특히 전래동화는 학습자들에게 이미 친숙해있기 때문에 전래동화를 활용한 영어 학습에도 쉽게 이해력을 향상시킨다. 게다가 웹 자료는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계속적인 연습을 필요로 하는 외국어 학습에 효율적이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언어의 네 기능들을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셋째, 개발된 웹 사이트는 기존의 사이트들과 달리 교실 수업과 연계되고 교수·학습활동을 제시하여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다. 영어동화를 활용한 기존 사이트들의 경우 대부분의 자료들이 교과서와는 거의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수업 시간에 활용하거나 보조 교재로 이용하기가 어려웠다. 또한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어휘와 내용들도 찾아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영어 교과서에 실린 전래동화를 활용하였기 때문에 현장에서 교사들이 자연스럽게 수업에 적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학습하기에 적합하다. 끝으로 본 연구 결과는 보다 나은 영어 교육 웹 기반 학습 사이트 제작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고 영어 교육용 웹 사이트를 교수-학습자에 활용하고자 하는 현장 교사에게 도움이 되고 학습자들에게도 웹 사이트를 활용해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 학습 사이트가 많이 생기고 있다. 그러나 이런 사이트에 학습내용이나 평가에 대한 부분이 포함되지 않고 있다. 동화를 활용한 사이트에 있어서도 동화를 듣거나 읽을 수 있고 단순한 게임만을 할 수 있을 뿐 언어의 네 기능(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을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학습자의 통합적인 언어 학습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전래동화를 활용해서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을 학습할 수 있는 영어 교수 학습 사이트의 모형을 설계·구현하고자 한다.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전래동화를 활용한 영어교육과 영어교육에서 인터넷 활용의 기본 개념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이해한다. 2) 문헌연구를 통하여 초등 영어 학습 사이트 평가도구를 작성한다. 작성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서 선정된 국내 영어 학습 사이트들을 동화를 중심으로 분석 평가한다. 3) 문헌연구와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한 전래동화를 선정하고 웹 기반 영어 학습 사이트를 설계 및 구현한다. 평가 분석 결과 영어 학습 사이트 안의 동화는 학습 목표와 내용 적합성, 화면 구성 측면에서는 우수하다고 볼 수 있으며 언어의 네 기능에 대한 학습 형태 측면이 많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학습 사이트를 통한 동화 학습은 주로 듣기 학습만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이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English Learning with Folk Tales] 영어 교수 학습 사이트 모형을 설계·구현하였다. 교육적 가치와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여 전래동화를 선정하고 이를 활용해서 웹 기반 영어 학습 사이트를 설계·구현한 본 연구에 대해서 다음의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초등 영어 교육에서 동화, 즉 이야기는 영어 학습 자료로서 가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언어 자료를 제시하면서 통합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켜 영어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갖게 하고자 동화, 특히 전래동화를 활용하였다. 둘째, 웹에서 멀티미디어 요소를 통합한 동화는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한다. 특히 전래동화는 학습자들에게 이미 친숙해있기 때문에 전래동화를 활용한 영어 학습에도 쉽게 이해력을 향상시킨다. 게다가 웹 자료는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계속적인 연습을 필요로 하는 외국어 학습에 효율적이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언어의 네 기능들을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셋째, 개발된 웹 사이트는 기존의 사이트들과 달리 교실 수업과 연계되고 교수·학습활동을 제시하여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다. 영어동화를 활용한 기존 사이트들의 경우 대부분의 자료들이 교과서와는 거의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수업 시간에 활용하거나 보조 교재로 이용하기가 어려웠다. 또한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어휘와 내용들도 찾아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영어 교과서에 실린 전래동화를 활용하였기 때문에 현장에서 교사들이 자연스럽게 수업에 적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학습하기에 적합하다. 끝으로 본 연구 결과는 보다 나은 영어 교육 웹 기반 학습 사이트 제작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고 영어 교육용 웹 사이트를 교수-학습자에 활용하고자 하는 현장 교사에게 도움이 되고 학습자들에게도 웹 사이트를 활용해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fter getting more public attention about English education, many English learning websit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have appeared. However, they have not included specific materials or evaluations of English learning. As in the cases of the websites using stories, learners can listen and read...
After getting more public attention about English education, many English learning websit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have appeared. However, they have not included specific materials or evaluations of English learning. As in the cases of the websites using stories, learners can listen and read the stories and play games. This means they can't learn to integrate language functions. There exists a necessity to develop a model of an English learning website to improve learners' knowledge of reading and listening as well as speaking and writ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nd implement a model of an English learning website using Korean folktales to stimulate the interest of English learners in elementary school and to teach and integrate the learning of four different language functions(reading, writing, speaking, listening). The process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I considered English education using Korean folktales and used the basic concepts known about the Internet with regards to English education. Second, based on previous research, I created a rubric that listed, evaluated and analyzed, I designed and implemented a model of an English learning website which utilizes Korean folktale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evaluation and analysis, the current English sit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outstanding in terms of the learning aim, proper contents and the composition of sites. However, they are insufficient in learning language functions such as reading, writing, speaking, listening. This study aimed at designing and implementing the model of the most appropriate web-based English learning sit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Therefore, I designed the site of "English Learning with Folktales," which has three menus [Let's Start] for the pre-reading step, [Let's Practice] for the while-reading step, [Let's Quiz] for the post-reading step and uses a reconstructed Korean folktale 'A Gold Axe and a Silver Axe.'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 found that early learners can easily understand and learn English by studying with Korean folktales because they are already familiar with the stories. In addition, I found that web-based learning is an effective tool to aid students learning English and integrate the four language functions because learners can use it repeatedly. Finally, the model of the English learning site created in this study is easily connected with class learners and can be used in classes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any teaching method.
After getting more public attention about English education, many English learning websit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have appeared. However, they have not included specific materials or evaluations of English learning. As in the cases of the websites using stories, learners can listen and read the stories and play games. This means they can't learn to integrate language functions. There exists a necessity to develop a model of an English learning website to improve learners' knowledge of reading and listening as well as speaking and writ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nd implement a model of an English learning website using Korean folktales to stimulate the interest of English learners in elementary school and to teach and integrate the learning of four different language functions(reading, writing, speaking, listening). The process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I considered English education using Korean folktales and used the basic concepts known about the Internet with regards to English education. Second, based on previous research, I created a rubric that listed, evaluated and analyzed, I designed and implemented a model of an English learning website which utilizes Korean folktale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evaluation and analysis, the current English sit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outstanding in terms of the learning aim, proper contents and the composition of sites. However, they are insufficient in learning language functions such as reading, writing, speaking, listening. This study aimed at designing and implementing the model of the most appropriate web-based English learning sit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Therefore, I designed the site of "English Learning with Folktales," which has three menus [Let's Start] for the pre-reading step, [Let's Practice] for the while-reading step, [Let's Quiz] for the post-reading step and uses a reconstructed Korean folktale 'A Gold Axe and a Silver Axe.'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 found that early learners can easily understand and learn English by studying with Korean folktales because they are already familiar with the stories. In addition, I found that web-based learning is an effective tool to aid students learning English and integrate the four language functions because learners can use it repeatedly. Finally, the model of the English learning site created in this study is easily connected with class learners and can be used in classes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any teaching metho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