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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서커스(Cirque du Soleil) 공연에 나타난 창작요소의 혁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invention of Creative Elements in Cirque du Soleil`s Performances 원문보기


최민지 (중앙대학교 대학원 연극 연극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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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서커스(Cirque du Soleil)는 곡예사이자 아코디언 연주가이던 기 랄리베르테(Guy Laliberte)가 길거리 공연가들과 함께 ‘서커스의 재창조(Le Cirque Reinvente)’라는 모토 아래 1984년에 설립한 공연단체이다. 그들은 쇠퇴기에 접어든 동물 위주의 고전적 서커스를 해체하고 인간 위주의 서커스를 구성하였다. 이 새로운 형태의 서커스로 현재까지 세계 100여 개의 도시에서 공연해오면서 6천만 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였으며, 한해 티켓 판매액이 10억 달러를 넘어서는 등 세계적인 문화대기업의 반열에 올라섰다. 그들은 공연계라는 경쟁적인 ‘레드오션’에서 ‘뉴 서커스(new circus)’ 혹은 ‘아트 서커스(art circus)’의 선구자가 되어 새로운 공연문화라는 창조적 ‘블루오션’을 창출했다. 이는 공연계뿐만 아니라 일반 산업계에서도 창조경영이라는 이념 하에 강조되어지고 있는 부분으로 세계는 이러한 그들의 성장 과정에 주목한다. 본 논문은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공연단체로 부상한 태양서커스가 이루어낸 공연 성과와 그 요인인 창작요소를 미학적으로 조명한다. 끊임없는 변화가 요구되는 사회 전반, 특히 공연계에 예술적 혁신 정신을 고무하고, 미래지표를 제시하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태양서커스가 공연계의 ‘블루오션’으로 부상할 수 있었던 근본 요인은 그들의 공연에서 나타나는 창작요소들의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의 혁신은 크게 구성의 혁신, 표현의 혁신, 그리고 디자인과 기술의 혁신이라는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고찰해 볼 수 있다
태양서커스의 첫 번째 혁신은 공연의 구성에 드라마를 도입하는 것이었다. 고전적 형태의 서커스들이 곡예의 단순 나열이었다면, 태양서커스의 곡예는 작품을 관통하는 드라마와 긴밀히 연계되어 고전적 서커스에서 간과되어 왔던 곡예의 극적 당위성을 부여하였다. 연극을 전공한 연출가 프랑코 드라고네(Franco Dragone)를 영입하여 극화된 서커스를 시작하였으며, 드라마를 강조한 회화적인 장면에 주력하였다. 드라마를 활용한 공연제작 방식은 지속적으로 진보하여, 최근작인 《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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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rque du Soleil (Circus of the Sun) is the performance group which aims for the motto of the reinvention of circus. It was founded in 1984 by Guy Laliberte who was an acrobat and accordionist with street performers. Deconstructing the declining classical circus in which animal performances were mai...

주제어

#태양서커스 창작요소 공연계 아트 서커스 공연문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민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연극 연극학
지도교수 최정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ⅶ, 154 p.
키워드 태양서커스 창작요소 공연계 아트 서커스 공연문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545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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