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화 · 정보화 · 세계화 등 다변화 시대의 교육정책이 복잡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학교 행정의 기능과 역할도 복잡하고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환경의 변화는 학교행정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학교행정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학교 행정실도 인적 · 물적 조건을 현실성 있게 효율적으로 정비하여 교육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력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공립학교 행정실 직원들을 대상으로 학교 행정실 직원의 운영실태에 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학교 행정실 인력관리의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여 교육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공립학교 행정실에서 수행하고 있는 직무 전반에 대하여 단위업무를 중심으로 ...
지방화 · 정보화 · 세계화 등 다변화 시대의 교육정책이 복잡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학교 행정의 기능과 역할도 복잡하고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환경의 변화는 학교행정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학교행정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학교 행정실도 인적 · 물적 조건을 현실성 있게 효율적으로 정비하여 교육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력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공립학교 행정실 직원들을 대상으로 학교 행정실 직원의 운영실태에 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학교 행정실 인력관리의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여 교육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공립학교 행정실에서 수행하고 있는 직무 전반에 대하여 단위업무를 중심으로 양적분석을, 단위업무의 중요도와 숙련도를 중심으로 질적분석을, 교직원간의 인간관계 및 만족도를 중심으로 상황요인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공립학교 행정실 인력관리의 효율화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하였으며,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아래와 같다. 첫째, 행정실 인적자원 및 업무영역 제도면에서 문제점으로, 행정실 직원 직무 및 업무량 만족도가 매우 낮게 조사되었고, 행정실 내근직원의 업무량에 대한 교직원 평가에서도 97.2%로 업무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원과 행정실 직원간의 업무구분 명확성 질문에 교원보다 행정실 직원들이 불명확하다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행정실 직원 직무 불만족 원인은 최근 정부의 교육정책입안 시 행정인력을 고려하지 않은데 기인한 것으로 이는 학교 행정실직원의 배치에 관한 세부적 기준과 행정직원이 담당해야 할 직무의 내용이 법령에 명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으로 볼 수 있어 명시화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둘째, 행정실 단위업무 관리영역면에서 문제점으로, 서울시교육청의 대부분 학교가 중앙 냉 · 난방시설과 복합화 시설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시설 유지관리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학교조직의 비핵심적인 청소영역에서 행정실 외근자의 인력소모가 크나 학생과 교직원의 학교 청소 청결상태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낮고 청소 외부용역화 찬성률은 89.0%로 매우 높게 조사되었다. 더욱이 행정실 직원의 청소업무 직무만족도가 6.8%로 매우 낮아 개선의 필요성이 요구되며, ‘고비용 저효율’ 업무 중 하나로 나타났다. 또한, 단위업무 처리 절차 간소화와 전산망 활용으로 업무의 통합처리, 전산화의 필요성도 요구되고 있다. 셋째, 행정실의 인적자원관리 영역면의 문제점으로, 학교 행정실 업무의 다양화와 전문화, 새로운 교육시책에 따른 업무량 증가, 서울시교육청 신규자의 70% 이상이 여성공무원으로 빈번한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등으로 교육행정직공무원 1인이 근무하는 학교에 차석배치 및 방대한 업무처리의 어려움으로 고등학교 차석의 6급 배치가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학교 시설관리와 교구관리 체제가 변화됨에 따라 행정실 시설관리직원 정원조정과 재배정이 필요하며, 실업계 고등학교에 동일계열 공무원 배정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넷째, 교직원간 갈등의 문제점으로, 학교의 교원집단과 행정집단간의 갈등이 상존하는데 원인으로 대부분 교직원들이 이질적 조직문화에서 오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문화 속에서 행정실 직원들은 학교장 보상이 불공평하고 업무구분이 불명확하다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교직원간의 업무협조 만족도에서 교원보다 행정실 직원의 불만족도가 상대적으로 크며, 특히 행정실장의 교직원간의 업무협조 만족도가 7.0%로 가장 낮게 나타난 것은 직무수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음으로 해석되어 갈등해소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끝으로, 행정실 직무만족도 제고관리 문제점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 7급 이하 교육행정직중 여성공무원이 74%이며, 학교 행정실 내근자의 86%가 여성으로 나타나 출산 휴가와 휴직자 대체 인력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대체인력 부재와 새로운 교육정책에 따른 업무량 증가로 직무만족도가 매우 낮아 사기가 많이 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행정실 직원의 청소업무 직무만족도가 6.8%로 매우 낮아 개선의 필요성이 요구되나, 청소용역화 찬성에서는 행정실 직원이 가장 낮게 응답하여 청소용역화로 정원감축을 우려하고 있음으로 해석되는데, 행정실 외근자에게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적합한 기능을 보유할 수 있도록 직무연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행정실 직원 근무희망기관 조사에서 교육행정직의 경우 39.5%가 지역교육청을 선택하였고 선택이유로 근무환경(39.5%)과 직무만족(30.2%)으로 69.7%가 응답하여 능력있는 행정실장들이 학교근무를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근무에 따른 인사상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평한 인사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이렇게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공립 초 · 중등학교 행정실 인력관리의 효율화 방안으로 다음 다섯 가지 부문을 제시하였다. 첫째, 행정실 인적자원 및 업무영역 제도화이다. 정부의 행정인력 고려 없는 정책입안의 원인은 현행 법령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학교 행정실직원의 배치에 관한 세부적 기준과 행정직원이 담당해야 할 직무의 내용과 범위에 있음으로 해당 법령에 명시화하여 행정실 직원의 과중한 업무를 해결하여 사기를 향상시켜야 한다. 이러한 제도보완으로 업무구분이 명백하게 됨으로써 업무수행 시 교직원간에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되어,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업무수행으로 학교교육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둘째, 행정실 단위업무 개선관리이다. 학교조직의 비핵심적인 영역에서 외부용역(outsourcing)을 추진하여 고효율 · 저비용을 추구해야 한다. 특히, 청소업무의 과감한 민간위탁관리가 필요하다. 그동안 형식적 · 관행적으로 진행되어 오던 단위업무 처리 절차와 방법을 과감히 간소화시켜 행정인력 낭비를 최소화하여 행정인력 부족을 절감시켜야 한다. 셋째, 행정실의 인적자원관리 개선이다. 현재 학교의 업무량과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배정되는 표준정원제의 정원배정기준을 2007년부터 시행되는 총액인건비제를 탄력적으로 운용하여 학교별로 직무분석을 통해 업무량과 특수성이 반영된 학교별 개별화된 정원배정기준이 요망된다. 또한, 시설관리 · 청소 등 비핵심적 업무를 과감히 외주화하여 잉여인적자원을 교육행정직으로 피드백 받아 다양화 사회로부터 요구되는 전문 인력수요에 충당해야 한다. 특히 행정실장 1명만 근무하는 초 · 중학교에 교육행정직의 증원이 요구되며 아울러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한 고등학교 차석 직급을 7급에서 6급으로 상향 배정해야 한다. 여성 공무원 증가로 육아휴직 대상이 증가되나 6개월 미만 휴직 시 대체인력을 사용할 근거가 없어 업무공백이 매우 큰 형편임으로, 3개월 이상 시는 별도 정원에 의한 추가배정이 있어야 한다. 또한, 휴가 등으로 1개월 이상 공석일 경우 해당직렬의 퇴직자를 활용한 기간제교육행정직이나 기능직 · 학교회계직을 채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교육환경의 변화는 조직구성원의 질적 · 양적 변화를 요구하게 된다. 정보화시대 전 행정실 시설관리직원은 당직 · 목공 · 노동에 필요한 방호원과 조무원이 적합하였으나, 정보화시대인 지금은 정보통신관리와 시설 현대화에 따른 전기 · 통신 · 냉난방원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교육환경 변화에 적합한 직렬별 정원조정이 시급하다. 실업계 고등학교에 동일계열 출신이나 동일 자격증 소지자를 행정실장이나 계약업무 담당공무원으로 배치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되어 교수-학습지원행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넷째, 교직원 갈등관리이다. 학교 운영의 두 축인 교원집단과 행정집단간의 갈등 최소화 방안으로 업무구분을 명확히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며, 학교장은 교원이 아닌 기관장으로서 교직원을 공평하게 보상하여 교직원간의 업무협조를 향상시켜야한다. 또한, 행정실 직원들은 교육주체로서의 자긍심과 자부심을 갖고 직무를 수행해야 할 것이며, 교원은 행정실 직원을 교육목적 달성의 파트너로 생각하는 서로의 업무에 대한 이해와 가치관 정립이 필요하다. 아울러 서로의 업무를 이해할 수 있는 교차식 직무연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다섯째, 행정실 직무만족도 제고관리이다. 학교의 특성상 교원과 행정실 직원의 업무는 학생들의 수업활동에 따라 동일하게 수행되나 교원과 행정실 직원에게 적용되는 복무 법령이 각각 달라 출 · 퇴근 시간이 동일 기관에서 다르게 적용되어 이질감을 갖게 됨으로 법령을 개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단위학교 중심의 교육행정 활성화를 위하여 일선 학교 행정실에서 근무하는 자가 불리한 평정을 받지 않도록 승진의 공평성을 보장하고, 전보 시 순환보직제도의 적극적인 활성화로 상급기관과 일선학교간의 순환근무를 실시하여 유능한 직원이 학교근무를 회피하지 않도록 공평한 인사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중 · 고등학교 학교회계직원에 대해서도 순환근무제를 적용하여 동일 근무기관에 장기 근무로 인한 침체 등 폐단을 최소화 하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다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적합한 전문성과 적응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직무연수가 필요하다. 행정실 직원들 또한 삶에 대한 확대된 안목을 갖고 자신의 신념과 부합하는 일의 자율적 · 창조적인 행위, 교육의 한 축으로서의 자기신뢰감과 분명한 정체성 등 내적인 요인에 의해 만족을 얻고 헌신하는 사람으로서 교육조직의 한 구성원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지방화 · 정보화 · 세계화 등 다변화 시대의 교육정책이 복잡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학교 행정의 기능과 역할도 복잡하고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환경의 변화는 학교행정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학교행정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학교 행정실도 인적 · 물적 조건을 현실성 있게 효율적으로 정비하여 교육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력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공립학교 행정실 직원들을 대상으로 학교 행정실 직원의 운영실태에 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학교 행정실 인력관리의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여 교육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공립학교 행정실에서 수행하고 있는 직무 전반에 대하여 단위업무를 중심으로 양적분석을, 단위업무의 중요도와 숙련도를 중심으로 질적분석을, 교직원간의 인간관계 및 만족도를 중심으로 상황요인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공립학교 행정실 인력관리의 효율화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하였으며,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아래와 같다. 첫째, 행정실 인적자원 및 업무영역 제도면에서 문제점으로, 행정실 직원 직무 및 업무량 만족도가 매우 낮게 조사되었고, 행정실 내근직원의 업무량에 대한 교직원 평가에서도 97.2%로 업무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원과 행정실 직원간의 업무구분 명확성 질문에 교원보다 행정실 직원들이 불명확하다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행정실 직원 직무 불만족 원인은 최근 정부의 교육정책입안 시 행정인력을 고려하지 않은데 기인한 것으로 이는 학교 행정실직원의 배치에 관한 세부적 기준과 행정직원이 담당해야 할 직무의 내용이 법령에 명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으로 볼 수 있어 명시화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둘째, 행정실 단위업무 관리영역면에서 문제점으로, 서울시교육청의 대부분 학교가 중앙 냉 · 난방시설과 복합화 시설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시설 유지관리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학교조직의 비핵심적인 청소영역에서 행정실 외근자의 인력소모가 크나 학생과 교직원의 학교 청소 청결상태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낮고 청소 외부용역화 찬성률은 89.0%로 매우 높게 조사되었다. 더욱이 행정실 직원의 청소업무 직무만족도가 6.8%로 매우 낮아 개선의 필요성이 요구되며, ‘고비용 저효율’ 업무 중 하나로 나타났다. 또한, 단위업무 처리 절차 간소화와 전산망 활용으로 업무의 통합처리, 전산화의 필요성도 요구되고 있다. 셋째, 행정실의 인적자원관리 영역면의 문제점으로, 학교 행정실 업무의 다양화와 전문화, 새로운 교육시책에 따른 업무량 증가, 서울시교육청 신규자의 70% 이상이 여성공무원으로 빈번한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등으로 교육행정직공무원 1인이 근무하는 학교에 차석배치 및 방대한 업무처리의 어려움으로 고등학교 차석의 6급 배치가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학교 시설관리와 교구관리 체제가 변화됨에 따라 행정실 시설관리직원 정원조정과 재배정이 필요하며, 실업계 고등학교에 동일계열 공무원 배정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넷째, 교직원간 갈등의 문제점으로, 학교의 교원집단과 행정집단간의 갈등이 상존하는데 원인으로 대부분 교직원들이 이질적 조직문화에서 오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문화 속에서 행정실 직원들은 학교장 보상이 불공평하고 업무구분이 불명확하다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교직원간의 업무협조 만족도에서 교원보다 행정실 직원의 불만족도가 상대적으로 크며, 특히 행정실장의 교직원간의 업무협조 만족도가 7.0%로 가장 낮게 나타난 것은 직무수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음으로 해석되어 갈등해소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끝으로, 행정실 직무만족도 제고관리 문제점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 7급 이하 교육행정직중 여성공무원이 74%이며, 학교 행정실 내근자의 86%가 여성으로 나타나 출산 휴가와 휴직자 대체 인력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대체인력 부재와 새로운 교육정책에 따른 업무량 증가로 직무만족도가 매우 낮아 사기가 많이 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행정실 직원의 청소업무 직무만족도가 6.8%로 매우 낮아 개선의 필요성이 요구되나, 청소용역화 찬성에서는 행정실 직원이 가장 낮게 응답하여 청소용역화로 정원감축을 우려하고 있음으로 해석되는데, 행정실 외근자에게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적합한 기능을 보유할 수 있도록 직무연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행정실 직원 근무희망기관 조사에서 교육행정직의 경우 39.5%가 지역교육청을 선택하였고 선택이유로 근무환경(39.5%)과 직무만족(30.2%)으로 69.7%가 응답하여 능력있는 행정실장들이 학교근무를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근무에 따른 인사상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평한 인사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이렇게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공립 초 · 중등학교 행정실 인력관리의 효율화 방안으로 다음 다섯 가지 부문을 제시하였다. 첫째, 행정실 인적자원 및 업무영역 제도화이다. 정부의 행정인력 고려 없는 정책입안의 원인은 현행 법령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학교 행정실직원의 배치에 관한 세부적 기준과 행정직원이 담당해야 할 직무의 내용과 범위에 있음으로 해당 법령에 명시화하여 행정실 직원의 과중한 업무를 해결하여 사기를 향상시켜야 한다. 이러한 제도보완으로 업무구분이 명백하게 됨으로써 업무수행 시 교직원간에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되어,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업무수행으로 학교교육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둘째, 행정실 단위업무 개선관리이다. 학교조직의 비핵심적인 영역에서 외부용역(outsourcing)을 추진하여 고효율 · 저비용을 추구해야 한다. 특히, 청소업무의 과감한 민간위탁관리가 필요하다. 그동안 형식적 · 관행적으로 진행되어 오던 단위업무 처리 절차와 방법을 과감히 간소화시켜 행정인력 낭비를 최소화하여 행정인력 부족을 절감시켜야 한다. 셋째, 행정실의 인적자원관리 개선이다. 현재 학교의 업무량과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배정되는 표준정원제의 정원배정기준을 2007년부터 시행되는 총액인건비제를 탄력적으로 운용하여 학교별로 직무분석을 통해 업무량과 특수성이 반영된 학교별 개별화된 정원배정기준이 요망된다. 또한, 시설관리 · 청소 등 비핵심적 업무를 과감히 외주화하여 잉여인적자원을 교육행정직으로 피드백 받아 다양화 사회로부터 요구되는 전문 인력수요에 충당해야 한다. 특히 행정실장 1명만 근무하는 초 · 중학교에 교육행정직의 증원이 요구되며 아울러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한 고등학교 차석 직급을 7급에서 6급으로 상향 배정해야 한다. 여성 공무원 증가로 육아휴직 대상이 증가되나 6개월 미만 휴직 시 대체인력을 사용할 근거가 없어 업무공백이 매우 큰 형편임으로, 3개월 이상 시는 별도 정원에 의한 추가배정이 있어야 한다. 또한, 휴가 등으로 1개월 이상 공석일 경우 해당직렬의 퇴직자를 활용한 기간제교육행정직이나 기능직 · 학교회계직을 채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교육환경의 변화는 조직구성원의 질적 · 양적 변화를 요구하게 된다. 정보화시대 전 행정실 시설관리직원은 당직 · 목공 · 노동에 필요한 방호원과 조무원이 적합하였으나, 정보화시대인 지금은 정보통신관리와 시설 현대화에 따른 전기 · 통신 · 냉난방원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교육환경 변화에 적합한 직렬별 정원조정이 시급하다. 실업계 고등학교에 동일계열 출신이나 동일 자격증 소지자를 행정실장이나 계약업무 담당공무원으로 배치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되어 교수-학습지원행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넷째, 교직원 갈등관리이다. 학교 운영의 두 축인 교원집단과 행정집단간의 갈등 최소화 방안으로 업무구분을 명확히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며, 학교장은 교원이 아닌 기관장으로서 교직원을 공평하게 보상하여 교직원간의 업무협조를 향상시켜야한다. 또한, 행정실 직원들은 교육주체로서의 자긍심과 자부심을 갖고 직무를 수행해야 할 것이며, 교원은 행정실 직원을 교육목적 달성의 파트너로 생각하는 서로의 업무에 대한 이해와 가치관 정립이 필요하다. 아울러 서로의 업무를 이해할 수 있는 교차식 직무연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다섯째, 행정실 직무만족도 제고관리이다. 학교의 특성상 교원과 행정실 직원의 업무는 학생들의 수업활동에 따라 동일하게 수행되나 교원과 행정실 직원에게 적용되는 복무 법령이 각각 달라 출 · 퇴근 시간이 동일 기관에서 다르게 적용되어 이질감을 갖게 됨으로 법령을 개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단위학교 중심의 교육행정 활성화를 위하여 일선 학교 행정실에서 근무하는 자가 불리한 평정을 받지 않도록 승진의 공평성을 보장하고, 전보 시 순환보직제도의 적극적인 활성화로 상급기관과 일선학교간의 순환근무를 실시하여 유능한 직원이 학교근무를 회피하지 않도록 공평한 인사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중 · 고등학교 학교회계직원에 대해서도 순환근무제를 적용하여 동일 근무기관에 장기 근무로 인한 침체 등 폐단을 최소화 하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다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적합한 전문성과 적응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직무연수가 필요하다. 행정실 직원들 또한 삶에 대한 확대된 안목을 갖고 자신의 신념과 부합하는 일의 자율적 · 창조적인 행위, 교육의 한 축으로서의 자기신뢰감과 분명한 정체성 등 내적인 요인에 의해 만족을 얻고 헌신하는 사람으로서 교육조직의 한 구성원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As the society has been more complex, the administrative function of schools becomes more complex and important. Especially, the administrative importance of the human resources at the schools is getting more significant. This study focuses on finding the way to improve the human resource management...
As the society has been more complex, the administrative function of schools becomes more complex and important. Especially, the administrative importance of the human resources at the schools is getting more significant. This study focuses on finding the way to improve the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admission officers of the public schools in Seoul. Consequently, this study has taken three major analysises. The first is the quantitative analysis about the unit operations. The second is the qualitative analysis on the importance and skill of the unit operations. The last is the circumstanti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and satisfaction among the officers. Through the analysises, this study can find five problems on the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the administrative officers of the public schools in Seoul. First, in the human resources and institution of the operation boundary,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satisfaction on the job and work load of the indoor-officers is very low. Furthermore, this study shows that the boundary between the teacher and the indoor-officer is ambiguous. These problems are caused by the unclear law which does not state the unit operations of the officers and the specific criteria on the disposition. Second, in the management of the unit operations,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cleaning operation of the public schools has a problem. The satisfaction of the officers is very low which reports 6.8%. On the other hand, many outdoor-officers work with the cleaning operation. Also, the computerization is needed to simplify the unit operations. Third, in the human resource management,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more officers is necessary to the school which has only one officer because the indoor-officers are women who need the frequent maternity leave and childcare suspension. Therefore, re-disposition and personnel regulation are essential. Fourth, there is the conflict between the administrative officer and the teacher. This seems to be caused by the different group culture. The conflict between the two groups results in the dissatisfaction of the administrative officers on the compensation by the schools’ directors and the recognition about the ambiguity of the job boundary. Also, the analysis result shows the cooperation satisfaction is low between the administrative officer and the teacher. Finally, the analysis result reports women are 74% in the educational administrative officers and 86% in indoor-officers among the officers under 7^(th) class in Seoul. It is likely to cause the frequent maternity leave and childcare suspension. Therefore, the substitute human resources are needed. Through the five problems, this study suggests five reform measures. First, the specific criteria of the officer disposition and the unit operation must state in the law. It can help the job satisfaction increase. Also, it can improve the ambiguity of the operation boundary, which could help the relationship among the officers and make the officers active and creative to the development of the schools. Second, it needs to improve the unit operations. The outsourcing of the unimportant operations can bringthe high efficiency and low cost. Especially, the cleaning is impending. Also, formal and habitual operations have to be simplified, resulting in the waste of the human resources. It can help the insufficiency of those improve. Third, it is needed to improve the human resource management. The present institution of the disposition should be changed. As the size and characteristic of each school, the more flexible disposition criteria should be necessary. Especially, the school which has only one officer should have more officers. It can help the insufficiency improve. Furthermore, the substitute officers can be used because of the frequent maternity leave and childcare suspension. It should be in the rules. And, the need of the human resource in the schools is changed as the society is changed. Although the many officers on managing the school facilities were necessary in the past, the officers who can control the electric, communication facilities are needed now. So, the adjustment of the personnel number is essential. Fourth, the management of the conflict is required. The institutional measure should be developed to solve the problem between two major officers, the administrative officer and the teacher. On the preferential basis, the boundary of their job should be clear. Moreover, the school directors must be fair on the compensation to two groups. For this, two groups should understand each other and some programs like the cross job training could be utilized. Finally, the job satisfaction of the indoor-officers should be improved. The treatment difference with the teacher should be eliminated. The indoor-officers need the fair compensation in promotion. The positive transfer system can help the fair personnel management. Also, the circulation work system to the accountant officer of the middle and high schools is able to improve the problems of the long-term service. Especially, the indoor-officers should be flexible for the diversification of the society, and take active and creative operation.
As the society has been more complex, the administrative function of schools becomes more complex and important. Especially, the administrative importance of the human resources at the schools is getting more significant. This study focuses on finding the way to improve the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admission officers of the public schools in Seoul. Consequently, this study has taken three major analysises. The first is the quantitative analysis about the unit operations. The second is the qualitative analysis on the importance and skill of the unit operations. The last is the circumstanti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and satisfaction among the officers. Through the analysises, this study can find five problems on the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the administrative officers of the public schools in Seoul. First, in the human resources and institution of the operation boundary,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satisfaction on the job and work load of the indoor-officers is very low. Furthermore, this study shows that the boundary between the teacher and the indoor-officer is ambiguous. These problems are caused by the unclear law which does not state the unit operations of the officers and the specific criteria on the disposition. Second, in the management of the unit operations,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 the cleaning operation of the public schools has a problem. The satisfaction of the officers is very low which reports 6.8%. On the other hand, many outdoor-officers work with the cleaning operation. Also, the computerization is needed to simplify the unit operations. Third, in the human resource management,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s thatmore officers is necessary to the school which has only one officer because the indoor-officers are women who need the frequent maternity leave and childcare suspension. Therefore, re-disposition and personnel regulation are essential. Fourth, there is the conflict between the administrative officer and the teacher. This seems to be caused by the different group culture. The conflict between the two groups results in the dissatisfaction of the administrative officers on the compensation by the schools’ directors and the recognition about the ambiguity of the job boundary. Also, the analysis result shows the cooperation satisfaction is low between the administrative officer and the teacher. Finally, the analysis result reports women are 74% in the educational administrative officers and 86% in indoor-officers among the officers under 7^(th) class in Seoul. It is likely to cause the frequent maternity leave and childcare suspension. Therefore, the substitute human resources are needed. Through the five problems, this study suggests five reform measures. First, the specific criteria of the officer disposition and the unit operation must state in the law. It can help the job satisfaction increase. Also, it can improve the ambiguity of the operation boundary, which could help the relationship among the officers and make the officers active and creative to the development of the schools. Second, it needs to improve the unit operations. The outsourcing of the unimportant operations can bringthe high efficiency and low cost. Especially, the cleaning is impending. Also, formal and habitual operations have to be simplified, resulting in the waste of the human resources. It can help the insufficiency of those improve. Third, it is needed to improve the human resource management. The present institution of the disposition should be changed. As the size and characteristic of each school, the more flexible disposition criteria should be necessary. Especially, the school which has only one officer should have more officers. It can help the insufficiency improve. Furthermore, the substitute officers can be used because of the frequent maternity leave and childcare suspension. It should be in the rules. And, the need of the human resource in the schools is changed as the society is changed. Although the many officers on managing the school facilities were necessary in the past, the officers who can control the electric, communication facilities are needed now. So, the adjustment of the personnel number is essential. Fourth, the management of the conflict is required. The institutional measure should be developed to solve the problem between two major officers, the administrative officer and the teacher. On the preferential basis, the boundary of their job should be clear. Moreover, the school directors must be fair on the compensation to two groups. For this, two groups should understand each other and some programs like the cross job training could be utilized. Finally, the job satisfaction of the indoor-officers should be improved. The treatment difference with the teacher should be eliminated. The indoor-officers need the fair compensation in promotion. The positive transfer system can help the fair personnel management. Also, the circulation work system to the accountant officer of the middle and high schools is able to improve the problems of the long-term service. Especially, the indoor-officers should be flexible for the diversification of the society, and take active and creative oper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