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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륙횡단철도(TSR)와 한반도 종단철도(TKR)의 연결은 현재 유럽지중해 항로의 수출컨테이너 운임상승으로 매우 힘든상황에 놓여있는 처지를 수출입 화물 루트를 변화시켜 기존의 해상로 의존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랜드브릿지로서의 대륙횡단철도로 화물을 분산시킬 수 있으며 여기에서 얻어지는 시간단축 및 운임에 저감에 따른 이익은 매우 높다고 본다.
대륙횡단철도와 한반도 종단철도를 연결하는데는 국가간에 철도시스템이 상이한 부분에 대한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적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서로 다른 시스템의 기술적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분석하여 궤간차이에 따른 궤간가변대차의 개발, 대륙횡단열차 철도시스템에 적응할 수 있는 차상신호 장치개발, 전철화 및 비전철화에 무관하게 운행될 수 있는 ...
저자 | 김용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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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설공 토목구조 |
지도교수 | 정영수 |
발행연도 | 2003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05458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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