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Maurice Ravel의 마지막 가곡 <Don Quichotte à Dulcinée>에 관한 것으로 성악 전공자들의 실제 연주에 도움을 주기 위해 연구한 것이다.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의의 및 연구방법과 범위를 기술하였다. 본론에서는 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프랑스 가곡의 역사와 Mélodie(멜로디)의 흐름을 개괄 정리하였고, 라벨의 일생과 작품세계, 그의 성악곡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그 다음 작품 분석을 통하여 그의 가곡이 지니는 음악표현상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분석에 있어서는 가사의 번역과 곡의 형식, 선율, 리듬, 조성, 반주 형태를 분석하였다. 작품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Don Quichotte à Dulcinée>를 연주한 유명 성악가 Cesare Siepi, Hosé Van Dam, Gérard Souzay, Dietrich Fischer-Dieskau의 주관적 연주 해석을 비교 분석 하였는데, 가변적인 요소인 ...
본 논문은 Maurice Ravel의 마지막 가곡 <Don Quichotte à Dulcinée>에 관한 것으로 성악 전공자들의 실제 연주에 도움을 주기 위해 연구한 것이다.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의의 및 연구방법과 범위를 기술하였다. 본론에서는 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프랑스 가곡의 역사와 Mélodie(멜로디)의 흐름을 개괄 정리하였고, 라벨의 일생과 작품세계, 그의 성악곡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그 다음 작품 분석을 통하여 그의 가곡이 지니는 음악표현상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분석에 있어서는 가사의 번역과 곡의 형식, 선율, 리듬, 조성, 반주 형태를 분석하였다. 작품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Don Quichotte à Dulcinée>를 연주한 유명 성악가 Cesare Siepi, Hosé Van Dam, Gérard Souzay, Dietrich Fischer-Dieskau의 주관적 연주 해석을 비교 분석 하였는데, 가변적인 요소인 Dynamic 표현과 속도의 변화, 호흡 및 연주시간의 관점에서 비교하였다. 라벨의 가곡 <Don Quichotte à Dulcinée>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Don Quichotte à Dulcinée>는 Chanson romanesque (공상적인 노래), Chanson épique (서사적인 노래), Chanson à boire (축배의 노래) 총 3곡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 스페인의 댄스리듬 과히라(gusjira), 조르지카(zorzica), 호타(jota)를 특징적으로 사용하였다. 각 곡의 댄스리듬을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지키면서 연주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소설의 주인공을 음악적으로 표현함으로서 각 곡마다 인물의 성격이 매우 독특하게 표현되어지고 있다. 셋째. 화성적인 면으로 볼 때 조성 체계보다 선법을 사용하였다. 넷째. 각 곡은 주인공 돈키호테의 숭고하고 장엄한 모습, 남성적이고 위엄 있는 모습과 때로는 조금 허풍스러운 모습을 잘 그리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라벨의 <Don Quichotte à Dulcinée>는 인상주의 기법의 표현과 고전적 양식을 함께 사용함으로서 그 특유의 독자적인 기법을 구축하였음을 보여주었다. 유명 성악가 Cesare Siepi, Hosé Van Dam, Gérard Souzay, Dietrich Fischer-Dieskau의 주관적 연주 해석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체사레 씨에피는 힘 있고 활력 넘치는 풍부한 베이스 음성으로 돈키호테를 연주하였다. 그의 뛰어난 가창력과 깊은 호흡, 긴 프레이즈와 드라마틱한 성량은 곡의 감동뿐만 아니라 목소리에서 또 한 번 더 감동을 느끼게 했다. 호세 반담은 자유로운 감성과 레가토로 돈키호테를 연주하였는데, 극적인 면에서 다소 부족한 점이 보이지만 탁월한 미성의 질감과 낭만성으로 너무나 부드럽게 이어가는 선율은 품위 있고 점잖은 돈키호테를 표현하였다. 피셔-디스카우는 작곡자의 의도에 충실하면서 밝고 가벼운, 자기 자신만의 개성 있는 돈키호테를 보여주고 있다. 정확한 악상기호의 표현과 호흡은 반주와 조화를 잘 이루며, 가사와 음정 하나하나에 신중함을 기하여 학구적이고 서정적인 연주를 들려주고 있다. 제라르 수제는 전형적인 프랑스 가수로서 당당하고 지적인 음성으로 돈키호테를 잘 표현하고 있다. 가사, 시어의 지나친 강조로 선율의 흐름이 깨지는듯하나 정확한 시어의 뉘앙스는 돈키호테의 성격을 나타내기에 충분하고, 가사를 낭독하는 듯한 표현은 조금 더 극적인면이 강조되어 뒬씨네 공주를 향한 돈키호테의 애절한 사랑을 잘 느낄 수 있게 했다. <Don Quichotte à Dulcinée>의 연주 해석 비교를 통해 바람직한 연주는 작곡자와 작사가가 의도한 객관적인 해석과 연주자 자신의 경험을 통한 주관적 해석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라벨의 <Don Quichotte à Dulcinée>에 대한 객관적 이해와 유명 성악가들의 주관적 연주해석 비교 결과를 바탕으로 연주가의 좀 더 완벽한 연주를 기대해 볼 수 있겠다.
본 논문은 Maurice Ravel의 마지막 가곡 <Don Quichotte à Dulcinée>에 관한 것으로 성악 전공자들의 실제 연주에 도움을 주기 위해 연구한 것이다.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의의 및 연구방법과 범위를 기술하였다. 본론에서는 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프랑스 가곡의 역사와 Mélodie(멜로디)의 흐름을 개괄 정리하였고, 라벨의 일생과 작품세계, 그의 성악곡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그 다음 작품 분석을 통하여 그의 가곡이 지니는 음악표현상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분석에 있어서는 가사의 번역과 곡의 형식, 선율, 리듬, 조성, 반주 형태를 분석하였다. 작품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Don Quichotte à Dulcinée>를 연주한 유명 성악가 Cesare Siepi, Hosé Van Dam, Gérard Souzay, Dietrich Fischer-Dieskau의 주관적 연주 해석을 비교 분석 하였는데, 가변적인 요소인 Dynamic 표현과 속도의 변화, 호흡 및 연주시간의 관점에서 비교하였다. 라벨의 가곡 <Don Quichotte à Dulcinée>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Don Quichotte à Dulcinée>는 Chanson romanesque (공상적인 노래), Chanson épique (서사적인 노래), Chanson à boire (축배의 노래) 총 3곡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 스페인의 댄스리듬 과히라(gusjira), 조르지카(zorzica), 호타(jota)를 특징적으로 사용하였다. 각 곡의 댄스리듬을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지키면서 연주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소설의 주인공을 음악적으로 표현함으로서 각 곡마다 인물의 성격이 매우 독특하게 표현되어지고 있다. 셋째. 화성적인 면으로 볼 때 조성 체계보다 선법을 사용하였다. 넷째. 각 곡은 주인공 돈키호테의 숭고하고 장엄한 모습, 남성적이고 위엄 있는 모습과 때로는 조금 허풍스러운 모습을 잘 그리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라벨의 <Don Quichotte à Dulcinée>는 인상주의 기법의 표현과 고전적 양식을 함께 사용함으로서 그 특유의 독자적인 기법을 구축하였음을 보여주었다. 유명 성악가 Cesare Siepi, Hosé Van Dam, Gérard Souzay, Dietrich Fischer-Dieskau의 주관적 연주 해석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체사레 씨에피는 힘 있고 활력 넘치는 풍부한 베이스 음성으로 돈키호테를 연주하였다. 그의 뛰어난 가창력과 깊은 호흡, 긴 프레이즈와 드라마틱한 성량은 곡의 감동뿐만 아니라 목소리에서 또 한 번 더 감동을 느끼게 했다. 호세 반담은 자유로운 감성과 레가토로 돈키호테를 연주하였는데, 극적인 면에서 다소 부족한 점이 보이지만 탁월한 미성의 질감과 낭만성으로 너무나 부드럽게 이어가는 선율은 품위 있고 점잖은 돈키호테를 표현하였다. 피셔-디스카우는 작곡자의 의도에 충실하면서 밝고 가벼운, 자기 자신만의 개성 있는 돈키호테를 보여주고 있다. 정확한 악상기호의 표현과 호흡은 반주와 조화를 잘 이루며, 가사와 음정 하나하나에 신중함을 기하여 학구적이고 서정적인 연주를 들려주고 있다. 제라르 수제는 전형적인 프랑스 가수로서 당당하고 지적인 음성으로 돈키호테를 잘 표현하고 있다. 가사, 시어의 지나친 강조로 선율의 흐름이 깨지는듯하나 정확한 시어의 뉘앙스는 돈키호테의 성격을 나타내기에 충분하고, 가사를 낭독하는 듯한 표현은 조금 더 극적인면이 강조되어 뒬씨네 공주를 향한 돈키호테의 애절한 사랑을 잘 느낄 수 있게 했다. <Don Quichotte à Dulcinée>의 연주 해석 비교를 통해 바람직한 연주는 작곡자와 작사가가 의도한 객관적인 해석과 연주자 자신의 경험을 통한 주관적 해석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라벨의 <Don Quichotte à Dulcinée>에 대한 객관적 이해와 유명 성악가들의 주관적 연주해석 비교 결과를 바탕으로 연주가의 좀 더 완벽한 연주를 기대해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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