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몇 년간 TV드라마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웰 메이드 드라마’라는 용어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보고자 이루어진 연구이다. 특히, ‘웰 메이드 드라마’를 특정의 장르나 형태로 이해하기 보다는 드라마 장르가 발전해가는 과정 중에 나타나는 ‘진화의 과정’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6년 SBS에서 방영되었던 드라마 <연애시대>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드라마 <연애시대>는 웰 메이드 드라마 담론을 이끈 대표적 드라마들 중의 하나로, 완성도 측면에 있어서 웰 메이드 드라마라고 불리...
본 연구는 최근 몇 년간 TV드라마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웰 메이드 드라마’라는 용어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보고자 이루어진 연구이다. 특히, ‘웰 메이드 드라마’를 특정의 장르나 형태로 이해하기 보다는 드라마 장르가 발전해가는 과정 중에 나타나는 ‘진화의 과정’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6년 SBS에서 방영되었던 드라마 <연애시대>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드라마 <연애시대>는 웰 메이드 드라마 담론을 이끈 대표적 드라마들 중의 하나로, 완성도 측면에 있어서 웰 메이드 드라마라고 불리는 작품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 <연애시대> 드라마 텍스트의 특성
2. 드라마 <연애시대>의 수용자 반응
을 알아보는 것을 통해 웰 메이드 드라마의 가능성은 어느 지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드라마 텍스트의 특성은 기본적으로 텍스트 자체가 갖고 있는 힘의 원천을 밝히는데 도움을 줄 것이고, 동시에 멜로드라마라는 장르가 변화해가는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장르의 진화 과정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용자 반응을 알아보는 과정은 드라마 수용자들이 특정 텍스트를 어떠한 방식으로 받아들이는가 하는 부분을 보여줄 것이다.
즉, 드라마 텍스트의 특성을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서 <연애시대>라는 드라마가 웰 메이드 드라마 담론이 제기하는 여러 논점들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동시에 이전의 드라마들에 갖는 차별점들을 살펴봄으로써 웰 메이드 드라마라는 것을 어떤 한 특화된 장르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고 발전하고 진화하는 드라마라는 흐름 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웰 메이드 드라마를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부분인 드라마 텍스트의 개연성과 현실성이라는 측면을 ‘정서적 리얼리즘과 경험적 리얼리즘’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들여다보고자 한다. 또한 그러한 현실감을 가능케 하기 위해 요구되는 드라마 텍스트의 개연성에 관해 수용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또한 살펴보았다.
먼저, 드라마 <연애시대>가 갖고 있는 특징적인 요소들을 중심으로 드라마 텍스트에 대해 알아보았고, 드라마 시청자 게시판에 올라와있는 게시물들을 통해 수용자의 생각과 느낌을 알아보았다. 이 과정에서 드라마 <연애시대>는 내레이션의 적극적인 활용과 배경음악(OST)의 다양화, 캐릭터와 설정의 현실화라는 부분에서 다른 드라마들과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게시판을 통해 본 드라마 수용자들의 가장 일반적이며 두드러지는 반응은 드라마의 리얼리티에 관한 것과 스토리의 개연성, 드라마 자체의 질적 완성도 부분이었다. 드라마 수용자들이 말하는 드라마 <연애시대>는 ‘현실적이어서 공감 가는’ 드라마, ‘진지하지만 웃긴’ 드라마, ‘찾아낼 것과 생각할 거리가 많은’ 드라마였다. 또한 소위 ‘때깔이 좋은’ 드라마이기도 하다. 이러한 수식어들이 바로 수용자들이 <연애시대>를 시청한 이유이며, 좋아하게 된 이유가 된다. 때문에 이 부분에서 ‘웰 메이드’라는 반응이 나오게 되는 출처들에 대해 가늠해 볼 수 있게 된다.
수용자들은 드라마 <연애시대>를 기존의 멜로드라마와 차별되는 지점에 큰 의의를 두고 있었으며 그 과정에서 <연애시대>를 기존의 멜로드라마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웰 메이드 드라마’라는 식의 반응을 자주 볼 수 있었다. 또한 기존의 멜로드라마보다 다수의 남성수용자에게 어필하였는데, 남성 수용자들 스스로 그 이유를 기존의 드라마와는 다른 ‘리얼리티’와 ‘스토리 개연성’에 두는 모습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진화해가는 드라마 텍스트는 좀 더 열린 텍스트로 향함으로써 수용자에게 해석의 놀이를 제공하며, 갈수록 수용자는 텍스트 해독에 있어 능동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드라마에 대해 느끼는 현실감이 텍스트 자체의 개연성을 확보함으로써 좀 더 잘 이루어질 수 있으며, 수용자의 실제 현실과 맞닿아 있는 부분인 경험적 리얼리즘을 넓히는 것을 바탕으로 더 큰 정서적 리얼리즘을 가능케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드라마가 제공하는 즐거움에 있어 이러한 ‘리얼리즘’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 또한 드라마 수용자 게시판의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연애시대>는 분명 이전의 드라마에서 조금씩 진화가 이루어져 가는 과정에서 나온 결과물이다. 다만 이 ‘진화’라는 것이 혁신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님은 분명히 해야 하는데, <연애시대>는 아직까지는 일정 부분 기존 멜로드라마의 관습에 기대고 있는 부분이 존재하며, 그 안에서 ‘변화’를 꾀하며 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한 번에 변신을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점점 변화하며 수용자와 동시대를 호흡하는데 성공하는 것이 드라마 진화를 가능케 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웰 메이드 드라마로의 가능성을 가질 수 있는 텍스트는 그 의미 작용이 상당부분 수용자에게 맡겨져 있으며, 이전의 드라마에서 어떤 변화를 시도함으로 인해 진화의 과정 속에 위치한다는 것은 분명하다. 지속적인 변화의 시도가 드라마를 ‘웰 메이드’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최근 몇 년간 TV드라마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웰 메이드 드라마’라는 용어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보고자 이루어진 연구이다. 특히, ‘웰 메이드 드라마’를 특정의 장르나 형태로 이해하기 보다는 드라마 장르가 발전해가는 과정 중에 나타나는 ‘진화의 과정’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6년 SBS에서 방영되었던 드라마 <연애시대>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드라마 <연애시대>는 웰 메이드 드라마 담론을 이끈 대표적 드라마들 중의 하나로, 완성도 측면에 있어서 웰 메이드 드라마라고 불리는 작품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 <연애시대> 드라마 텍스트의 특성
2. 드라마 <연애시대>의 수용자 반응
을 알아보는 것을 통해 웰 메이드 드라마의 가능성은 어느 지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드라마 텍스트의 특성은 기본적으로 텍스트 자체가 갖고 있는 힘의 원천을 밝히는데 도움을 줄 것이고, 동시에 멜로드라마라는 장르가 변화해가는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장르의 진화 과정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용자 반응을 알아보는 과정은 드라마 수용자들이 특정 텍스트를 어떠한 방식으로 받아들이는가 하는 부분을 보여줄 것이다.
즉, 드라마 텍스트의 특성을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서 <연애시대>라는 드라마가 웰 메이드 드라마 담론이 제기하는 여러 논점들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동시에 이전의 드라마들에 갖는 차별점들을 살펴봄으로써 웰 메이드 드라마라는 것을 어떤 한 특화된 장르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고 발전하고 진화하는 드라마라는 흐름 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웰 메이드 드라마를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부분인 드라마 텍스트의 개연성과 현실성이라는 측면을 ‘정서적 리얼리즘과 경험적 리얼리즘’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들여다보고자 한다. 또한 그러한 현실감을 가능케 하기 위해 요구되는 드라마 텍스트의 개연성에 관해 수용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또한 살펴보았다.
먼저, 드라마 <연애시대>가 갖고 있는 특징적인 요소들을 중심으로 드라마 텍스트에 대해 알아보았고, 드라마 시청자 게시판에 올라와있는 게시물들을 통해 수용자의 생각과 느낌을 알아보았다. 이 과정에서 드라마 <연애시대>는 내레이션의 적극적인 활용과 배경음악(OST)의 다양화, 캐릭터와 설정의 현실화라는 부분에서 다른 드라마들과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게시판을 통해 본 드라마 수용자들의 가장 일반적이며 두드러지는 반응은 드라마의 리얼리티에 관한 것과 스토리의 개연성, 드라마 자체의 질적 완성도 부분이었다. 드라마 수용자들이 말하는 드라마 <연애시대>는 ‘현실적이어서 공감 가는’ 드라마, ‘진지하지만 웃긴’ 드라마, ‘찾아낼 것과 생각할 거리가 많은’ 드라마였다. 또한 소위 ‘때깔이 좋은’ 드라마이기도 하다. 이러한 수식어들이 바로 수용자들이 <연애시대>를 시청한 이유이며, 좋아하게 된 이유가 된다. 때문에 이 부분에서 ‘웰 메이드’라는 반응이 나오게 되는 출처들에 대해 가늠해 볼 수 있게 된다.
수용자들은 드라마 <연애시대>를 기존의 멜로드라마와 차별되는 지점에 큰 의의를 두고 있었으며 그 과정에서 <연애시대>를 기존의 멜로드라마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웰 메이드 드라마’라는 식의 반응을 자주 볼 수 있었다. 또한 기존의 멜로드라마보다 다수의 남성수용자에게 어필하였는데, 남성 수용자들 스스로 그 이유를 기존의 드라마와는 다른 ‘리얼리티’와 ‘스토리 개연성’에 두는 모습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진화해가는 드라마 텍스트는 좀 더 열린 텍스트로 향함으로써 수용자에게 해석의 놀이를 제공하며, 갈수록 수용자는 텍스트 해독에 있어 능동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드라마에 대해 느끼는 현실감이 텍스트 자체의 개연성을 확보함으로써 좀 더 잘 이루어질 수 있으며, 수용자의 실제 현실과 맞닿아 있는 부분인 경험적 리얼리즘을 넓히는 것을 바탕으로 더 큰 정서적 리얼리즘을 가능케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드라마가 제공하는 즐거움에 있어 이러한 ‘리얼리즘’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 또한 드라마 수용자 게시판의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연애시대>는 분명 이전의 드라마에서 조금씩 진화가 이루어져 가는 과정에서 나온 결과물이다. 다만 이 ‘진화’라는 것이 혁신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님은 분명히 해야 하는데, <연애시대>는 아직까지는 일정 부분 기존 멜로드라마의 관습에 기대고 있는 부분이 존재하며, 그 안에서 ‘변화’를 꾀하며 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한 번에 변신을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점점 변화하며 수용자와 동시대를 호흡하는데 성공하는 것이 드라마 진화를 가능케 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웰 메이드 드라마로의 가능성을 가질 수 있는 텍스트는 그 의미 작용이 상당부분 수용자에게 맡겨져 있으며, 이전의 드라마에서 어떤 변화를 시도함으로 인해 진화의 과정 속에 위치한다는 것은 분명하다. 지속적인 변화의 시도가 드라마를 ‘웰 메이드’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is to profile a term, 'well-made drama', which has been used in a field of TV drama recently. Especially, it is based on an idea that 'well-made drama' results from a development process of TV drama genre.
For this, this study examined the SBS drama which was on air in 2006. is one ...
This study is to profile a term, 'well-made drama', which has been used in a field of TV drama recently. Especially, it is based on an idea that 'well-made drama' results from a development process of TV drama genre.
For this, this study examined the SBS drama which was on air in 2006. is one of dramas called as 'well-made drama', it has been valued as in-depth well-made drama.
So, in this study, a goal is to recognize a possibility to be well-made drama by studying followed.
1. A characteristics of drama text
2. An audience reaction of TV drama
Basically, to study drama text do not only helps to find out a text power, but also shows a development process of TV drama genre by reviewing a change in TV melodrama genre. Additionally, a research of audience reactions helps to recognize how drama audiences read TV drama.
That is, through a process to study characteristics of TV drama text, , we have an opportunity to examine 'well-made drama discourse'. It makes it possible that well-made drama is not a specific genre, but an evaluated drama in terms of a change and development of TV drama.
Especially, in this study, an investigator focuses on the study of reality and probability of TV drama, which are essential factors in 'well-made drama', by using the notions 'emotional realism' and 'empirical realism'.
First, an investigator analyzed the drama text in terms of 's characteristic factors, and reviewed a think and feeling of audience by reading writings on the internet bulletin board of TV drama. is different from other dramas in terms of a vigorous usage of narration, a various back-ground music and realistic characters in the drama.
Audience estimated is different from existing TV melodrama relatively and recognized as a well-made drama.
In addition to, has more male- audience than other melodrama. The man- audience said that the reason of watching is a reality and a high probability of story.
After all, the advanced drama text, open text. gives audience an opportunity of 'reading play' and audience read drama text more actively than before. The high probability of a story made audience feel more reality about drama. Emotional realism rose when audience felt empirical realism that is similarity to a reality. This shows 'realism' is very essential factors in a pleasure which drama gives.
is the outcome of TV drama development process. But, the 'development' do not mean innovative change, because it is in the steady 'process'. So, has similarities to existing drama till now, but try to make a difference.
In other words, it makes the development of TV drama to change steadily by interacting with audience.
This study is to profile a term, 'well-made drama', which has been used in a field of TV drama recently. Especially, it is based on an idea that 'well-made drama' results from a development process of TV drama genre.
For this, this study examined the SBS drama which was on air in 2006. is one of dramas called as 'well-made drama', it has been valued as in-depth well-made drama.
So, in this study, a goal is to recognize a possibility to be well-made drama by studying followed.
1. A characteristics of drama text
2. An audience reaction of TV drama
Basically, to study drama text do not only helps to find out a text power, but also shows a development process of TV drama genre by reviewing a change in TV melodrama genre. Additionally, a research of audience reactions helps to recognize how drama audiences read TV drama.
That is, through a process to study characteristics of TV drama text, , we have an opportunity to examine 'well-made drama discourse'. It makes it possible that well-made drama is not a specific genre, but an evaluated drama in terms of a change and development of TV drama.
Especially, in this study, an investigator focuses on the study of reality and probability of TV drama, which are essential factors in 'well-made drama', by using the notions 'emotional realism' and 'empirical realism'.
First, an investigator analyzed the drama text in terms of 's characteristic factors, and reviewed a think and feeling of audience by reading writings on the internet bulletin board of TV drama. is different from other dramas in terms of a vigorous usage of narration, a various back-ground music and realistic characters in the drama.
Audience estimated is different from existing TV melodrama relatively and recognized as a well-made drama.
In addition to, has more male- audience than other melodrama. The man- audience said that the reason of watching is a reality and a high probability of story.
After all, the advanced drama text, open text. gives audience an opportunity of 'reading play' and audience read drama text more actively than before. The high probability of a story made audience feel more reality about drama. Emotional realism rose when audience felt empirical realism that is similarity to a reality. This shows 'realism' is very essential factors in a pleasure which drama gives.
is the outcome of TV drama development process. But, the 'development' do not mean innovative change, because it is in the steady 'process'. So, has similarities to existing drama till now, but try to make a difference.
In other words, it makes the development of TV drama to change steadily by interacting with aud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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