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음악과 임용고사 출제경향의 분석을 통한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과과정 개선방안 연구 : 2000년-2007년도 국악이론 출제 문항을 중심으로 The study of improvement plan of curriculum in the department of music education in university원문보기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라는 어느 국악인의 평소 말씀처럼 음악과의 7차 교육과정은 국악의 소중함을 깨닫고, 음악문화 창달을 위해 국악교육을 그 목표 중 하나로 삼고 개정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고 처음 치러진 2000년도부터 2007년도까지의 중등 음악과 임용고사의 출제문항 중 국악이론영역의 분석을 통해서 출제 경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고, 이를 통해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과과정 개선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임용고사의 출제문항 분석은 국악을 예로 든 교과교육학 문항과 국악이론의 교과내용학 문항을 내용 및 내용별 요소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분석하였고,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과과정은 각 대학의 홈페이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2000년부터 2007년까지 실시된 중등 음악과 임용고사의 출제문항을 연도별, 내용별로 분석하여 세부 분포와 내용의 균형유지 상태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대학 음악교육과 교과과정의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본 연구의 임용고사 출제문항 분석 결과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악을 예로 든 교과 교육영역의 평균 배점율을 분석해 본 바, 그 문항의 배점율이 근래에 와서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음악과 임용고사 전공필기시험을 100%로 보았을 때, 교과교육영역의 8년간의 평균 배점율은 29%이다. 29% 중 국악을 예로 든 교과 교육영역의 평균 배점율이 4.9%로, 8년간의 평균은 높지 않지만, 2006년에 8.8%, 2007년에 13.1%로 최근에 와서 국악을 예로 든 교과교육영역의 비중이 커졌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교과내용영역을 국악이론영역과 서양음악이론영역으로 나누어 그 평균 배점율을 분석한 결과 국악이론의 배점율이 서양 음악이론의 배점율보다 0.3% 많았다. 음악과 임용고사 전공필기시험을 100%로 보았을 때, 2000년부터 국악이론영역의 평균 배점율은 36.7%, 35%, 37.1%, 32.9%, 30.0%, 38.8%, 36.9%, 36.9%로 평균 배점율이 35.5%이고, 33.3%, 35%, 37.1%, 38.6%, 41.1%, 33.8%, 28.1%, 35%의 평균 배점율을 나타낸 서양이론은 평균 35.2%의 평균 배점율을 보여 주었다. 셋째, 악전, 형식, 장단, 악기, 악곡, 국악사의 6가지 유형으로 구분지어 지는 국악이론 문항의 배점은 음악과 임용고사 전공필기시험을 100%로, 그 중 국악이론영역의 배점율을 총 35.5%로 보았을 때, 악전, 형식, 장단, 악기, 악곡, 국악사의 각각의 평균 배점율이 7.8%, 0.5%, 6.4%, 3.1%, 13.5%, 4.4%를 나타냈다. 이상으로 악곡이 13.5%로 가장 높은 배점율을 가지고, 형식 문항의 배점이 0.5%로 가장 낮음을 알 수 있고, 년도별 문항 출제를 살펴보았을 때, 장단, 악곡, 국악사는 8년간 매 해 출제 되었지만, 악전, 형식, 악기는 간헐적으로 출제되었으며, 특히 형식 문항은 2003년도 단 한해에만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라는 어느 국악인의 평소 말씀처럼 음악과의 7차 교육과정은 국악의 소중함을 깨닫고, 음악문화 창달을 위해 국악교육을 그 목표 중 하나로 삼고 개정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고 처음 치러진 2000년도부터 2007년도까지의 중등 음악과 임용고사의 출제문항 중 국악이론영역의 분석을 통해서 출제 경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고, 이를 통해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과과정 개선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임용고사의 출제문항 분석은 국악을 예로 든 교과교육학 문항과 국악이론의 교과내용학 문항을 내용 및 내용별 요소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분석하였고,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과과정은 각 대학의 홈페이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2000년부터 2007년까지 실시된 중등 음악과 임용고사의 출제문항을 연도별, 내용별로 분석하여 세부 분포와 내용의 균형유지 상태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대학 음악교육과 교과과정의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본 연구의 임용고사 출제문항 분석 결과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악을 예로 든 교과 교육영역의 평균 배점율을 분석해 본 바, 그 문항의 배점율이 근래에 와서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음악과 임용고사 전공필기시험을 100%로 보았을 때, 교과교육영역의 8년간의 평균 배점율은 29%이다. 29% 중 국악을 예로 든 교과 교육영역의 평균 배점율이 4.9%로, 8년간의 평균은 높지 않지만, 2006년에 8.8%, 2007년에 13.1%로 최근에 와서 국악을 예로 든 교과교육영역의 비중이 커졌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교과내용영역을 국악이론영역과 서양음악이론영역으로 나누어 그 평균 배점율을 분석한 결과 국악이론의 배점율이 서양 음악이론의 배점율보다 0.3% 많았다. 음악과 임용고사 전공필기시험을 100%로 보았을 때, 2000년부터 국악이론영역의 평균 배점율은 36.7%, 35%, 37.1%, 32.9%, 30.0%, 38.8%, 36.9%, 36.9%로 평균 배점율이 35.5%이고, 33.3%, 35%, 37.1%, 38.6%, 41.1%, 33.8%, 28.1%, 35%의 평균 배점율을 나타낸 서양이론은 평균 35.2%의 평균 배점율을 보여 주었다. 셋째, 악전, 형식, 장단, 악기, 악곡, 국악사의 6가지 유형으로 구분지어 지는 국악이론 문항의 배점은 음악과 임용고사 전공필기시험을 100%로, 그 중 국악이론영역의 배점율을 총 35.5%로 보았을 때, 악전, 형식, 장단, 악기, 악곡, 국악사의 각각의 평균 배점율이 7.8%, 0.5%, 6.4%, 3.1%, 13.5%, 4.4%를 나타냈다. 이상으로 악곡이 13.5%로 가장 높은 배점율을 가지고, 형식 문항의 배점이 0.5%로 가장 낮음을 알 수 있고, 년도별 문항 출제를 살펴보았을 때, 장단, 악곡, 국악사는 8년간 매 해 출제 되었지만, 악전, 형식, 악기는 간헐적으로 출제되었으며, 특히 형식 문항은 2003년도 단 한해에만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항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육과정을 수집·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첫째,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과과정은 서양음악영역:국악이론영역의 비중도가 58.3 : 9.1로 중등교원양성을 책임지고 있는 기관으로서 중등 교육과정을 반영하고 있지 못하고 있었고, 임용시험의 출제 흐름에도 동떨어져 있었다. 따라서,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육과정에 중등학교 7차 교육과정의 내용과, 중등 임용고사 출제 경향을 반영하여 국악영역의 수업을 좀 더 다양하게 하고 그 전체 이수학점을 늘리는 등의 개선으로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육과정은 좀 더 실용적인 교육과정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둘째, 9개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과영역 비중도에 대한 표준편차는 전공실기 및 부전공실기, 서양음악, 국악, 음악교육 및 지도법 순으로 각각 2.7, 2.3, 3.14, 2.1이며, 국악이 4가지 영역 중 각 학교간의 표준편차가 가장 컸다. 이는 아직 국악영역에 대한 대학 음악교육과의 영역별 체계가 잡혀있지 않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따라서, 각 대학별로 영역별 기본 이수학점에 대한 체계의 수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대학 간의 정보교류 등으로 전체 음악교육과의 기본이수과목에 대한 틀이 갖춰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육과정 개선을 통하여 국악과 서양악의 독특한 느낌을 심도있게 발전·계승시켜 나갈 수 있는 교원의 양성이 이루어지고, 우리나라 음악교육의 입지가 굳게 다져지기를 기대한다.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라는 어느 국악인의 평소 말씀처럼 음악과의 7차 교육과정은 국악의 소중함을 깨닫고, 음악문화 창달을 위해 국악교육을 그 목표 중 하나로 삼고 개정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고 처음 치러진 2000년도부터 2007년도까지의 중등 음악과 임용고사의 출제문항 중 국악이론영역의 분석을 통해서 출제 경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고, 이를 통해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과과정 개선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임용고사의 출제문항 분석은 국악을 예로 든 교과교육학 문항과 국악이론의 교과내용학 문항을 내용 및 내용별 요소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분석하였고,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과과정은 각 대학의 홈페이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2000년부터 2007년까지 실시된 중등 음악과 임용고사의 출제문항을 연도별, 내용별로 분석하여 세부 분포와 내용의 균형유지 상태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대학 음악교육과 교과과정의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본 연구의 임용고사 출제문항 분석 결과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악을 예로 든 교과 교육영역의 평균 배점율을 분석해 본 바, 그 문항의 배점율이 근래에 와서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음악과 임용고사 전공필기시험을 100%로 보았을 때, 교과교육영역의 8년간의 평균 배점율은 29%이다. 29% 중 국악을 예로 든 교과 교육영역의 평균 배점율이 4.9%로, 8년간의 평균은 높지 않지만, 2006년에 8.8%, 2007년에 13.1%로 최근에 와서 국악을 예로 든 교과교육영역의 비중이 커졌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교과내용영역을 국악이론영역과 서양음악이론영역으로 나누어 그 평균 배점율을 분석한 결과 국악이론의 배점율이 서양 음악이론의 배점율보다 0.3% 많았다. 음악과 임용고사 전공필기시험을 100%로 보았을 때, 2000년부터 국악이론영역의 평균 배점율은 36.7%, 35%, 37.1%, 32.9%, 30.0%, 38.8%, 36.9%, 36.9%로 평균 배점율이 35.5%이고, 33.3%, 35%, 37.1%, 38.6%, 41.1%, 33.8%, 28.1%, 35%의 평균 배점율을 나타낸 서양이론은 평균 35.2%의 평균 배점율을 보여 주었다. 셋째, 악전, 형식, 장단, 악기, 악곡, 국악사의 6가지 유형으로 구분지어 지는 국악이론 문항의 배점은 음악과 임용고사 전공필기시험을 100%로, 그 중 국악이론영역의 배점율을 총 35.5%로 보았을 때, 악전, 형식, 장단, 악기, 악곡, 국악사의 각각의 평균 배점율이 7.8%, 0.5%, 6.4%, 3.1%, 13.5%, 4.4%를 나타냈다. 이상으로 악곡이 13.5%로 가장 높은 배점율을 가지고, 형식 문항의 배점이 0.5%로 가장 낮음을 알 수 있고, 년도별 문항 출제를 살펴보았을 때, 장단, 악곡, 국악사는 8년간 매 해 출제 되었지만, 악전, 형식, 악기는 간헐적으로 출제되었으며, 특히 형식 문항은 2003년도 단 한해에만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항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육과정을 수집·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첫째,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과과정은 서양음악영역:국악이론영역의 비중도가 58.3 : 9.1로 중등교원양성을 책임지고 있는 기관으로서 중등 교육과정을 반영하고 있지 못하고 있었고, 임용시험의 출제 흐름에도 동떨어져 있었다. 따라서,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육과정에 중등학교 7차 교육과정의 내용과, 중등 임용고사 출제 경향을 반영하여 국악영역의 수업을 좀 더 다양하게 하고 그 전체 이수학점을 늘리는 등의 개선으로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육과정은 좀 더 실용적인 교육과정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둘째, 9개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과영역 비중도에 대한 표준편차는 전공실기 및 부전공실기, 서양음악, 국악, 음악교육 및 지도법 순으로 각각 2.7, 2.3, 3.14, 2.1이며, 국악이 4가지 영역 중 각 학교간의 표준편차가 가장 컸다. 이는 아직 국악영역에 대한 대학 음악교육과의 영역별 체계가 잡혀있지 않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따라서, 각 대학별로 영역별 기본 이수학점에 대한 체계의 수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대학 간의 정보교류 등으로 전체 음악교육과의 기본이수과목에 대한 틀이 갖춰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대학 음악교육과의 교육과정 개선을 통하여 국악과 서양악의 독특한 느낌을 심도있게 발전·계승시켜 나갈 수 있는 교원의 양성이 이루어지고, 우리나라 음악교육의 입지가 굳게 다져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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