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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포화 교통축에서의 비공통주기기반 신호운영방법론 개발
Development of signal operation methodology based on cycle free signal timing in oversaturated urban arterials 원문보기


김수희 (亞洲大學校 建設交通工學科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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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과포화 교통축 신호제어전략은 공통주기를 유지하며, 상류부 교차로의 교통수요조절 및 옵셋(Offset)조정을 통한 연동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이 주로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시부 도로 교통축 과포화시 비공통주기기반의 신호운영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이다. 도시부도로 교통축에서는 신호제어 특성상 중요교차로(CI)는 인접한 비중요교차로(MI)에 비해 교통축상 주방향 현시의 g/C가 상대적으로 작아 과포화시에 교통축내에서 정체근원지점으로 작용하여 인접교차로까지 정체를 파급시키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 도시부 신호제어의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과포화시 일시적으로 중요교차로(CI)의 주기를 증가시켜, 중요교차로(CI) g/C 부족분의 보완 및 주기증가를 통한 손실시간 감소효과를 통해, 정체현상을 일시적으로 해소 시키는 비공통주기기반의 신호운영방법론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비공통주기기반의 신호운영방법론의 주요 특징으로는 첫째, 무분별한 주기증가보다는 제어단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isting signal control strategies in oversaturated urban arterials have usually suggested the method that maintains same cycle length and maximizes the effect of coordination through traffic demand management & offset adjustment in upstream intersection. This study is to develop a traffic signal...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희
학위수여기관 亞洲大學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建設交通工學科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i, 107, A-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771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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