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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회전 감응신호제어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
Study on Development of the Left-Turn Actuated Signal Control Metho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3, 2011년, pp.9 - 15  

김수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오영태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이철기 (아주대학교 ITS 대학원) ,  이환필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최진호 (네이버시스템(주))

초록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COSMOS)에서 좌회전 감응신호제어 시 U-Turn 차량을 고려하지 않아 좌회전 차로가 U-turn 공용차로로 운영될 경우, U-Turn차량의 혼입으로 인해 일반적인 좌회전 차량의 통행특성과 달라지므로 최소녹색시간 및 진행연장시간의 증가에 따른 좌회전 조기종결의 문제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좌회전 감응신호제어용 검지기(좌회전 정지선 후방 12m위치)를 U-Turn 허용차선 시작부분으로 이격(Set-Back)하고, 상기의 문제를 해결하는 좌회전 감응 신호제어방법을 개발하였다. 또한, 상기 개발방법의 적용성 평가를 위하여 TRANSYT-7F, VISSIM을 이용한 모의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교통상황(포화, 근포화, 비포화), 신호제어 방법(고정식 신호제어, COSMOS 좌회전 감응신호제어, 개발 방법의 좌회전 감응신호제어), U-Turn 비율(10, 20, 30%)에 따라 다양하게 수행하였다. 상기의 모의 실험결과에 의하면, 포화(V/C = 1.0), 근포화(V/C = 0.8)교통상황에서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eft-turn actuated signal control method has been occurred various problems under the COSMOS. one of problems is a early termination for left-turn phase by u-turn vehicles at left-turn lane.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 development of the efficient left-turn actuated signal control ...

주제어

참고문헌 (12)

  1.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기초법질서 확립을 위한 교통운영체계 선진화방안, 2009. 4. 

  2.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교통운영체계 선진화방안 후속조치 실천계획, 2009. 5. 

  3. 서울지방경찰청, "COSMOS 2001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실무해설집," 2002. 

  4.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Traffic Control System Handbook," 2005. 10. 

  5. 경찰청, "교통안전시설실무편람," 2006. 3. 

  6. 이도헌 "U-Turn 차량을 고려한 좌회전 감응식 신호제어전략 개발 및 평가," 서울시립대학교, 2004. 2. 

  7. Roger P. Roess, Elena S. Prassas, and William R. McShane, "Traffic Engineering," Prentice-Hall, 2004. 

  8. 김수희, "과포화 교통축에서의 비공통주기기반 신호운영방법론 개발," 아주대학교, 2007. 8. 

  9. University of Florida Transportation Research Center, "TRANSYT-7F user guide," 1998. 3. 

  10. PTV AG, "VISSIM 5.20 user manual," 2009. 7. 

  11. PTV AG, "VAP 2.16 interface user manual," 2007. 

  12. 국토해양부,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200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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