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산업사회에서 정보지식사회로 급변하고 있으며, 글로벌화 역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환경과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오늘날 기업들의 경쟁 환경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지 못한 기업은 차별화된 기업 활동과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어렵게 되고 결국 기업 간 경쟁에서 도태되고 말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많은 기업들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
세계는 산업사회에서 정보지식사회로 급변하고 있으며, 글로벌화 역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환경과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오늘날 기업들의 경쟁 환경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지 못한 기업은 차별화된 기업 활동과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어렵게 되고 결국 기업 간 경쟁에서 도태되고 말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많은 기업들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자연도태 되지 않기 위하여 통합업무프로세스를 지향하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구축을 통한 선진 프로세스(best practice)를 도입하고 있다. 이렇게 기업들의 ERP 시스템 구축이 증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설업은 주문생산 방식의 프로젝트 특성 및 영세한 외주업체와 협업해야하는 환경요인 등으로 인해 전산환경과 정보화에 많은 제약사항을 가지고 있어서 타 산업에 비해 ERP 구축 사례와 해당 분야에 대한 연구 자체가 아직 미비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건설사 ERP 시스템 구축 사례를 통하여 영업부문, 견적부문, 공사부문, 구매부문 및 재무관리부문의 ERP 시스템이 어떻게 Customizing을 거쳐 구축이 되었으며, 구축 결과 업무 프로세스가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분석해 봄으로써 건설업에 있어서의 ERP 구축에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통합 ERP 구축에 따른 전반적인 개선사항은 다음과 같이 크게 6가지로 나뉘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일관된 Project Life Cycle 관리에 의한 업무 연계성이 제고 되었다. 기존에 개별 관리되고 있는 프로젝트 Data의 표준화 및 통합 관리를 위한 기반이 마련되어 프로젝트 수행 단계별로 일관성 있는 관리체계가 유지 되었으며, 실적 Data의 Feedback 체계 확립으로 지속적인 Update가 가능하게 되었다. 두 번째, 현장 및 본사 간 Communication과 지원체계 및 관리수준이 강화 되었다. 프로젝트 일정/원가 정보 등의 본사 및 현장 간 실시간 조회와 의사소통 및 각종 계획/비계획 상황하의 가시적인 성과 분석자료 제공으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해졌다. 또한 현장 중심 운영을 위한 체계적인 일정 관리, 본사 지원과 Report 보고업무의 효율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세 번째, 각 부문별 통합 시스템에 의한 업무의 효율화를 추구하였다. 영업, 견적, 구매, 공사 및 재무관리 부문의 시스템 간 Interface화로 이중 입력이 최소화되었으며, 시스템화된 관리를 통하여 전화 및 e-mail, 보고서 작성 등의 비부가가치 업무가 감소하였다. 네 번째,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협력회사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기존에 각 부문별로 협력회사가 별도 관리되었던 것을 협력회사 정보의 통합 운영으로 관리가 합리화 되었으며, 등록, 평가, 입찰, 계약, 입고 및 정산 등 전 과정의 온라인화로 효율적이고 투명한 프로세스 정착이 이루어졌다. 다섯 번째, 자료의 축적 및 검색이 강화 되었다. 기존에는 업무 수행 시 발생된 자료를 개인 PC에 저장 관리하여 공유가 어려웠으나, 지인관리 DB 시스템 구축 등과 같이 업무 수행 시 발생된 자료 축적을 DB화하여 검색 및 공유가 가능하도록 하여 축적된 자료에 대한 체계적인 활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마지막 여섯 번째로 Single Sign-on 방식으로 한 번의 로그인으로 모든 시스템의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Web 기반 시스템 구현으로 언제 어디서나 시스템 활용이 가능하게 되는 등 사용자 편의성이 제고 되었다. 이러한 효과 확인을 통해 보다 많은 건설업에서 ERP를 도입, 활용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세계는 산업사회에서 정보지식사회로 급변하고 있으며, 글로벌화 역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환경과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오늘날 기업들의 경쟁 환경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지 못한 기업은 차별화된 기업 활동과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어렵게 되고 결국 기업 간 경쟁에서 도태되고 말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많은 기업들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자연도태 되지 않기 위하여 통합업무프로세스를 지향하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구축을 통한 선진 프로세스(best practice)를 도입하고 있다. 이렇게 기업들의 ERP 시스템 구축이 증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설업은 주문생산 방식의 프로젝트 특성 및 영세한 외주업체와 협업해야하는 환경요인 등으로 인해 전산환경과 정보화에 많은 제약사항을 가지고 있어서 타 산업에 비해 ERP 구축 사례와 해당 분야에 대한 연구 자체가 아직 미비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건설사 ERP 시스템 구축 사례를 통하여 영업부문, 견적부문, 공사부문, 구매부문 및 재무관리부문의 ERP 시스템이 어떻게 Customizing을 거쳐 구축이 되었으며, 구축 결과 업무 프로세스가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분석해 봄으로써 건설업에 있어서의 ERP 구축에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통합 ERP 구축에 따른 전반적인 개선사항은 다음과 같이 크게 6가지로 나뉘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일관된 Project Life Cycle 관리에 의한 업무 연계성이 제고 되었다. 기존에 개별 관리되고 있는 프로젝트 Data의 표준화 및 통합 관리를 위한 기반이 마련되어 프로젝트 수행 단계별로 일관성 있는 관리체계가 유지 되었으며, 실적 Data의 Feedback 체계 확립으로 지속적인 Update가 가능하게 되었다. 두 번째, 현장 및 본사 간 Communication과 지원체계 및 관리수준이 강화 되었다. 프로젝트 일정/원가 정보 등의 본사 및 현장 간 실시간 조회와 의사소통 및 각종 계획/비계획 상황하의 가시적인 성과 분석자료 제공으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해졌다. 또한 현장 중심 운영을 위한 체계적인 일정 관리, 본사 지원과 Report 보고업무의 효율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세 번째, 각 부문별 통합 시스템에 의한 업무의 효율화를 추구하였다. 영업, 견적, 구매, 공사 및 재무관리 부문의 시스템 간 Interface화로 이중 입력이 최소화되었으며, 시스템화된 관리를 통하여 전화 및 e-mail, 보고서 작성 등의 비부가가치 업무가 감소하였다. 네 번째,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협력회사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기존에 각 부문별로 협력회사가 별도 관리되었던 것을 협력회사 정보의 통합 운영으로 관리가 합리화 되었으며, 등록, 평가, 입찰, 계약, 입고 및 정산 등 전 과정의 온라인화로 효율적이고 투명한 프로세스 정착이 이루어졌다. 다섯 번째, 자료의 축적 및 검색이 강화 되었다. 기존에는 업무 수행 시 발생된 자료를 개인 PC에 저장 관리하여 공유가 어려웠으나, 지인관리 DB 시스템 구축 등과 같이 업무 수행 시 발생된 자료 축적을 DB화하여 검색 및 공유가 가능하도록 하여 축적된 자료에 대한 체계적인 활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마지막 여섯 번째로 Single Sign-on 방식으로 한 번의 로그인으로 모든 시스템의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Web 기반 시스템 구현으로 언제 어디서나 시스템 활용이 가능하게 되는 등 사용자 편의성이 제고 되었다. 이러한 효과 확인을 통해 보다 많은 건설업에서 ERP를 도입, 활용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The rapid improvements of information telecommunication techniques based of internet and digital circumstance have change competitive environment of firms. Firms without utilizing the rapidly changing IT may not hold differential activities and competitive power. In order to meet the demands of the ...
The rapid improvements of information telecommunication techniques based of internet and digital circumstance have change competitive environment of firms. Firms without utilizing the rapidly changing IT may not hold differential activities and competitive power. In order to meet the demands of the changing environments, many firms have adopted the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that intend the integrated operational process. However, in case of construction industrial, few firms establish ERP system because they have more constrains than common manufacture industrials related to computerization with the made-to-order characteristics. Therefore, we practice the field study based on the establishment of ERP system in K Construction of Korea. This study analyze the methods of how to customize and how to adopt ERP system for each parts (operation, estimation, purchase, construction and finance parts) of K Construction. We also investigate the effect of post-ERP in view of operational process. Overall improvements by the establishment of integrated ERP are as follows. First, the operational relationships are improved by consistent PLC (Project Life Cycle) management. Second, communication between the field and head quarter, the support system and the level of management are encouraged. Third, we may pursue the efficiency of tasks by the interface among systems such as operation, estimation, purchase, construction and finance parts. Forth, management is rationalized by integrated operation of related firms' information. We can manage efficiently the related firms by on-line system of total processing such as registration, valuation, tender, contracts, warehousing and settlement of accounts. Fifth, we can search and share the accumulated data base, and we may use the data base systematically. Finally, the user convenience is improved by the settlement of Single Sign-on system and Web-based system.
The rapid improvements of information telecommunication techniques based of internet and digital circumstance have change competitive environment of firms. Firms without utilizing the rapidly changing IT may not hold differential activities and competitive power. In order to meet the demands of the changing environments, many firms have adopted the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that intend the integrated operational process. However, in case of construction industrial, few firms establish ERP system because they have more constrains than common manufacture industrials related to computerization with the made-to-order characteristics. Therefore, we practice the field study based on the establishment of ERP system in K Construction of Korea. This study analyze the methods of how to customize and how to adopt ERP system for each parts (operation, estimation, purchase, construction and finance parts) of K Construction. We also investigate the effect of post-ERP in view of operational process. Overall improvements by the establishment of integrated ERP are as follows. First, the operational relationships are improved by consistent PLC (Project Life Cycle) management. Second, communication between the field and head quarter, the support system and the level of management are encouraged. Third, we may pursue the efficiency of tasks by the interface among systems such as operation, estimation, purchase, construction and finance parts. Forth, management is rationalized by integrated operation of related firms' information. We can manage efficiently the related firms by on-line system of total processing such as registration, valuation, tender, contracts, warehousing and settlement of accounts. Fifth, we can search and share the accumulated data base, and we may use the data base systematically. Finally, the user convenience is improved by the settlement of Single Sign-on system and Web-based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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