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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물 설계시 2차원 뼈대해석은 교량 직각방향에 대한 단면력 해석이 불가능하며, 하중의 횡분배 문제에 대한 해석적 접근을 할 수 없다. 사교 설계의 경우 2차원 뼈대해석시 사각에 대한 단면의 제원만 입력하여 해석하므로 교량의 형상 변화에 따른 교량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들다. 3차원 판해석은 교축직각 방향의 단면력을 파악할 수 있으며, 시방서에 명시한 차량하중의 횡분배 규정을 적용할 수 있다. 사교 설계의 경우 3차원 판해석시 사각으로 인한 교량의 형상 변화에 따른 교량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행정자치부와 국립방재연구소에서 제작한 32개의 ...
저자 | 차해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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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慶尙大學校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建設工學科 土木工學專攻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iv, 57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09924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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