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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압분리형 교량과 라멘교의 거동분석
Behavior Analysis of IPM Bridge and Rahmen Bridg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4, 2019년, pp.597 - 605  

신근식 (한국도로공사 남북도로협력처) ,  한희수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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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M Birdge는 경간장 30.0m에서부터 최대 120.0m까지 적용이 가능한 일체식 교량으로, 이러한 교량의 형상 조건은 라멘교에서도 적용가능하다. 교량의 형상조건은 유사하나 거동이 다른 IPM Bridge와 라멘교를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두 교량의 공학적 우수성을 비교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라멘교와 IPM Bridge의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IPM Bridge와 라멘교의 하중, 모멘트, 및 변위 등의 분포 형태를 비교분석하였다. 입력조건의 차이가 두 교량 형식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동일한 조건에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해석은 경간 30.0m를 기준으로 단경간 교량부터 4경간 120.0m까지로 각 4개의 모델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휨모멘트는 라멘교가 크게 산정되었고, 수평변위는 IPM Bridge가 크게 산정되었다. 2) 라멘교는 교량의 연장보다는 경간장에 의해 휨모멘트가 크게 도출되므로, 설계에서 경간장에 대한 허용 휨모멘트가 고려되어야 한다. 3) IPM Bridge의 파일벤트는 120.0m 경간에서도 강관말뚝소성모멘트를 초과하지 않았지만, 수축방향의 수평변위가 조인트 교량의 허용기준인 25mm에 근접하므로 설계 시 고려가 필요하다. 4) 실제 설계에서는 부재력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부 모멘트에 대한 검토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PM bridge is an integral bridge that can be applied from span 30.0m up to 120.0m, the shape conditions of IPM bridge is also applicable to the rahmen bridge. In this study, to perform the structural analysis of Rahmen bridge and IPM Bridge, the researchers compared the distribution types such as lo...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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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단부가 강결된 라멘교와 IPM Bridge의 거동을 분석하기 위해, 두 교량 모델의 구조해석을 수행한 후 비교·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0× 10-5(1/℃)를적용하였다. 가설온도는 10℃를 기준으로 온도해석을 수행하였다.
  • (1974)[18]공식으로 p-y곡선을 적용하였다. 표준관입시험의 N값이 20일 때로 지반을 가정하였으며, 이 경우의 p-y곡선은 Fig. 8에 보인 다선형 스프링으로 모델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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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ntegral Abutment Bridge이란? Integral Abutment Bridge (이하 IAB Bridge)는 기존 조인트 교량이 가지는 문제점들을 개선한 교량 형식이 다. IAB Bridge는 상부구조와 하부구조가 일체화되어, 하부구조가 상부구조의 수직하중과 수평변위를 지지하게 된다.
상부구조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IAB Bridge는 상부구조와 하부구조가 일체화되어, 하부구조가 상부구조의 수직하중과 수평변위를 지지하게 된다. 따라서, 상부구조의 수평변위를 유발하는 온도하중과 시간의존적 하중에 큰 영향을 받는다[1]. 뿐만 아니라, 하부구조는 벽체교대와 기초교대 그리고 이를 지지하는 말뚝기초로 구성되므로, 지반과 구조물의 상호작용에도 큰 영향을 받는다[2-3].
IPM Bridge와 IAB Bridge의 차이점은? IPM Bridge는IAB Bridge와 동일하게, 상부구조와 하부구조가 일체화된 일체식 교대 교량이다. 하지만, 교대가 지지하는 횡방향 토압을 보강토옹벽이 지지하기 때문에, 말뚝기초는지표면으로부터 돌출된 파일벤트 형식이다. IAB Bridge에서 필요하였던 앞성토와 날개벽은, 보강토옹벽으로 인해 제거되기 때문에 다리밑공간은 늘어나게 된다[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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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H. B. Kim, T. S. Kim, J. S. Park, H. S. Han, "Analysis of Minimum Penetrated Depth of Pile bent of IPM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18, No.5, pp.45-53, 2017. DOI: https://doi.org/10.14481/jkges.2017.18.5.45 

  2. W. S. Kim, J. A. Laman, "Integral abutment bridge behavior under uncertain thermal and time-dependent load", Structural Engineering and Mechanics, Vol.46, No.1, pp.53-73, 2013. DOI: https://doi.org/10.12989/sem.2013.46.1.053 

  3. S. M. Olson, K. P. Holloway, J. M. Buenker, J. H. Long, J. M. LaFave, "Thermal behavior of IDOT integral abutment bridges and proposed design modifications", FHWA-ICT-12-022, Illinois Center for Transportation, Illinois, pp.1-63, 2013. 

  4. S. Arsoy, J. M. Duncan, R. M. Barker, "Behavior of a Semiintegral Bridge Abutment under Static and Temperature-Induced Cyclic Loading",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9, No.2, pp.193-199, 2004. DOI: https://doi.org/10.1061/(ASCE)1084-0702(2004)9:2(193 

  5. M. Dicleli, S. M. Albhaisi, "Maximum length of integral bridges supported on steel H-piles driven in sand", Engineering structures, Vol.25, No.12, pp.1491-1504, 2003. DOI: https://doi.org/10.1016/S0141-0296(03)00116-0 

  6. M. Feldmann, J. Naumes, D. Pak, M. Veljkovic, M. Nilsson, J. Eriksen, P. Collin, O. Kerokoski, H. Petursson, M. Verstraete, "Economic and durable design of composite bridges with integral abutments", European Commission Joint Research Centre, pp.140, 2010. DOI: https://doi.org/10.2777/91014 

  7. M. S. Nam, J. N. Do, T. S. Kim, Y. H, Park, H. J. Kim, "Development of IPM Bridge", Korea Expressway Corperation Research Institute: Korea, 2016. 

  8. M. C. Park, M. S. Nam, "Behavior of integral abutment bridge with partially protruded piles", Geomechanics and Engineering, Vol.14, No.6, pp.601-614, 2018. DOI: http://dx.doi.org/10.12989/gae.2018.14.6.601 

  9. M. C. Park, M. S. Nam, "Numerical Analysis of the Behavior of an IPM Bridge According to Super-Structure and Sub-Structure Properties", Sustainability, 10(3), 833, 2018. DOI: https://doi.org/10.3390/su10030833 

  10. M. Dicleli, S. Erhan, "Effect of soil and substructure properties on live-load distribution in integral abutment bridge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13, No.5, pp. 527-539, 2008. DOI: https://doi.org/10.1061/(ASCE)1084-0702(2008)13:5(527) 

  11. T. S. Kim, "Performance Verification and Behavior Analysis of Integrated and Pile Bented Abutment with Mechanically Stabilized Earth Wall Bridge(IPM Bridge)", Thesis paper,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2017. 

  12. VTrans IAC. "Integral Abutment Bridge Design Guidelines, 2ed. VTrans Structures Section", Montpelier, Vermont: the State of Vermont, Agency of Transportation, 2008. 

  13. MLTMA, "Road design manual",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 

  14. CEB-FIP, "Model code 1990." Bulletin d'Information, 1990. 

  15. KEC (2016). "IPM Bridge design Guidelines", Korea Expressway Corperation. 

  16. KEC (2012). "Expressway Construction Guide Specification." Korea Expressway Corperation. 

  17. L. C. Reese, W. R. Cox, F. D. Koop, "Analysis of laterally loaded piles in sand", Offshore Technology in Civil Engineering Hall of Fame Papers from the Early Years, OTC 2080, pp.95-105, 1974. DOI: https://doi.org/10.4043/2080-MS 

  18. Korean Geotechnical Society, Structure foundation design standards specificatio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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