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연습과 분산연습이 순차적 타이밍과제의 학습 및 효과기 전이에 미치는 영향 (The)Effects of Massed and Distributed Practice on the Learning and Effector Transfer in a Sequential Timing Task.원문보기
일상생활의 타이핑, 드럼치기, 피아노 연주와 같은 연속동작의 배울 때 타이밍이 성공적인 행동들의 결정적인 특징이 된다. 성공적인 타이밍학습을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며 연습방법에 따라 운동의 효율성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연습방법 중 집중연습과 분산연습이 타이밍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절대시간과 상대시간의 개념을 바탕으로 알아보고 비교적 과제의 난이도가 낮을 때에도 그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가설은 1)타이밍과제를 학습할 경우 분산연습을 한 그룹과 집중연습을 한 그룹은 파지검사에서 차이를 보일 것이며, 전이검사에서도 차이를 보일 것이다. 즉, 분산연습을 한 그룹이 집중연습을 한 그룹보다 더 효율적 일 것이다; 2)분산연습을 한 그룹과 집중연습을 한 그룹 중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비교적 복잡성을 낮춘 단순한 타이밍과제를 학습한 그룹은 파지검사에서 차이가 없을 것이며, 전이검사에서도 차이가 없을 것이다. 집중연습을 한 그룹이 분산연습을 한 그룹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실험1에서 참가자들은 집중연습그룹과 분산연습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그룹의 성격과 일정에 맞춰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연습의 횟수가 증가하면 상대시간에서 두 그룹의 오차가 점진적으로 감소되었으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파지검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전이검사에서는 집중연습그룹보다 분산연습그룹이 더 효과적으로 학습되었다. 절대시간에서는 연습단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지만 파지검사와 전이검사에서는 두 그룹 모두 분산연습이 더 효과적이었다. 실험2에서는 비교적 복잡성이 낮은 타이밍과제를 집중연습그룹과 분산연습그룹으로 나누어 실험과제의 복잡성을 제외한 나머지 조건은 실험1과 동일하게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상대시간의 연습단계와 파지검사는 차이가 나타나진 않았으나, 전이검사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절대시간의 파지검사와 전이 검사에서는 분산연습이 집중연습보다 좀 더 학습의 효율성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운동학습에서의 다양한 연습방법 중 연습시간의 분배가 연습의 효율성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이는 과제의 난이도가 비교적 단순한 타이밍과제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연습시기 사이의 시간간격동안 분산연습의 경우 연습을 통해 학습된 ...
일상생활의 타이핑, 드럼치기, 피아노 연주와 같은 연속동작의 배울 때 타이밍이 성공적인 행동들의 결정적인 특징이 된다. 성공적인 타이밍학습을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며 연습방법에 따라 운동의 효율성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연습방법 중 집중연습과 분산연습이 타이밍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절대시간과 상대시간의 개념을 바탕으로 알아보고 비교적 과제의 난이도가 낮을 때에도 그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가설은 1)타이밍과제를 학습할 경우 분산연습을 한 그룹과 집중연습을 한 그룹은 파지검사에서 차이를 보일 것이며, 전이검사에서도 차이를 보일 것이다. 즉, 분산연습을 한 그룹이 집중연습을 한 그룹보다 더 효율적 일 것이다; 2)분산연습을 한 그룹과 집중연습을 한 그룹 중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비교적 복잡성을 낮춘 단순한 타이밍과제를 학습한 그룹은 파지검사에서 차이가 없을 것이며, 전이검사에서도 차이가 없을 것이다. 집중연습을 한 그룹이 분산연습을 한 그룹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실험1에서 참가자들은 집중연습그룹과 분산연습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그룹의 성격과 일정에 맞춰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연습의 횟수가 증가하면 상대시간에서 두 그룹의 오차가 점진적으로 감소되었으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파지검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전이검사에서는 집중연습그룹보다 분산연습그룹이 더 효과적으로 학습되었다. 절대시간에서는 연습단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지만 파지검사와 전이검사에서는 두 그룹 모두 분산연습이 더 효과적이었다. 실험2에서는 비교적 복잡성이 낮은 타이밍과제를 집중연습그룹과 분산연습그룹으로 나누어 실험과제의 복잡성을 제외한 나머지 조건은 실험1과 동일하게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상대시간의 연습단계와 파지검사는 차이가 나타나진 않았으나, 전이검사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절대시간의 파지검사와 전이 검사에서는 분산연습이 집중연습보다 좀 더 학습의 효율성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운동학습에서의 다양한 연습방법 중 연습시간의 분배가 연습의 효율성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이는 과제의 난이도가 비교적 단순한 타이밍과제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연습시기 사이의 시간간격동안 분산연습의 경우 연습을 통해 학습된 타이밍정보가 뇌에서 충분히 병합되고 공고화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즉, 분산연습방법은 타이밍학습에서 기억의 공고화를 더욱 촉진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일상생활의 타이핑, 드럼치기, 피아노 연주와 같은 연속동작의 배울 때 타이밍이 성공적인 행동들의 결정적인 특징이 된다. 성공적인 타이밍학습을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며 연습방법에 따라 운동의 효율성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연습방법 중 집중연습과 분산연습이 타이밍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절대시간과 상대시간의 개념을 바탕으로 알아보고 비교적 과제의 난이도가 낮을 때에도 그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가설은 1)타이밍과제를 학습할 경우 분산연습을 한 그룹과 집중연습을 한 그룹은 파지검사에서 차이를 보일 것이며, 전이검사에서도 차이를 보일 것이다. 즉, 분산연습을 한 그룹이 집중연습을 한 그룹보다 더 효율적 일 것이다; 2)분산연습을 한 그룹과 집중연습을 한 그룹 중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비교적 복잡성을 낮춘 단순한 타이밍과제를 학습한 그룹은 파지검사에서 차이가 없을 것이며, 전이검사에서도 차이가 없을 것이다. 집중연습을 한 그룹이 분산연습을 한 그룹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실험1에서 참가자들은 집중연습그룹과 분산연습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그룹의 성격과 일정에 맞춰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연습의 횟수가 증가하면 상대시간에서 두 그룹의 오차가 점진적으로 감소되었으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파지검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전이검사에서는 집중연습그룹보다 분산연습그룹이 더 효과적으로 학습되었다. 절대시간에서는 연습단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지만 파지검사와 전이검사에서는 두 그룹 모두 분산연습이 더 효과적이었다. 실험2에서는 비교적 복잡성이 낮은 타이밍과제를 집중연습그룹과 분산연습그룹으로 나누어 실험과제의 복잡성을 제외한 나머지 조건은 실험1과 동일하게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상대시간의 연습단계와 파지검사는 차이가 나타나진 않았으나, 전이검사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절대시간의 파지검사와 전이 검사에서는 분산연습이 집중연습보다 좀 더 학습의 효율성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운동학습에서의 다양한 연습방법 중 연습시간의 분배가 연습의 효율성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이는 과제의 난이도가 비교적 단순한 타이밍과제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연습시기 사이의 시간간격동안 분산연습의 경우 연습을 통해 학습된 타이밍정보가 뇌에서 충분히 병합되고 공고화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즉, 분산연습방법은 타이밍학습에서 기억의 공고화를 더욱 촉진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The effects of various practice structure on the learning and effector transfer of relative and absolute timing during a sequential timing task were examined. In Experiment 1, participants (n = 18) attempted to learn to produce a sequential timing of 5 key presses with a specific absolute-timing pat...
The effects of various practice structure on the learning and effector transfer of relative and absolute timing during a sequential timing task were examined. In Experiment 1, participants (n = 18) attempted to learn to produce a sequential timing of 5 key presses with a specific absolute-timing pattern (300ms, 500ms, 200ms, 200ms, 400ms). For 1-Day group, the practice sessions (45 trials each) were separated by 10 min. rest, while for 3-Day group the sessions were separated by 24 hour rest.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groups in the learning of relative timing. However, 3-Day group was able to execute the timing sequences better than 1-Day group when they reversed the hand, used to execute the timing sequence. Also, 3-Day group exhibited enhanced absolute timing performance during the retention and effector transfer phases. Experiment 2, in an attempt to test how the complexity of the timing task affects the learning and effector transfer of a sequential timing task, we utilized a relatively simplified timing task of 5 key presses with an uniform absolute-timing pattern (320ms each). The results were replicated Experiment 1: 3-Day groups showed effective transfer of relative-timing information, and enhanced learning and transfer of absolute-timing information even though complexity of the task was quite low. These results are consistent with the notion of memory consolidation in that relatively long periods of inactivity between practice sessions, without disruption of additional practices, may lead to enhanced performance by promoting the process of consolidating the learned timing information during practice.
The effects of various practice structure on the learning and effector transfer of relative and absolute timing during a sequential timing task were examined. In Experiment 1, participants (n = 18) attempted to learn to produce a sequential timing of 5 key presses with a specific absolute-timing pattern (300ms, 500ms, 200ms, 200ms, 400ms). For 1-Day group, the practice sessions (45 trials each) were separated by 10 min. rest, while for 3-Day group the sessions were separated by 24 hour rest.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groups in the learning of relative timing. However, 3-Day group was able to execute the timing sequences better than 1-Day group when they reversed the hand, used to execute the timing sequence. Also, 3-Day group exhibited enhanced absolute timing performance during the retention and effector transfer phases. Experiment 2, in an attempt to test how the complexity of the timing task affects the learning and effector transfer of a sequential timing task, we utilized a relatively simplified timing task of 5 key presses with an uniform absolute-timing pattern (320ms each). The results were replicated Experiment 1: 3-Day groups showed effective transfer of relative-timing information, and enhanced learning and transfer of absolute-timing information even though complexity of the task was quite low. These results are consistent with the notion of memory consolidation in that relatively long periods of inactivity between practice sessions, without disruption of additional practices, may lead to enhanced performance by promoting the process of consolidating the learned timing information during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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