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인터넷 쇼핑에서 점점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소비자로 부각되고 있는 것에 비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쇼핑 관련 연구가 미비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청소년소비자의 인터넷 정보탐색과 인터넷 쇼핑 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미래사회를 짊어질 청소년 소비자의 바람직한 인터넷 구매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교육방향과 교육내용을 제공할 뿐 아니라 청소년 소비생활 지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변인, 인터넷 관련 변인과 인터넷 정보탐색 변인이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그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소비자의 인터넷 정보탐색은 어떠한지를 살펴본다. 둘째, 청소년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만족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셋째, 청소년소비자의 인터넷 쇼핑 만족도는 정보탐색 관련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넷째,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정보탐색 관련 변인이 청소년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본다. 이를 위하여 부천시에 재학 중인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519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
청소년이 인터넷 쇼핑에서 점점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소비자로 부각되고 있는 것에 비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쇼핑 관련 연구가 미비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청소년소비자의 인터넷 정보탐색과 인터넷 쇼핑 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미래사회를 짊어질 청소년 소비자의 바람직한 인터넷 구매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교육방향과 교육내용을 제공할 뿐 아니라 청소년 소비생활 지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변인, 인터넷 관련 변인과 인터넷 정보탐색 변인이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그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소비자의 인터넷 정보탐색은 어떠한지를 살펴본다. 둘째, 청소년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만족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셋째, 청소년소비자의 인터넷 쇼핑 만족도는 정보탐색 관련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넷째,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정보탐색 관련 변인이 청소년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본다. 이를 위하여 부천시에 재학 중인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519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1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t-test, 일원분산분석(One-wayANOVA), 중다회귀분석(Muli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소비자의 인터넷 정보탐색과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 본 결과 청소년 소비자는 인터넷으로 정보를 탐색 할 때 구매정보의 탐색을 즐겁고 재미있게 느끼는 쾌락적 가치보다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정보를 탐색하는 실용적 가치를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쇼핑 전 구매자의 상품평을 비교적 많이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면 시간이 절약되는 점은 만족도가 높았으나 구매취소 및 환불절차, A/S에 대한 점은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소비자의 인터넷 정보탐색 시 쾌락적 가치는 성별, 학년, 한 달 용돈,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 시간, 인터넷 쇼핑 총 횟수, 인터넷 쇼핑 구매 제품, 인터넷 쇼핑 총액수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실용적 가치는 학년, 한 달 용돈, 인터넷 총 쇼핑 횟수, 인터넷 쇼핑 구매 제품, 인터넷 쇼핑 총 액수, 아버지 교육수준, 아버지 직업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정보원 탐색은 성별, 학년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만족도에 사회인구학적 변인 중에는 학년이 유의한 영향을 미쳐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인터넷 쇼핑 만족도가 높았다. 인터넷 정보탐색 변인 중에서는 실용적 가치를 많이 추구하는 청소년일수록 인터넷 쇼핑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정보탐색 변인 중 실용적 가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실용적 가치를 추구하여 인터넷 정보탐색을 할수록 인터넷 쇼핑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나타낸 결과이다. 그러나 쾌락적 가치를 추구하여 인터넷 정보 탐색을 하는 것은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므로 실용적 가치를 추구하며 정보를 탐색하도록 하는 것이 청소년들의 인터넷 쇼핑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을 할 때 쾌락적 가치보다는 실용적 가치를 추구하며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앞으로 인터넷 쇼핑을 하는 청소년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인터넷 쇼핑으로 인한 피해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가정과 학교에서는 청소년에게 인터넷 쇼핑 피해 방지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정부에서는 청소년 소비자 보호를 위한 시책과 연구가 필요하다.
청소년이 인터넷 쇼핑에서 점점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소비자로 부각되고 있는 것에 비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쇼핑 관련 연구가 미비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청소년소비자의 인터넷 정보탐색과 인터넷 쇼핑 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미래사회를 짊어질 청소년 소비자의 바람직한 인터넷 구매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교육방향과 교육내용을 제공할 뿐 아니라 청소년 소비생활 지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변인, 인터넷 관련 변인과 인터넷 정보탐색 변인이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그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소비자의 인터넷 정보탐색은 어떠한지를 살펴본다. 둘째, 청소년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만족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셋째, 청소년소비자의 인터넷 쇼핑 만족도는 정보탐색 관련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넷째,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정보탐색 관련 변인이 청소년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본다. 이를 위하여 부천시에 재학 중인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519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1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t-test, 일원분산분석(One-wayANOVA), 중다회귀분석(Muli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소비자의 인터넷 정보탐색과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 본 결과 청소년 소비자는 인터넷으로 정보를 탐색 할 때 구매정보의 탐색을 즐겁고 재미있게 느끼는 쾌락적 가치보다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정보를 탐색하는 실용적 가치를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쇼핑 전 구매자의 상품평을 비교적 많이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면 시간이 절약되는 점은 만족도가 높았으나 구매취소 및 환불절차, A/S에 대한 점은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소비자의 인터넷 정보탐색 시 쾌락적 가치는 성별, 학년, 한 달 용돈,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 시간, 인터넷 쇼핑 총 횟수, 인터넷 쇼핑 구매 제품, 인터넷 쇼핑 총액수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실용적 가치는 학년, 한 달 용돈, 인터넷 총 쇼핑 횟수, 인터넷 쇼핑 구매 제품, 인터넷 쇼핑 총 액수, 아버지 교육수준, 아버지 직업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정보원 탐색은 성별, 학년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만족도에 사회인구학적 변인 중에는 학년이 유의한 영향을 미쳐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인터넷 쇼핑 만족도가 높았다. 인터넷 정보탐색 변인 중에서는 실용적 가치를 많이 추구하는 청소년일수록 인터넷 쇼핑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정보탐색 변인 중 실용적 가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실용적 가치를 추구하여 인터넷 정보탐색을 할수록 인터넷 쇼핑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나타낸 결과이다. 그러나 쾌락적 가치를 추구하여 인터넷 정보 탐색을 하는 것은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므로 실용적 가치를 추구하며 정보를 탐색하도록 하는 것이 청소년들의 인터넷 쇼핑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을 할 때 쾌락적 가치보다는 실용적 가치를 추구하며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앞으로 인터넷 쇼핑을 하는 청소년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인터넷 쇼핑으로 인한 피해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가정과 학교에서는 청소년에게 인터넷 쇼핑 피해 방지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정부에서는 청소년 소비자 보호를 위한 시책과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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