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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고는 현재 고전문학 교육의 현황을 설문을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개선방안의 하나로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을 토대로 하여 ICT를 활용한 교수- 학습 방안을 탐구하여 정철이 쓴 「관동별곡」에 그 모형을 적용하여봄으로써 ICT를 활용한 고전문학의 교육적 접근 방법을 마련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하여 문제점을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는 교수 학습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것은 고전문학이 뛰어난 작품성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자들에게 외면당한 고전문학 교육의 존재를 되묻고, 고전문학교육의 해결방안을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을 통하여 고전 문학이 학습자의 삶에 의미 있게 다가가는 살아 있는 작품이 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의 고전문학 교수-학습 형태의 주류는 교사 중심의 지식 주입식 작품분석의 차원으로 행해져 왔기 때문에 학습자의 ...
저자 | 주혜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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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창희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ii, 8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10580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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