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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교의 ICT 활용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동계학술대회, 2004 Jan. 26, 2004년, pp.433 - 439  

장일용 (대구교육대학교대학원 초등전산교육)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대학원 초등전산교육)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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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육현장은 ICT 활용교육이 의무화되고 있고 이를 위한 현장연수가 진행되고 있으나 초등교사를 양성하는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은 아직 기존의 컴퓨터 기능 중심 즉, ICT 소양교육 중심 교육과정 그대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대학교의 교육과정은 초등 현장 교사의 업무와 역할 중심으로 현장의 변화와 필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이에 초등학교현장과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11개 교육대학교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현장 교사들에게 ICT활용 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개선 방안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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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셋째, 필수 과목과 선택 과목을 적절히 하여야 할 것이다. 교육대학교에서의 ICT관련교육을 살펴보면 공통과정에서 필수가 47학점, 선택이 52학점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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