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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성공적인 중소ㆍ중견기업 글로벌 브랜드 육성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 락앤락, 로만손, 트렉스타 성공사례 중심
A Study on the Successful Global Branding Strategies for Small·Medium Companies : Focused on the Successful Models of LOCK & LOCK, ROMANSON, TREKSTA 원문보기


이경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마케팅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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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본 연구는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경제체제에서 샌드위치 입장에 처한 대한민국 기업들, 특히 중소·중견 기업들이 생존전략으로 반드시 실천해야 할 성공적인 글로벌 브랜드 육성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것에 대한 대답을 위해 락앤락, 로만손, 트렉스타를 사례를 살펴보고 그 기업들이 펼친 성공전략들을 통해 기업들에게 실천 가능한 가이드 라인 및 전략들을 제시코자 하였다. 위 3개 기업 또한 처음에는 아주 작은 중소기업이었다. 그러나 이제 중견기업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당당히 대표 브랜드를 앞세워 선전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이는 모든 중소·중견 기업들 또한 위 기업들과 같은 성공사례가 될 수 있으며 그래야만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깊이 인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 이끌어 낸 결론은 다음과 같이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아래와 같다.
첫째, 성공적인 글로벌 브랜드 육성 전략이다. 이를 위해 1) 글로벌 시장을 위한 글로벌 네이밍을 추진해야 한다. 지금 당장 한국에서만 판매하는 내수 제품이니 한국어 혹은 한자어 등 글로벌 시장에서 범용으로 사용될 수 없는 네이밍으로 결정하지 말고 처음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브랜드 네이밍을 반드시 결정해야 한다. 즉, 글로벌 시장에서 자유롭게 활용될 수 있는 영어 브랜드 명이나 어느 문화권 혹은 국가에서나 통용될 수 있는 아주 쉽고 명확하게 뜻을 전달할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실천해야 만 한다. 또한 2) 중소·중견기업 브랜드 네이밍은 어렵지 않게 제품과 연상되는 브랜드 네임으로 결정되어야 만 한다. 골몰히 생각해야 거나 아무리 떠올려도 기억되지 않는 브랜드를 찾는 바이어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물며 소비자들은 상기하지도 못하는 브랜드는 당연히 구매의 단계로조차 진전되지 않을 것이다. 3) 브랜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gure out the answers on the successful global branding strategies for small·medium companies. It was tremendously necessary for them to seek for the answers because of the degree and the scope of the competitive environment that Korean small· medium companies fac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태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마케팅
지도교수 김준석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8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464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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