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무용교육은 무용을 전공한 무용교사의 부족과 교육자들의 무관심, 혹은 제도적 불이익 등으로 현장에서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의 대안으로 한국 문화예술 교육진흥원에서는 무용 강사풀제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무용 강사풀제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무용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교 교육현장에서 전문적인 무용실기 교육을 깊이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학생들의 문화 감수성 및 창의력의 향상과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2005년 3월부터 무용전문 인력을 선발하여 선정된 해당 학교에 파견함으로써 직접적인 무용 수업을 하도록 하는 무용교육이다. 본 연구는 현재 무용 강사풀제를 도입하여 시행하는 학교와 제7차 ‘체육교과 과정’ 내 무용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에서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용교육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를 비교·분석함으로써, 미래 교육에 있어 좀 더 내실 있고 체계를 갖춘 무용교육의 시행과 앞으로 확산될 무용 강사풀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1. 인식도 인식도는 무용교육의 수업효과에 대한 신체적·정신적(지적)·사회적·문화적 특성으로 나누었으며, 또한 제7차 ‘체육교과과정’ 내 무용교육목표에 따른 조사 연구로 이루어졌다. 수업효과의 신체적 조사는 ‘여러 가지 기본 동작을 배움으로써 신체기본 운동을 배울 수 있다’, ‘근력과 지구력을 기를 수 있다’, ‘민첩성과 유연성을 기를 수 있다’, ‘감정을 동작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의 4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정신적(지적)부분은 ‘신체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습득할 수 있다’, ‘움직임의 형태와 공간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습득할 수 있다’, ‘동작을 응용 및 창작하는 사고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다’, ‘긍정적 자아개념을 얻을 수 있다’ 의 4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적·문화적 부분 인식도는 ‘협동적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친구들과 더 친숙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경쟁심을 기를 수 있다’ 의 3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무용의 역사와 가치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습득할 수 있다’, ‘여러 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 할 수 있다’, ‘예술에 대한 감상능력을 발휘 할 수 있다’, ‘무용을 여가선용의 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의 4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제7차 ‘체육교육과정’ 내 무용교육목표에 따른 인식도 부분은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특성 및 효과를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다양한 춤의 종류를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기본 움직임과 기능을 알고, 이를 응용하여 출 수 있다’ 의 3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인식도가 높게 나타났다. 2. 만족도 만족도는 무용교육의 수업효과·시설·무용교사·평가방법에 대한 부분으로 나누었으며, 또한 제7차 ‘체육교육과정’ 내 무용교육과정과 목표에 따른 조사로 이루어졌다. 무용교육의 수업효과와 시설 부분은 ‘무용을 통해 역사를 이해하고, 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다양한 문화 활동에 참여 한다’, ‘체력향상 및 건강회복에 도움을 준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거움을 준다’, ‘춤의 리듬감, 음악성,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친구와 함께 하는 무용은 교우관계에 도움을 준다’ 의 5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무용 실기실과 강당 시설은 적당하다’, ‘시청각수업(비디오감상)을 위한 도구, 시설은 적당하다’, ‘학습 분위기 및 주위 환경은 적당하다’ 의 3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무용교육의 교사에 대한 만족도와 평가 부분은 ‘현재 무용선생님의 수업은 나의 재능과 흥미를 이끌기에 충분하다’, ‘무용 활동 내용선정에 있어 내 의견을 잘 들어 준다’, ‘무용 수업 준비를 철저히 한다’ 의 3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론수업과 실기수업의 평가방법은 공정하게 이루어 진다’ 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제7차 ‘체육교육과정’ 내 무용교육의 과정과 목표로는 ‘무용 수업시간은 적당하다’, ‘무용 실기 동작 수준은 적당하다’, ‘무용 이론 수업의 수준은 적당하다’, ‘무용이론수업과 실기수업의 비율은 적당하다’, 의 4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우리나라 민속무용을 통해 우리 것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특징을 이해한다’ 의 2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3. 무용교육에 따른 인식도와 만족도 무용 강사풀제 시행학교와 정규교과 시행학교의 인식도와 만족도는 무용 강사풀제 시행학교가 만족도에 비해 인식도가 약간 높게 나타났고, 정규교과 시행학교의 경우 인식도 보다는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무용 강사풀제를 시행하는 학교의 학생들이 무용에 대한 지식과 이해 면에서 정규교과 시행학교의 학생들보다 높았음 알 수 있다. 4. 무용교육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의 상관관계 학생들의 무용교육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 간의 관련성 여부는 두 변수의 상관관계를 산출 한 결과 상관계수 r은 ...
학교 무용교육은 무용을 전공한 무용교사의 부족과 교육자들의 무관심, 혹은 제도적 불이익 등으로 현장에서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의 대안으로 한국 문화예술 교육진흥원에서는 무용 강사풀제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무용 강사풀제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무용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교 교육현장에서 전문적인 무용실기 교육을 깊이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학생들의 문화 감수성 및 창의력의 향상과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2005년 3월부터 무용전문 인력을 선발하여 선정된 해당 학교에 파견함으로써 직접적인 무용 수업을 하도록 하는 무용교육이다. 본 연구는 현재 무용 강사풀제를 도입하여 시행하는 학교와 제7차 ‘체육교과 과정’ 내 무용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에서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용교육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를 비교·분석함으로써, 미래 교육에 있어 좀 더 내실 있고 체계를 갖춘 무용교육의 시행과 앞으로 확산될 무용 강사풀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1. 인식도 인식도는 무용교육의 수업효과에 대한 신체적·정신적(지적)·사회적·문화적 특성으로 나누었으며, 또한 제7차 ‘체육교과과정’ 내 무용교육목표에 따른 조사 연구로 이루어졌다. 수업효과의 신체적 조사는 ‘여러 가지 기본 동작을 배움으로써 신체기본 운동을 배울 수 있다’, ‘근력과 지구력을 기를 수 있다’, ‘민첩성과 유연성을 기를 수 있다’, ‘감정을 동작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의 4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정신적(지적)부분은 ‘신체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습득할 수 있다’, ‘움직임의 형태와 공간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습득할 수 있다’, ‘동작을 응용 및 창작하는 사고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다’, ‘긍정적 자아개념을 얻을 수 있다’ 의 4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적·문화적 부분 인식도는 ‘협동적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친구들과 더 친숙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경쟁심을 기를 수 있다’ 의 3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무용의 역사와 가치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습득할 수 있다’, ‘여러 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 할 수 있다’, ‘예술에 대한 감상능력을 발휘 할 수 있다’, ‘무용을 여가선용의 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의 4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제7차 ‘체육교육과정’ 내 무용교육목표에 따른 인식도 부분은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특성 및 효과를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다양한 춤의 종류를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기본 움직임과 기능을 알고, 이를 응용하여 출 수 있다’ 의 3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인식도가 높게 나타났다. 2. 만족도 만족도는 무용교육의 수업효과·시설·무용교사·평가방법에 대한 부분으로 나누었으며, 또한 제7차 ‘체육교육과정’ 내 무용교육과정과 목표에 따른 조사로 이루어졌다. 무용교육의 수업효과와 시설 부분은 ‘무용을 통해 역사를 이해하고, 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다양한 문화 활동에 참여 한다’, ‘체력향상 및 건강회복에 도움을 준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거움을 준다’, ‘춤의 리듬감, 음악성,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친구와 함께 하는 무용은 교우관계에 도움을 준다’ 의 5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무용 실기실과 강당 시설은 적당하다’, ‘시청각수업(비디오감상)을 위한 도구, 시설은 적당하다’, ‘학습 분위기 및 주위 환경은 적당하다’ 의 3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무용교육의 교사에 대한 만족도와 평가 부분은 ‘현재 무용선생님의 수업은 나의 재능과 흥미를 이끌기에 충분하다’, ‘무용 활동 내용선정에 있어 내 의견을 잘 들어 준다’, ‘무용 수업 준비를 철저히 한다’ 의 3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론수업과 실기수업의 평가방법은 공정하게 이루어 진다’ 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제7차 ‘체육교육과정’ 내 무용교육의 과정과 목표로는 ‘무용 수업시간은 적당하다’, ‘무용 실기 동작 수준은 적당하다’, ‘무용 이론 수업의 수준은 적당하다’, ‘무용이론수업과 실기수업의 비율은 적당하다’, 의 4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우리나라 민속무용을 통해 우리 것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특징을 이해한다’ 의 2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3. 무용교육에 따른 인식도와 만족도 무용 강사풀제 시행학교와 정규교과 시행학교의 인식도와 만족도는 무용 강사풀제 시행학교가 만족도에 비해 인식도가 약간 높게 나타났고, 정규교과 시행학교의 경우 인식도 보다는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무용 강사풀제를 시행하는 학교의 학생들이 무용에 대한 지식과 이해 면에서 정규교과 시행학교의 학생들보다 높았음 알 수 있다. 4. 무용교육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의 상관관계 학생들의 무용교육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 간의 관련성 여부는 두 변수의 상관관계를 산출 한 결과 상관계수 r은 유의 수준 0.01미만의 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게 나타났다.(p<0.01) 5. 무용교육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에 관련된 요인 무용교육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간의 요인 중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은 인식도의 수업효과에 대한 신체적 부분은 만족도의 회의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으며, 그중에서도 ‘감정을 동작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가 가장 적은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에 있어 시설과 환경은 인식도의 회의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으며, 그 외 교육과정과 수업효과 무용교사와 정규교과에 의한 무용 교육목표의 만족도는 인식도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무용 강사풀제를 시행하는 학교가 정규교과 무용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보다 인식도와 만족도 면에서 ‘변화가 있을(높을)것이다’라는 가설 하에 연구를 시행하였다. 그러나 무용 강사풀제를 시행하고 있는 학교보다 정규교과 무용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학교의 학생들이 인식도와 만족도 면에서 모두 높았음을 알 수 있다.
학교 무용교육은 무용을 전공한 무용교사의 부족과 교육자들의 무관심, 혹은 제도적 불이익 등으로 현장에서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의 대안으로 한국 문화예술 교육진흥원에서는 무용 강사풀제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무용 강사풀제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무용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교 교육현장에서 전문적인 무용실기 교육을 깊이 있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학생들의 문화 감수성 및 창의력의 향상과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2005년 3월부터 무용전문 인력을 선발하여 선정된 해당 학교에 파견함으로써 직접적인 무용 수업을 하도록 하는 무용교육이다. 본 연구는 현재 무용 강사풀제를 도입하여 시행하는 학교와 제7차 ‘체육교과 과정’ 내 무용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에서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용교육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를 비교·분석함으로써, 미래 교육에 있어 좀 더 내실 있고 체계를 갖춘 무용교육의 시행과 앞으로 확산될 무용 강사풀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1. 인식도 인식도는 무용교육의 수업효과에 대한 신체적·정신적(지적)·사회적·문화적 특성으로 나누었으며, 또한 제7차 ‘체육교과과정’ 내 무용교육목표에 따른 조사 연구로 이루어졌다. 수업효과의 신체적 조사는 ‘여러 가지 기본 동작을 배움으로써 신체기본 운동을 배울 수 있다’, ‘근력과 지구력을 기를 수 있다’, ‘민첩성과 유연성을 기를 수 있다’, ‘감정을 동작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의 4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정신적(지적)부분은 ‘신체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습득할 수 있다’, ‘움직임의 형태와 공간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습득할 수 있다’, ‘동작을 응용 및 창작하는 사고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다’, ‘긍정적 자아개념을 얻을 수 있다’ 의 4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적·문화적 부분 인식도는 ‘협동적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친구들과 더 친숙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경쟁심을 기를 수 있다’ 의 3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무용의 역사와 가치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습득할 수 있다’, ‘여러 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 할 수 있다’, ‘예술에 대한 감상능력을 발휘 할 수 있다’, ‘무용을 여가선용의 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의 4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제7차 ‘체육교육과정’ 내 무용교육목표에 따른 인식도 부분은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특성 및 효과를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다양한 춤의 종류를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기본 움직임과 기능을 알고, 이를 응용하여 출 수 있다’ 의 3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인식도가 높게 나타났다. 2. 만족도 만족도는 무용교육의 수업효과·시설·무용교사·평가방법에 대한 부분으로 나누었으며, 또한 제7차 ‘체육교육과정’ 내 무용교육과정과 목표에 따른 조사로 이루어졌다. 무용교육의 수업효과와 시설 부분은 ‘무용을 통해 역사를 이해하고, 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다양한 문화 활동에 참여 한다’, ‘체력향상 및 건강회복에 도움을 준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거움을 준다’, ‘춤의 리듬감, 음악성,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친구와 함께 하는 무용은 교우관계에 도움을 준다’ 의 5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무용 실기실과 강당 시설은 적당하다’, ‘시청각수업(비디오감상)을 위한 도구, 시설은 적당하다’, ‘학습 분위기 및 주위 환경은 적당하다’ 의 3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무용교육의 교사에 대한 만족도와 평가 부분은 ‘현재 무용선생님의 수업은 나의 재능과 흥미를 이끌기에 충분하다’, ‘무용 활동 내용선정에 있어 내 의견을 잘 들어 준다’, ‘무용 수업 준비를 철저히 한다’ 의 3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론수업과 실기수업의 평가방법은 공정하게 이루어 진다’ 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제7차 ‘체육교육과정’ 내 무용교육의 과정과 목표로는 ‘무용 수업시간은 적당하다’, ‘무용 실기 동작 수준은 적당하다’, ‘무용 이론 수업의 수준은 적당하다’, ‘무용이론수업과 실기수업의 비율은 적당하다’, 의 4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그 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우리나라 민속무용을 통해 우리 것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특징을 이해한다’ 의 2문항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대체로 정규교과 시행학교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3. 무용교육에 따른 인식도와 만족도 무용 강사풀제 시행학교와 정규교과 시행학교의 인식도와 만족도는 무용 강사풀제 시행학교가 만족도에 비해 인식도가 약간 높게 나타났고, 정규교과 시행학교의 경우 인식도 보다는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무용 강사풀제를 시행하는 학교의 학생들이 무용에 대한 지식과 이해 면에서 정규교과 시행학교의 학생들보다 높았음 알 수 있다. 4. 무용교육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의 상관관계 학생들의 무용교육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 간의 관련성 여부는 두 변수의 상관관계를 산출 한 결과 상관계수 r은 유의 수준 0.01미만의 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게 나타났다.(p<0.01) 5. 무용교육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에 관련된 요인 무용교육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간의 요인 중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은 인식도의 수업효과에 대한 신체적 부분은 만족도의 회의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으며, 그중에서도 ‘감정을 동작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가 가장 적은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에 있어 시설과 환경은 인식도의 회의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으며, 그 외 교육과정과 수업효과 무용교사와 정규교과에 의한 무용 교육목표의 만족도는 인식도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무용 강사풀제를 시행하는 학교가 정규교과 무용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보다 인식도와 만족도 면에서 ‘변화가 있을(높을)것이다’라는 가설 하에 연구를 시행하였다. 그러나 무용 강사풀제를 시행하고 있는 학교보다 정규교과 무용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학교의 학생들이 인식도와 만족도 면에서 모두 높았음을 알 수 있다.
Purpose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dance instructor system and development of dance education through analysing questionaries which answered awareness and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 who have participated dance class during the 7th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By usi...
Purpose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dance instructor system and development of dance education through analysing questionaries which answered awareness and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 who have participated dance class during the 7th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By using random sampling, 600 middle school students were sampled as subjects. Among them, 246 sample were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ve studied dance through dance pool system and 354 sample were middle school student who have participated dance class during the 7th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Sociological factors were analysed as number and percent range. T-Test was conducted to analysed awareness and satisfaction of dance instructor pool system. Pearson relation analyse was conducted to analysed awareness and satisfaction of dance education. Multi Linear Regression was conducted to exam awareness and satisfaction among the factors. Results of the analysis could be summarized as the following. First, Preference of dance education to 2nd grade student presented 47.8% as positive answer compares to negative answer as 52.2%. Answer for dance education need was 61.7% as positive answer compares to negative answer 38.3%. The result implies that because of intense of entrance exam to university presents reducing physical education which results in reducing importance of dance education. Secondly, Compares students who have studied in normal curriculum to students who have studied in dance instructor pool system presented high scale in physical, mental, sociological, cultural, and educational goal. And presented difference in statistically. Third, Compares students who have studied in normal curriculum to students who have studied in dance instructor pool system presented high scale in curriculum and goal, facilities and effect, dance instructor and assessment. And presented difference in statistically. Fourth, Compare Awareness and Satisfaction between normal middle school and dance instructor pool usage middle school presented that dance instructor pool usage middle school presented high scale in awareness and low scale in satisfaction. On the other hand, normal middle school presented high scale of satisfaction rather than scale of awareness. In the case of dance instructor pool usage middle school, they presented high degree of dance understanding but low degree of satisfaction. In the case of normal middle school, they presented high degree of satisfaction but low degree of dance understanding. Fifth, Relationship Awareness and satisfaction between normal middle school and dance instructor pool usage middle school presented difference under r = 0.01 between the two different school(normal middle school = 0.700, dance instructor pool usage middle school = 0.806). Factors of influence of awareness to satisfaction were mental, social and cultural factors. Factor of influence of satisfaction to awareness were curriculum, lesson effective, goal of dance education. Based on the result, normal middle school compare to dance instructor pool usage middle school presented high scale at awareness and satisfaction. So Systematic process for dance instructor pool system was required.
Purpose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dance instructor system and development of dance education through analysing questionaries which answered awareness and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 who have participated dance class during the 7th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By using random sampling, 600 middle school students were sampled as subjects. Among them, 246 sample were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ve studied dance through dance pool system and 354 sample were middle school student who have participated dance class during the 7th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Sociological factors were analysed as number and percent range. T-Test was conducted to analysed awareness and satisfaction of dance instructor pool system. Pearson relation analyse was conducted to analysed awareness and satisfaction of dance education. Multi Linear Regression was conducted to exam awareness and satisfaction among the factors. Results of the analysis could be summarized as the following. First, Preference of dance education to 2nd grade student presented 47.8% as positive answer compares to negative answer as 52.2%. Answer for dance education need was 61.7% as positive answer compares to negative answer 38.3%. The result implies that because of intense of entrance exam to university presents reducing physical education which results in reducing importance of dance education. Secondly, Compares students who have studied in normal curriculum to students who have studied in dance instructor pool system presented high scale in physical, mental, sociological, cultural, and educational goal. And presented difference in statistically. Third, Compares students who have studied in normal curriculum to students who have studied in dance instructor pool system presented high scale in curriculum and goal, facilities and effect, dance instructor and assessment. And presented difference in statistically. Fourth, Compare Awareness and Satisfaction between normal middle school and dance instructor pool usage middle school presented that dance instructor pool usage middle school presented high scale in awareness and low scale in satisfaction. On the other hand, normal middle school presented high scale of satisfaction rather than scale of awareness. In the case of dance instructor pool usage middle school, they presented high degree of dance understanding but low degree of satisfaction. In the case of normal middle school, they presented high degree of satisfaction but low degree of dance understanding. Fifth, Relationship Awareness and satisfaction between normal middle school and dance instructor pool usage middle school presented difference under r = 0.01 between the two different school(normal middle school = 0.700, dance instructor pool usage middle school = 0.806). Factors of influence of awareness to satisfaction were mental, social and cultural factors. Factor of influence of satisfaction to awareness were curriculum, lesson effective, goal of dance education. Based on the result, normal middle school compare to dance instructor pool usage middle school presented high scale at awareness and satisfaction. So Systematic process for dance instructor pool system was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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