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Korean Learning Strategies Used by Successful Learners 원문보기


김선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현재 국내의 대학 부설 언어 교육 기관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외국인 학습자들 중 같은 집단 내에서 특별히 성공적으로 한국어를 습득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성공적인 한국어 습득의 비밀을 전략적인 측면에 주목하여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k대학교 국제교육원에서 각 반 담임선생님에게 성공적인 학습자로 추천받은 141명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학습 방법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학습자 요인은 교수학습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에도 지금까지의 한국어 교육에서 소흘히 다루어져 온 경향이 있었다. 그래서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에 비해 학습자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특히 성공적인 학습자의 특징에 관한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서 아직까지 찾아볼 수 없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다른 외국어 교육 분야에서 성공적인 학습자에 관한 기존의 논의들을 살펴보고 이를 한국어 학습 상황에 적용하여 성공적인 한국어 학습자에 관한 분석을 처음으로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패러다임’과 ‘성공적인 외국어 학습자’와 ‘언어 학습 전략’ 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개념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고 성공적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3장에서는 구체적인 연구 방법을 연구 문제, 연구 대상, 연구 절차, 연구 도구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4장에서는 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그 원인과 시사점을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성공적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한국어 공부를 하며, 모르는 것이나 헷갈리는 것이 있으면 질문을 해서 정확히 알고 넘어 가며, 최대한 한국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말하려고 노력하며, 다소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이 있더라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has a purpose of bringing the success secret of learning Korean to light in a strategic aspect, focuses on especially students who are apparently learning Korean successfully among a group of students learning Korean language in language institutes attached to current universities in K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주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정희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11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684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