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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 환경에서 영어습득을 위한 읽기유창성과 정확성에 관한 연구
Reading Fluency and Accuracy for English Language Acquisition in EFL Contex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3, 2018년, pp.249 - 256  

신규철 (극동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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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은 외국어 읽기의 유창성과 정확성의 언어습득적 의의를 고찰하고, 효율적인 영어 학습 패러다임을 연구하는데 있다. 언어습득 측면에서, 제 2언어학습의 정확성과 유창성사이에서 무엇을 우선 가르치느냐의 문제는 중요한 이슈가 되어왔다. 제 1언어와 제 2언어의 교실상황에서, 많은 언어연구가들의 관심 때문에, 유창성은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정확성과 유창성은 둘 다 중요하지만, 외국어의 경우, 유창성 중심의 학습에서 정확성 중심의 학습으로 점진적인 학습 패러다임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외국어의 유창성 개발을 위한 대안으로 자발적다독법을 제시하고 있다. 빠르고 정확한 단어 인지 기술과 읽기 유창성이 없으면, 좋은 읽기 능력을 가질 수 없다. 그러므로 유창성 개발을 위한 방법들이 개발되어야 하며, 이것에 대한 해법으로, 자발적다독법이 외국어 교육상황에서 읽기유창성을 위한 효과적인 연구방법론임을 입증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efficient foreign language learning paradigm with a focus on reading fluency and accuracy. From a perspective of language acquisition in the foreign language context, the priority in the L2 learning between accuracy and fluency has been a very important issue. Fluency be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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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able 1에서 보듯이, 정확성은 단어나 문장구조, 그리고 개별소리의 정확한 표출을 목적으로 하고, 유창성은 언어 4기능의 자발적인 의사소통능력 생산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외국어환경에서의 영어(English as a Foreign Language)를 학습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습득하기 위하여, 읽기의 유창성(Fluency)과 정확성(Accuracy) 을 어떻게 균형 있게 가르치고, 두 요소 중 무엇을 먼저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해, 이론적 토대와 함께 제 2언어습득의 본질을 규명하는데 있다. 또한, 제 2언어의 유창성과 정확성의 특징을 논의하고, 언어본질의 분석을 통하여, 모국어습득의 원리를 통한 바람직한 제 2언어 학습방법이 유창성을 우선적으로 교육하는 것임을 규명한다.
  • 그리고 외국어교육 상황에서 효율적인 유창성 개발을 위한 대안으로, 학습자 중심의 다독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이 연구를 통해, 전통적인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에서, 정확성에서 유창성의 순서로 이어지는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를 밝히고, 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언어의 정확성과 유창성의 구분은 Brumfit(1984)에 의해 처음으로 정의되었는데, 정확성 활동은 패턴 훈련 (pattern drill)과 같은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훈련을 통해, 언어형식(form)을 학습하는 행위로 보았고, 유창성 활동은 다독(extensive reading)이나 정보공란(Information Gap)채우기와 같이, 내용 위주의 사고력에 기반을 둔 습득행위로 보았다[4]. 이 유창성 활동은 학습자들이 이미 학습한 것을 사용함에 있어서,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정확성은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언급하고, 학습자가 올바른 문법규칙을 알고 정확하게 말하며 쓸 줄 아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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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확성 활동이란 무엇인가? 언어의 정확성과 유창성의 구분은 Brumfit(1984)에 의해 처음으로 정의되었는데, 정확성 활동은 패턴 훈련 (pattern drill)과 같은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훈련을 통해, 언어형식(form)을 학습하는 행위로 보았고, 유창성 활동은 다독(extensive reading)이나 정보공란(Information Gap)채우기와 같이, 내용 위주의 사고력에 기반을 둔 습득행위로 보았다[4]. 이 유창성 활동은 학습자들이 이미학습한 것을 사용함에 있어서,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올바른 영어습득이 힘든 이유는? 그리고 제 2언어를 사용하는 국가나 사회에 따라 그 영어를 학습하는 목적과 방법이 달라진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하는 환경이므로, 제한된 목표언어의 노출환경을 갖고 있기때문에 올바른 영어습득이 힘들다. 또한 영어 실력을 결정하는 척도로 영어시험을 통한 점수로 평가를 해 왔기 때문에, 시험에 맞춘 영어교육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유창성의 기준은 어떤 것으로 이루어지는가? 유창성의 기준은 5개의 요소로 이루어진다[3]. 첫째, 주어진 시간에 말하는 단어의 총수, 둘째, 생각을 위한 멈춤의 수, 셋째, 단어와 구, 그리고 절의 수, 넷째, 오류 수정을 위한 오류 고친 수, 다섯째, 발화의 평균 길이 등이다. 정확성의 경우, 문법, 어휘, 발음, 사회언어학적 능력, 화용론적 능력(pragmatic competence), 등이 정확성을 가름하는 척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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