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이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에 의해 전승되고 현대에 와서 다양한 모습으로 재창작되고 있고, 이를 지금까지도 교육되고 있는 것은, 고전문학 속에 담긴 당대의 가치관과 정서가 오늘날까지 유용한 내용을 제공해주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고전문학을 통해 우리의 언어와 문화적 전통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수 있고, 접하지 못한 세계를 체험함으로써 조상들의 인생관과 세계관에 대해 알게 되고 한국인다운 정서를 기를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오늘날의 여러 문화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수 있을뿐더러 나아가 새로운 문화의 창조적 능력을 갖게 된다. 그리고 고전문학은 현대에 끊임없이 새롭게 해석되기에 고전으로서의 생명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고전문학의 다양한 장르 중 고전소설에 대한 관심 역시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고 일부 고전소설의 경우는 그 제재나 주제, 이야기 자체가 현대적으로 창조적 재구성의 과정을 거쳐 영화나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지거나, 현대시의 제재로 활용 · 재창작 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고전문학의 무엇을 가르치며, 어떻게 평가하라는 등의 획일적인 제시보다 교사가 자율성을 가지고 계획을 세워 학습자 중심의 고전문학 수업을 전개하여 학생들이 고전문학을 충분히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해야 한다. 이와 같은 학습자 중심의 고전문학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고전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고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에 맞는 교재가 제공되어야 하며, 교사의 적절한 활동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전문학의 다양한 장르 중 현행 중학교 교과서 실린 고전소설 작품(보충·심화에 수록된 고전소설 작품은 제외)을 바탕으로 기존의 고전소설 교육의 대안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간 많은 지적이 있었음에도 개선되지 않고 있는 고전소설 교육의 문제점을 살피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고전 작품 전체 내용을 읽을 수 있는 교재를 선택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작품을 적극적으로 읽은 후 활동한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영상매체를 활용해서 <박씨전>작품으로 구체적인 지도안을 직접 작성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고전소설 3편, <홍길동전>, <토끼전>, <박씨전>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제 Ⅰ장에서는 연구 목적, 연구사 검토,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해 제시하였고, 제 Ⅱ장에서는 고전소설 교육의 목표와 학습의 실태를 설문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고전소설 ...
고전문학이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에 의해 전승되고 현대에 와서 다양한 모습으로 재창작되고 있고, 이를 지금까지도 교육되고 있는 것은, 고전문학 속에 담긴 당대의 가치관과 정서가 오늘날까지 유용한 내용을 제공해주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고전문학을 통해 우리의 언어와 문화적 전통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수 있고, 접하지 못한 세계를 체험함으로써 조상들의 인생관과 세계관에 대해 알게 되고 한국인다운 정서를 기를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오늘날의 여러 문화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수 있을뿐더러 나아가 새로운 문화의 창조적 능력을 갖게 된다. 그리고 고전문학은 현대에 끊임없이 새롭게 해석되기에 고전으로서의 생명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고전문학의 다양한 장르 중 고전소설에 대한 관심 역시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고 일부 고전소설의 경우는 그 제재나 주제, 이야기 자체가 현대적으로 창조적 재구성의 과정을 거쳐 영화나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지거나, 현대시의 제재로 활용 · 재창작 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고전문학의 무엇을 가르치며, 어떻게 평가하라는 등의 획일적인 제시보다 교사가 자율성을 가지고 계획을 세워 학습자 중심의 고전문학 수업을 전개하여 학생들이 고전문학을 충분히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해야 한다. 이와 같은 학습자 중심의 고전문학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고전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고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에 맞는 교재가 제공되어야 하며, 교사의 적절한 활동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전문학의 다양한 장르 중 현행 중학교 교과서 실린 고전소설 작품(보충·심화에 수록된 고전소설 작품은 제외)을 바탕으로 기존의 고전소설 교육의 대안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간 많은 지적이 있었음에도 개선되지 않고 있는 고전소설 교육의 문제점을 살피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고전 작품 전체 내용을 읽을 수 있는 교재를 선택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작품을 적극적으로 읽은 후 활동한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영상매체를 활용해서 <박씨전>작품으로 구체적인 지도안을 직접 작성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고전소설 3편, <홍길동전>, <토끼전>, <박씨전>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제 Ⅰ장에서는 연구 목적, 연구사 검토,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해 제시하였고, 제 Ⅱ장에서는 고전소설 교육의 목표와 학습의 실태를 설문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고전소설 수업 설계에 대해서 책 선정에서부터 읽기, 읽고 난 후 글쓰기를 통한 내면화하기, 이것에 대해 교사가 피드백 해주는 것까지 검토하고 제 Ⅳ장에서는 고전소설 실제 수업 사례를 제시해서 고전소설 교육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Ⅳ장에서는 실제 수업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보완하는 측면에서 영상매체를 활용해서 <박씨전>의 수업 지도안을 직접 작성해보았고, 제 Ⅴ장에서는 앞에서 연구한 내용을 요약·정리하였다.
고전문학이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에 의해 전승되고 현대에 와서 다양한 모습으로 재창작되고 있고, 이를 지금까지도 교육되고 있는 것은, 고전문학 속에 담긴 당대의 가치관과 정서가 오늘날까지 유용한 내용을 제공해주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고전문학을 통해 우리의 언어와 문화적 전통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수 있고, 접하지 못한 세계를 체험함으로써 조상들의 인생관과 세계관에 대해 알게 되고 한국인다운 정서를 기를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오늘날의 여러 문화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수 있을뿐더러 나아가 새로운 문화의 창조적 능력을 갖게 된다. 그리고 고전문학은 현대에 끊임없이 새롭게 해석되기에 고전으로서의 생명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고전문학의 다양한 장르 중 고전소설에 대한 관심 역시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고 일부 고전소설의 경우는 그 제재나 주제, 이야기 자체가 현대적으로 창조적 재구성의 과정을 거쳐 영화나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지거나, 현대시의 제재로 활용 · 재창작 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고전문학의 무엇을 가르치며, 어떻게 평가하라는 등의 획일적인 제시보다 교사가 자율성을 가지고 계획을 세워 학습자 중심의 고전문학 수업을 전개하여 학생들이 고전문학을 충분히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해야 한다. 이와 같은 학습자 중심의 고전문학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고전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고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에 맞는 교재가 제공되어야 하며, 교사의 적절한 활동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전문학의 다양한 장르 중 현행 중학교 교과서 실린 고전소설 작품(보충·심화에 수록된 고전소설 작품은 제외)을 바탕으로 기존의 고전소설 교육의 대안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간 많은 지적이 있었음에도 개선되지 않고 있는 고전소설 교육의 문제점을 살피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고전 작품 전체 내용을 읽을 수 있는 교재를 선택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작품을 적극적으로 읽은 후 활동한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영상매체를 활용해서 <박씨전>작품으로 구체적인 지도안을 직접 작성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고전소설 3편, <홍길동전>, <토끼전>, <박씨전>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제 Ⅰ장에서는 연구 목적, 연구사 검토,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해 제시하였고, 제 Ⅱ장에서는 고전소설 교육의 목표와 학습의 실태를 설문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고전소설 수업 설계에 대해서 책 선정에서부터 읽기, 읽고 난 후 글쓰기를 통한 내면화하기, 이것에 대해 교사가 피드백 해주는 것까지 검토하고 제 Ⅳ장에서는 고전소설 실제 수업 사례를 제시해서 고전소설 교육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Ⅳ장에서는 실제 수업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보완하는 측면에서 영상매체를 활용해서 <박씨전>의 수업 지도안을 직접 작성해보았고, 제 Ⅴ장에서는 앞에서 연구한 내용을 요약·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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