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기존의 논증과 전달 중심적이던 설교, 주제 중심의 설교에 대해 변화를 요구하며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는 이야기식 설교나 이미지 설교, 서사 설교 등의 주요 요소인 상상력에 대해 다루면서, 설교에 있어서 상상력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그리고 청중과 설교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상상력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또한 설교자의 상상력 개발과 훈련을 위해서 무엇을 할 것인지를 연구하고자 했다. II장에서는 상상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살피고자 했다. 상상력이 하나님의 창조 때부터 주어졌으며, 고대 그리스의 ...
본 논문은 기존의 논증과 전달 중심적이던 설교, 주제 중심의 설교에 대해 변화를 요구하며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는 이야기식 설교나 이미지 설교, 서사 설교 등의 주요 요소인 상상력에 대해 다루면서, 설교에 있어서 상상력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그리고 청중과 설교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상상력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또한 설교자의 상상력 개발과 훈련을 위해서 무엇을 할 것인지를 연구하고자 했다. II장에서는 상상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살피고자 했다. 상상력이 하나님의 창조 때부터 주어졌으며,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오늘날 서구 현대 사회에 이르기까지 상상력에 대해서 철학자들과 사상가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해 왔는지를 살펴보면서, 과거에는 상상력을 ‘모방,’ ‘허구’ 등의 이미지로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여겼고, 또한 이성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이해했었다면, 오늘날에는 과학과 철학과 문학과 기타 모든 분야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요소로 인식되어 짐을 살펴보았고, 또한 그러한 상상력이 통합의 기능과 창조적 기능, 하나님과의 계시의 접촉점으로서의 기능, 패러다임으로서의 기능, 변화를 일으키는 기능으로서의 상상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설교에 있어서의 상상력 활용을 다루기 전에, 신앙생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기독교 교육에서는 상상력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활용되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설교와 상상력에 대한 활용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특히 III장에서는 설교에서 상상력이 왜 필요한지를 살펴보았다. 설교에 있어 상상력의 활용은 우연이거나, 단순히 그 효과가 좋아서가 아니라, 상상력은 인간 인지 구조의 방법이기도 하고, 또한 성경이 말하는 방식이기도 하며, 또한 성경이 상상력의 산물이며, 성경에서 예수님의 가르침의 방법이 수많은 상상력의 활용이었고, 상상력을 요구하시고, 유도하여 청중들이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하는 설교와 가르치심이였음을 살펴보았다. 뿐만 아니라 시대의 흐름에 따라, 오늘의 시대가 포스트모던 시대이며, 영상 문화 세대이기에 상상력의 활용은 적절하고 적합하며 효과적인 방법임도 살펴보았다. IV장에서는 그렇다면 설교에서 상상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언어가 작용하는 방식인 은유를 사용함으로 상상력을 설교에 활용할 수 있고, 청중의 상상력을 불러 일으켜 설교를 잘 들을 수 있게 해 주는 유머의 활용, 그리고 상상력의 주요 기능이자, 청중에게 개념을 형성해 주는 이미지의 활용을 통해 상상력을 설교에 활용할 수 있음을 보았다. 그리고 다양한 설교 방식 중 귀납적 설교 방식과 이야기식 설교 방식을 살펴보았는데, 두 설교 방식 모두 그 중심 전달에 있어 상상력이 배제될 수 없음을 살펴 보았다. V장에서는 설교자의 상상력을 훈련하고 개발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가능성 여부로부터 시작하여, 설교자는 성언 운반자이므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며, 하나님의 뜻과 성경적인 설교에 걸맞는 상상력을 활용하기 위해 간구하고, 또한 어휘력 증진과 독서, 본문 말씀의 깊이 있는 묵상과 숙고의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본 논문은 기존의 논증과 전달 중심적이던 설교, 주제 중심의 설교에 대해 변화를 요구하며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는 이야기식 설교나 이미지 설교, 서사 설교 등의 주요 요소인 상상력에 대해 다루면서, 설교에 있어서 상상력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그리고 청중과 설교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상상력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또한 설교자의 상상력 개발과 훈련을 위해서 무엇을 할 것인지를 연구하고자 했다. II장에서는 상상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살피고자 했다. 상상력이 하나님의 창조 때부터 주어졌으며,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오늘날 서구 현대 사회에 이르기까지 상상력에 대해서 철학자들과 사상가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해 왔는지를 살펴보면서, 과거에는 상상력을 ‘모방,’ ‘허구’ 등의 이미지로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여겼고, 또한 이성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이해했었다면, 오늘날에는 과학과 철학과 문학과 기타 모든 분야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요소로 인식되어 짐을 살펴보았고, 또한 그러한 상상력이 통합의 기능과 창조적 기능, 하나님과의 계시의 접촉점으로서의 기능, 패러다임으로서의 기능, 변화를 일으키는 기능으로서의 상상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설교에 있어서의 상상력 활용을 다루기 전에, 신앙생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기독교 교육에서는 상상력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활용되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설교와 상상력에 대한 활용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특히 III장에서는 설교에서 상상력이 왜 필요한지를 살펴보았다. 설교에 있어 상상력의 활용은 우연이거나, 단순히 그 효과가 좋아서가 아니라, 상상력은 인간 인지 구조의 방법이기도 하고, 또한 성경이 말하는 방식이기도 하며, 또한 성경이 상상력의 산물이며, 성경에서 예수님의 가르침의 방법이 수많은 상상력의 활용이었고, 상상력을 요구하시고, 유도하여 청중들이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하는 설교와 가르치심이였음을 살펴보았다. 뿐만 아니라 시대의 흐름에 따라, 오늘의 시대가 포스트모던 시대이며, 영상 문화 세대이기에 상상력의 활용은 적절하고 적합하며 효과적인 방법임도 살펴보았다. IV장에서는 그렇다면 설교에서 상상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언어가 작용하는 방식인 은유를 사용함으로 상상력을 설교에 활용할 수 있고, 청중의 상상력을 불러 일으켜 설교를 잘 들을 수 있게 해 주는 유머의 활용, 그리고 상상력의 주요 기능이자, 청중에게 개념을 형성해 주는 이미지의 활용을 통해 상상력을 설교에 활용할 수 있음을 보았다. 그리고 다양한 설교 방식 중 귀납적 설교 방식과 이야기식 설교 방식을 살펴보았는데, 두 설교 방식 모두 그 중심 전달에 있어 상상력이 배제될 수 없음을 살펴 보았다. V장에서는 설교자의 상상력을 훈련하고 개발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가능성 여부로부터 시작하여, 설교자는 성언 운반자이므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며, 하나님의 뜻과 성경적인 설교에 걸맞는 상상력을 활용하기 위해 간구하고, 또한 어휘력 증진과 독서, 본문 말씀의 깊이 있는 묵상과 숙고의 방법들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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