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M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의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이용 실태 및 만족도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안소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서비스를 경험하고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들을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이용 실태 및 전반적인 학교사회복지 이용 만족도를 알아보고 이러한 학교사회복지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초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효과를 높이고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고학년 초등학생들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이용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학교사회복지 이용에 대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어떠한가? 셋째, 학교사회복지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의 수행을 위하여 402명의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분석을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우선 이용 실태 면에서는 첫째, 학교사회복지실의 인식 경로에서 ‘지나가다가 우연히 발견해서’라는 답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여 학교사회복지실 홍보의 효과가 기존의 책갈피나 포스터만으로는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으며, 성별에 따라 학교사회복지의 홍보 효과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교사회복지실 이용 이유에서는 ‘친구 추천’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는데, 이를 통해 학교사회복지 이용에 있어 또래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부모님의 추천’이라고 응답한 학생은 단 한명에 불과하여 학부모들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정도가 낮았다. 셋째, 학교사회복지실 쉼터 이용률이 76.4%라는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학교사회복지실 쉼터 이용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는 점을 연결 지어 생각해보면, 학교사회복지실 쉼터는 마땅한 놀이 공간이 부족한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하나의 휴식 및 놀이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넷째, 학교사회복지실의 프로그램별 이용 빈도를 살펴보면, 가장 많이 참여한 프로그램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uild a ground for enhancing and activating the effectiveness of school social welfare services, by examining conditions of school social welfare utilization and satisfaction with school social welfare utilization at large with hig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s as i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소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과정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 7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915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